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SVC의 신규직원 오리엔테이션

[자봉씨의하루] SVC의 신규직원 오리엔테이션

 

 

 

 

얼마전 서울시자원봉사센터와 동행프로젝트에 새로운 직원분들이 오셨습니다.

뉴페이스의 등장은 언제나 기존에 있던 사람을 설레이고 긴장하게 하는 효과가 있죠? 어딘가에 새롭게 적응을 한다는게 사실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닌데 새로운 직원분들이 오신만큼 하루 빨리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전 직원들이 나서서 이것저것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건 새로운 자리에 맞는 새로운 업무를 빨리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이겠죠? 그래서 저희 센터는 새로운 직원이 오게 될 경우 센터에 보다 빨리 적응 할 수 있도록 신규 직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오신 세분 중 한분은 저희 센터에 인턴사원으로 일을 하시게 될 분들이고,

나머지 두분은 동행프로젝트에서 일을 하게될 분들입니다.

 

교육은 6월 10일 화요일 하루와 12일 목요일 하루, 총2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첫째 날에는 자원봉사의 가치에 대한 것부터 시작하여 센터 미션, 비전 및 핵심가치, 경영방침에 대해 소개를 비롯하여 서울시자원봉사센터가 왜 설립이 되었는지 목적 및 앞으로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한 교육이 있었어요. 이밖에도 센터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직원들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둘째 날에는 센터의 주요 사업을 각 사업팀장님들이 친절히 소개하는 시간이 있었고, 센터에서 근무하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근로자로서의 권리 및 의무 등에 대해 교육하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센터의 전반적인 시설이나 사무용품 위치, 사무실에서 지켜야할 사무A~Z 등에 대한 이야기로 일을 하면서 필요한 사소한 것들에 대해서까지 조목조목 알려주는 시간이었습니다. 

 

 

저희 센터는 신규직원 교육이 있을때 자치구에서 교육 받기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참여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신규직원 교육은 자치구센터 방문과 마찬가지로 25개 자치구센터와 일정을 공유하여 송파구자원봉사센터에서 방문을 하였습니다.  

 

모든 교육이 마무리된 이후에 교육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 센터 직원으로서의 다짐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에 동행프로젝트에서 일하게 된 장옥순 주임은 한분 한분 개성만점의 교육에서 직원들이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어리버리 모르는 것이 많아 센터에 올 때마다 항상 새로웠는데 이번 교육으로 어느정도 알수 있게 되었어요. 특히 직원분들이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되어서 모르는 것이 있을때 어느분에게 물어봐야 하는 지 알 수 있게 되서 안심이 되요."    

 

동행프로젝트의 또 다른 직원인 김예람 주임님은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점점 더 나아지리라는 믿음으로 일하고 있지만 센터에 대해, 동행프로젝트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았는데 이번 교육으로 센터의 특성과 업무, 그리고 직원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다고 합니다. "처음 교육 일정을 봤을땐 '힘들겠다..'라는 생각도 있었는데, 기본적인 업무부터 직원으로서의 자세, 세부적인 사업들까지 알 수 있어서 센터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앞으로도 배워야할것들이 셀 수 없지 많지만^^; 이번 교육을 통해 배운것들을 기초로 제 자신의 역량을 더 많이, 더 열심히 키우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시고 지켜봐주세요^^*" 

 

이번에 센터에서 협력사업부에서 자치구자원봉사센터 관련 업무에 도움을 주고 있는 현영 인턴사원은 자원봉사활동 현장이 궁금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그런 궁금한 점들이 많이 해소되었다고 합니다. "서울시 자원봉사센터가 어떤 일을 하는지 막연했는데 이번 교육에서 미션 및 비젼, 핵심가치, 경영방침에 대한 교육을 들으니까 센터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 곳이고 제가 어떤 자세로 일을 해야 하는지 알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특히 제가 지금 맡게 된 자치구센터 관련 업무가 센터에서 얼마나 중요한 업무인지도 알수 있게 되서 책임감도 생겨요. 그리고 잘 알지 못했던 동행프로젝트 팀과 함께 교육을 들어서 즐거운 시간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