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2022 서울시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수여식

 

12월 5일은 UN이 선정한 세계자원봉사자의 날입니다.

이 날을 기념해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서울시와 함께 이웃과 사회를 위해 서울 곳곳에서 헌신한 자원봉사자, 단체, 자원봉사관리자 등을 선발하여 자원봉사 유공 표창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올해 수상의 기쁨을 안게 된 101분을 모시고 지난 11월 25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서울특별시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수여식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3년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수여식이라 그 의미가 더욱 뜻깊었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모여 서로 축하하고 격려하는 마음을 나눌 수 있어 더욱 즐거운 행사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올해 수여식은 소금꽃을 모티프로, 자원봉사자의 땀방울에서 피어난 소금꽃이 만개한 서울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땀 흘린 등에 하얗게 피는 꽃이 바로 소금꽃인데요.

자원봉사자분들이 흘린 땀방울에서 피어난 소금꽃이 반짝반짝 빛나고 서울 곳곳으로 퍼져 은하수를 이루는 모습을 표현한 오프닝 세레모니를 시작으로 수여식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어 올해 표창을 수상한 단체인 <염창동지구특공대> 대원들의 메시지 낭독이 있었습니다.

염창동지구특공대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 엄마와 함께 동네 주변의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시작하여 주변 친구들, 부모님들로 확대되어 21명이 매주 토요일 플로깅을 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소금꽃이 서울에 가득 피면 좋겠다는 아이들의 소망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이날 수여식은 강유진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되었습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권영규 이사장님의 환영인사로 본격적인 식이 시작되었습니다.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님의 수상자분들께 전하는 축사가 이어졌습니다.

 

이어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표창장 수여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올해는 개인으로 활동한 자원봉사자 60명, 자원봉사 활동에 우수한 성과를 보인 단체(기관) 26곳,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자원봉사관리자 15명 등 총 101명이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개인부문>

자원봉사캠프에서 활동하는 캠프장 및 활동가분들입니다. 

자원봉사캠프는 각 동에 설치되어 있는데요. 주민 곁 가까이에서 외롭고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여 살피고, 지역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활동을 통해 살기 좋은 동네 만들기에 애써주신 분들입니다~

 

<개인부문>

자원봉사캠프에서 활동하는 캠프장 및 활동가분들입니다. 

자원봉사캠프에는 특히나 오랫동안 자원봉사활동을 하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민들의 참여를 이끄는 자원봉사 리더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개인부문>

소외된 이웃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고 계신 분들입니다.

지역사회 내 홀로 계신 어르신부터 노숙인, 저소득 가정, 장애인 등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사회적 약자에게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드는데 솔선수범하고 있습니다.

 

<개인부문>

서울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만들어주고 계신 분들입니다.

환경을 아름답게 가꾸고 보호하는 활동부터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시민이 안전할 수 있도록 예방과 복구 활동에 앞장서는 분들입니다. 이번 서울의 수해 피해 현장에서도 구슬땀을 흘리셨습니다.

 

<개인부문>

재능과 마음 나눔을 통해 자원봉사의 가치를 실현하고 계신 분들입니다.

자신의 관심분야에서 역량을 십분 발휘하여 주민들의 삶을 한층 풍요롭게 만들고, 자신의 마음을 나누어 주변에 행복과 기쁨을 더하여 주고 계신 분들입니다~

 

<개인부문>

청소년의 의미있는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신 분들입니다.

청소년 봉사학습 멘토로서, 또 서울동행 대학생 멘토로서 청소년의 긍정적인 경험을 확대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봉사활동뿐 아니라 청소년들과 정서적 교감을 나누고 인생의 선배로서도 청소년의 모범이 되고 있습니다.

 

<관리자>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일하고 있는 자원봉사관리자와 학교 선생님들입니다.

시민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활동을 지원하고, 경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센터에서, 자원봉사 수요기관에서, 또 서울동행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는 교육기관에서 함께 하고 있습니다.

 

<단체>

자원봉사에 뜻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 활동하는 자원봉사 단체입니다.

지역사회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동네를 좀 더 활기차고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가고자 자발적으로 모여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L&B 봉사단, 대한적십자봉사회 서초지구협의회, 뚝딱뚝딱봉사단, 방화3동 어르신연합회, 사근문화제작소, 서울시설공단 희망나눔단, 염창동지구특공대, 정리수납봉사단 우렁각시, 중국화목회 봉사단 수상했습니다.

 

<단체>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역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과, 재난 현장에서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술, 재능, 경험을 나누고 있는 단체입니다.

코로나19, 산불, 수해 등 어려운 상황 때마다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용산 드래곤즈, 한국맥도날드 유한회사, 수엔190, 밝은파란나눔단, 서울특별시한의사회, 원불교봉공회, 한국정리수납협회 콩알봉사단, 환경문화시민연대 수상했습니다.

 

<단체>

자원봉사가 원활히 운영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관들입니다.

주민센터는 자원봉사캠프를 비롯해 지역에 밀착한 주민참여 활동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와 서울동행 활동기관은 대학생들의 자원봉사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노원구 중계 2,3동 주민센터, 송파구 방이1동 주민센터,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 서울경운학교, 서울중계초등학교, 성보중학교, 신원중학교, 강서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휘경여자중학교 수상했습니다.

 

이 날 수상자분들은 따뜻한 온기를 담은 소금꽃의 의미를 담은 브로치를 패용했는데요,

한 분 한 분이 정말 아름답고 향기로웠습니다. 

수상하신 모든 분들 축하드립니다

 

더불어 사는 서울을 만드는데 헌신해주신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자분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펼쳐가겠습니다.

지금처럼 자원봉사로 동행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