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센터소개] 마음이 풍요로워지는 자원봉사로의 여행

[센터소개] 마음이 풍요로워지는 자원봉사로의 여행-자원봉사 상담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지역협력팀 꽃향기 신현영  



얼마전 자원봉사 상담가를 만났습니다. 그 상담가가 저에게 이렇게 말을 합니다.

"자원봉사는 순환입니다. 단순히 주고받는 교환이 아니라, 내가 누군가와 나누고, 그 사람이 또 나누고, 또 다른 누군가에게 나눔으로 사회를 순환시키는 것이라 너무 좋아요." 어떤 책에서 본 학자의 말보다 생활에서 얻은 체험의 목소리가 더 큰 힘으로 느껴졌습니다.

- 자원봉사 캠프 편람 어디서 봉사할까 발간사에서 발췌(2008. 서울시자원봉사센터) -

 


서울에는 각 자치구별로 1개씩 총 25개의 자치구자원봉사센터가 있다는 건 이미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25개 자치구만으로 각 지역에서 진행되는 봉사활동을 모두 확인하고, 시간을 입력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런 활동은 시민이 스스로 주도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각 지역에는 자원봉사활동을 하고자 하는 사람도 많이 있고, 센터와는 무관하게 이미 집 주변에서 활동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자원봉사센터의 역할인 봉사자들을 교육하고, 새로운 봉사활동을 기획, 연계, 사례 발굴 등 자원봉사를 시민들이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에 모두 관여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이러한 역할을 지역에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역의 봉사리더를 선발해서 교육하고 육성하는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선발되어 교육을 받고 지역으로 돌아가 지역일꾼으로서 활동하는 분들이 바로 자원봉사 상담가입니다. 이들은 '자원봉사 캠프'라고 하는 지역사회의 소규모 자원봉사센터에서 활동을 하며, 지역의 자원봉사를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올해도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자원봉사 상담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6 24일 있었던 3차 상담가 양성교육을 통해 자원봉사 상담가는 누구이고 캠프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교시  ‘세상과 새로운 관계 맺기, 자원봉사와 사회변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박윤애 센터장님께서 강의를 맡아주셨습니다. ‘세상과 새로운 관계 맺기, 자원봉사와 사회변화’라는 주제로 자원봉사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고 자원봉사가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렇기에 자원봉사캠프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 상담가는 바빠서 또는 어떻게 참여할지 몰라서 봉사활동을 못하는 분들에게 어떻게 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지 방법과 장소를 안내하는 중간자로서의 자원봉사 상담가의 역할이 매우 필요함을 강조 하셨습니다.

 

 

2교시  ‘자원봉사 캠프와 상담가 이해’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자원봉사캠프와 자원봉사 상담가는 무엇일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한 방에 풀어주신 분은 바로 2교시 ‘자원봉사 캠프와 상담가 이해’의 강의를 맡아주신 협력사업부의 최신혜팀장님 이십니다.

 

Q : 자원봉사 캠프는 무엇인가요?

A : 생활권 중심의 자원봉사 거점으로 자원봉사센터와 협력관계 속에서 자원봉사자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소규모 자원봉사센터입니다^^

 

Q : 자원봉사 캠프는 어떻게 만들어 지나요?

A : 서울시자원봉사센터와 25개 자치구자원봉사센터 및 학교, 종교단체, 종합병원 등 민간협력기관이 함께 만들어 갑니다.

 

Q : 자원봉사 캠프에서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A : 자원봉사 수요처 및 일감 개발·관리, 자원봉사자 상담 및 배치와 같은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지원과 자원봉사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안내 및 자원봉사 수요처 등록안내 등 자원봉사활동 정보제공을 하고 있어요


Q : 자원봉사 상담가는 무엇인가요?

A : 자원봉사활동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이나 기존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동료자원봉사자 입장에서 상담, 조정 및 활동지원역할을 담당하는 ‘준전문가’를 말합니다.

 

Q : 자원봉사 상담가는 어떻게 되나요?

A : 캠프 또는 센터에서 예비상담가분들을 추천받아 기본 이론 및 실습교육을 수료하시면 수료증이 발급되고 각 자치구에 있는 캠프에 배치되어 활동하시게 됩니다.

 

Q : 자원봉사 상담가는 무슨 일을 하나요?

A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홍보 및 봉사자 모집, 자원봉사자 접수 및 면접상담, 자원봉사자 배치 및 활동관리, 수요처 및 자원봉사 일감개발 등과 같은 자원봉사센터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들을 진행하신답니다.

 

자원봉사를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망설여지신다구요? 

그렇다면 여러분 가까이에있는 자원봉사 캠프에 방문해서 자원봉사 상담가분들과 상의해 보는 건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