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7월기획특집] 멍들고 있는 지구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자봉씨와 친한친구들 홍보봉사단의 취재글입니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홍보봉사단은?

사람과 현장중심의 자원봉사활동을 홍보하고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하는

대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어염~



멍들고 있는 지구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초록을 드세요. 그리고 쉿! 


 최근 지역을 막론하고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되는 심각한 쓰레기 무단 투기 실태를 막기 위해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기획봉사단(지역에 필요한 자원봉사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는 프로젝트형 봉사단)이 ‘프리페쓰’ 프로젝트에 나섰습니다. 


 성동구 왕십리로 16길에서 시작된 이번 활동은 기획봉사단과 지역 어린이 및 일반봉사자가 함께 참여해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쓰레기와 나뭇잎, 잔가지를 치우고 꽃들을 옮겨 심는 작업으로 이뤄졌답니다. 





‘프리폐쓰’ 프로젝트에 대해 담당자인 김성태봉사자는 EBS 지식채널e 방송을 통해 이번 프로젝트를 차용하게 됐으며 좀 더 낙후된 지역에서 활동을 실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 성동구를 선택했는데 조원들과 주민들의 능동적인 참여로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이 되어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프리폐쓰'란, Free 폐기물 쓰레기의 줄임말로 쓰레기 무단 투기 지역에 화단을 조성해 쾌적하고 아름다운 동네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 타이틀도 프리스퇄~ 라임 좀 느껴지시나요? 





 약 50명으로 구성된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기획봉사단은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 운영하는 단체로 청소년 자살방지를 위한 '봄봄봄 프로젝트'(http://svc1365.tistory.com/740), 합성세제가 아닌 천연세제를 이용하자는 '우리 빨래는 천연스타일'(민감한 피부를 가진 아이와 어르신의 일반세재 발암물질 피해를 줄이고자 기획봉사단이 경생원아이들과 함께 천연세재를 만들고 노력봉사(빨래 및 청소)활동도 펼쳤던 프로젝트)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실시한 바 있답니다.





 이렇듯 GREEN WORLD를 꿈꾸며 다양한 환경보호 활동을 펼쳤던 7월,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시민리더들로 구성된 기획봉사단 활동 외에도 홍보대사인 삼성썬더스농구단과 함께 '키다리 청년들의 자원봉사'이라는 테마로 스포츠분야의 뉴웨이브 봉사BOOM을 만들었답니다. 


삼성썬더스농수단은 3년째 비시즌 기간 동안 팬과 선수들이 함께 환경보호, 어르신 급식봉사, 두구닦기 등 다양한 봉사해왔으며 지난 7월 13일에는 비오는 중에도 불구, 닥나무 600그루를 심었답니다.(http://svc1365.tistory.com/779)





 ‘프리폐쓰’와 삼성썬더스의 나무심기부터 국립공원 쓰레기줍기, 재활용품을 활용한 다양한 상품 만들기 등 환경봉사는 단순히 주변정화의 개념을 넘어 환경을 소중히 여기는 시민들의 의식을 이끌어 '시민이 만드는 녹색지구'라는 시민사회캠패인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가족과, 친구와, 이웃과, 지역 모두가 하나되어 우리 동네를, 서울을, 대한민국을 푸르게 푸르게요~.



 자. 이제 초록으로 물들어진 마음이 준비되셨지요? 그럼 지금부터 우리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환경봉사활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특별히 8월은 자연이 더욱 팔팔하게 활기를 치는 여름과 학생들이 팔팔하게 뛰어놀 방학기간이 만났다구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는 녹색학교 가족프로그램부터 관악산 가꾸기는 혼자서도 잘할 수 있어요! 소규모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프로그램들 보시면서 8월은 푸르러봅시다!




▶8월의 환경 관련 행사 


1. 청소년자원봉사학교-2013 여름녹색학교 초록더하기 

http://seochowoman.tistory.com/1293


2. 백사실 계곡 환경정화 자원봉사 활동 

http://blog.naver.com/tseoul?Redirect=Log&logNo=80194303155


3. 초안산 들꽃단지 가꾸기 청소년 자원봉사자 모집 

http://www.all-con.co.kr/index.php?document_srl=15974&mid=pre_activity1&page=6 


4. 관악산아놀자 

http://hug-in.com/insiter.php?article_num=395&design_file=1486327.php


더 많은 봉사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은‘1365 자원봉사포털’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봉씨와 친한친구 

홍보봉사단 하태일 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