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센터소식]풀뿌리 자원봉사 공모지원 사업 설명회 현장을 가다.

향기나는 지역사회를 만드는

풀뿌리 자원봉사 공모지원 사업 설명회 현장을 가다.



따뜻한 봄을 기다리는 2월,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 대표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민간풀뿌리 자원봉사 프로그램 공모 지원 사업설명회에 참여 하려는 분들로 센터교육장이 오랫만에 북적북적 거렸습니다.

이번 공모사업 관련 소개는 총 3일 동안 진행이 되었으며 사업설명회 2회, 단체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교육 1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풀뿌리 사업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듯 19일, 20일 진행된 사업설명회에는 모두 260여명이 참여했으며, 마지막 사업설명회에는 총 130여명이 참여하여 이번 공모사업에 얼마나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지 엿볼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그렇다면 민간 풀뿌리 자원봉사 단체 란 무엇일까요?

- 중앙조직의 지부로서 본부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거나,

  사업비가 아닌 경상 운영비를 행정기관으로부터 지원 받는 단체를 제외한 독립적이고 자생적인 단체

순수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단체 또는 동아리 등을 말합니다.


2014년도에는 민간 풀뿌리 단체 지원은 열정이 많지만 경험이나 재정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순수하게 독립적이고 자생적인 단체만을 지원하기 위하여 과감하게 포괄적 의미의 풀뿌리 단체 (정부보조금지원, 직능단체-복지관, 협회, 연합회 등)는 제외하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사업설명회에서 2014년 민간 풀뿌리 단체 지원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사업개요, 간단한 계획서작성법에 대한 안내가 진행되었습니다. 설명회에서 소개된 공모사업의 가장 큰 목적은 사회적 이슈에 따른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을 통한 일반 시민들의 자원봉사 참여 관심과 기회를 제공하는데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우수 자원봉사 프로그램 및 독립적이고 자생적인 민간 풀뿌리  단체 대상 지원 강화를 통해 민간 풀뿌리 자원봉사단체의 운영 활성화, 단체 역량강화를 도모하고자 하는데 있다고 합니다. 


사업기간은 보조금 교부일로부터 2014년 10월 31일(사업종료 및 보조금 집행 만료일 10월 31일)까지며, 최대 100개 단체(풀뿌리 30개, 캠프 40개, 아파트 30개)를 대상으로 단체별 최대 200만원이 지원될 예정입니다. 



2014년 민간 풀뿌리 단체 공모사업은 작년과 다르게 공모형 과 보급형으로 구분하여 프로그램 지원이 가능합니다. 

공모형은 프로그램 계획서 제출 후 심사에 의해 선정이 되며, 개별단체가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게 됩니다. 보급형은 자치구 센터에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게 되며, 자치구에 소속된 캠프나 아파트 봉사단 4개팀이 한개의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계획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보급형 프로그램은 많은 사람들에게 프로그램이 알려지고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게 하기 위해 팀으로서 운영이 된다고 합니다.


제안이 가능한 지원분야는 총 5개 분야(4개 지정분야, 1개 기타 자유주제)중 하나의 분야로, 기후변화(재난안전, 에너지 절약 등), 생명존중(자살예방 등), 소통 및 관계변화, 공유문화의 지정 4개분야와 환경, 보건의료, 사회복지, 다문화 등 다양한 주제로 선택 가능한 자유주제 프로그램을 기획해 볼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사업설명회 뿐 아니라 풀뿌리민간단체들이 어려워하는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교육도 진행하여 계획서 작성이 어려워서 포기하는 단체가 생기지 않도록 작은 것들부터 고민하고 도움을 주려고 한 흔적들이 보였습니다. 계획서를 쓰려다가 용어가 너무 어려워서 포기하려는 단체들을 위해 어려운 단어 하나하나 쉽게 풀어서 설명해 드리고 좋은예와 나쁜예를 들어서 좋은 사업계획서를 쓰실 수 있도록 족집게 강의를 해드렸습니다. 


이번 설명회 및  계획서 작성 교육 자료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자료를 제공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http://volunteer.seoul.go.kr에 접속 하신 후 정보자료실 게시판에 들어가시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변화를 위해 용기있는 도전을 지원하는 민간 풀뿌리 자원봉사단체 프로그램 공모사업 계획서는 3 3일 오후 3시 까지 이메일(aka-rui@hanmail.net)을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