[풀뿌리에서 V세상을 찾다] 두드림 청소년 자원봉사단


인터뷰 : 홍보반장 2기 김지혜, 허재성




1. 두드림 청소년자원봉사단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두드림 청소년 자원봉사단은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에게 적성에 맞는 학습활동과 한국사회를 깊게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청소년기 올바른 가치관과 습관 형성에 기여하기 위해 구성되었습니다. 단체가 생긴지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그 전에 두드림 청소년 지원 네트워크에서 청소년 지원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왔습니다. 대학생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대학생들 스스로 자원봉사활동을 기획 진행할 수 있도록 두드림 청소년자원봉사단을 발족하게 됐습니다. 주요활동으로, 멘토와 멘티의 멘토링 활동, 학교 부적응 친구들에 대한 정서적 지원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 멘토링에서 멘토와 멘티가 어떤 활동을 하는지 알려주세요.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멘토 멘티 활동이에요. 우리나라에서 생활하면서 여러 도움을 필요로 하는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을 찾아 일대일 매칭 또는 일대다 매칭 형태로 학습 지도 활동, 그리고 진로 찾기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10명의 학생들이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 2명은 두드림청소년자원봉사단의 계획, 운영 등의 역할을 함께 하고 있고, 8명의 학생들이 다문화가정의 청소년과 함께 멘토링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3. 멘토와 멘티의 매칭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우선, 두드림 청소년자원봉사단에 함께 참여를 희망하는 대학생들을 모집하고 선발합니다. 그리고 함께 하게된 대학생들의 전공, 관심분야, 취미 등을 함께 공유하고, 스스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찾게 됩니다. 그리고 활동에 맞는 멘티를 찾게 됩니다. 따라서 단순한 교과목 중심의 학습 지원이 아닌 미술, 체육 활동 등의 예체능계 활동도 가능합니다. 기존에 멘티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도움을 주는 형태와는 다르게 대학생들이 스스로 활동을 기획하게하고 이러한 매칭은 멘토가 보다 적극적으로 멘토링에 임하게 하고, 멘티들에게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고 보람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4. 지금까지의 활동으로 인한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멘토링이 소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큰 성과가 가시적으로 있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멘토링 활동이 끝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멘토와 멘티가 연락을 하면서 학교생활, 가정생활 등 인생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고 계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일순간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인생의 협력자로 갈 수 있는 모습들이 하나의 성과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청소년들이 성인이 될 때까지만이라도, 중요한 질풍노도의 시기에 그 순간을 이겨낼 수 있는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그것이 큰 성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5. 두드림 청소년 자원봉사단의 멘토링 활동에서의 중요한 점은 무엇입니까?

이 활동에 있어 멘토링도 중요하지만 자원봉사의 가치에 대해 배워나가고 자원봉사 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대학생 멘토들이 기획부터 실행까지 직접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저희는 옆에서 이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의 및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멘토링만 하는 것이 아니라 멘토들끼리 모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 중 일부는 전체 프로그램을 총괄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문화 센터나 주민 자치 센터와 연결하는 것도 이들의 역할이며, 멘토들도 그들의 프로그램을 직접 계획합니다. 개별적으로 준비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면서 장단점 보완을 합니다. 물론 봉사자들이 경험이 많지는 않기 때문에 일이 다소 더디게 진행되는 부분은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인재들을 육성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1365, VMS 등 올라와 있는 자원봉사활동 일감에 따라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의 문제를 찾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정말 자발적인 자원봉사자가 될 수 있으니깐요.

 

6. 두드림 청소년 자원 봉사단을 통해 기대되는 사회적인 변화는 무엇입니까?

봉사라는 것이 왜 필요하느냐, 봉사는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멘토링은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도 봉사를 필요로 하는 사람도 모두가 가장 의미있게 성장할 수 있는 매칭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런 것들이 성과가 된다고 하면 서로가 서로를 배려하는 사회가 되지 않을까, 그런 사람으로 서로가 변화하고 발전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7. 두드림 청소년 자원봉사단에 참여하고 싶은 학생들은 어떻게 참여가능할까요?

우선 저희 두드림청소년자원봉사단의 활동은 주로 페이스북을 통해 모집, 활동 등을 알리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검색 창에 두드림청소년지원네트워크 또는 https://www.facebook.com/dodreamnet 링크로 들어오시면, 확인가능합니다. 주로 함께 참여할 대학생들은 연초에 선발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두드림청소년자원봉사단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자원이자봉이 서울시자원봉사센터블로그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