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1365 행사 봉사] 제5회모의아시아연합총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전국을 뜨겁게 달군 여름도 가고 어느새 선선한 가을 바람이 부는 계절이 왔네요.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죠. 여름처럼 후덥지근 하지도 겨울처럼 쌀쌀하지도 않은 바람이 모든 사람에게 불어오기에 책을 읽기에는 딱이거든요. 사실 가을은 책을 읽기에 딱인 계절일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나 의미있는 행사에 참여하기에도 좋은 계절이에요. 


선 9월에는 NGO&NPO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여러분들에게 월드비전 소개와 더불어 이들이 추구하는 국제개발의 가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가오는 '모의아시아연합총회'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월드비전


 첫 번째 단체는 월드비전이에요. 월드비전은 1950년 한국전쟁 당시 고아와 미망인을 돕기 위해 설립되어 현재 세계 100 여 나라에서 긴급구호, 개발사업 그리고 옹호사업을 진행하는 국제구호개발기구이에요. 월드비전 한국은 국내 저소득 가정의 아동과 가정을 돕기 위해 11개 복지관과 1개의 장애인복지관, 12개의 가정개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결식아동과 독거어르신들을 위해 전국11개 지역에 '사랑의 도시락 나눔의 집'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국제적으로는 해외 44개국에서 '변화를 가져오는 개발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쓰나미, 파키스탄 지진 등의 세계적 재난에 대한 긴급구호사업을 진행하고 있고요. 국내 NGO중 최초로1994년부터 대북지원을 시작해 현재 북한의 주요농업개발사업인 씨감자생산사업 및 과수묘목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끝으로 가난한 사람들을 괴롭히는 모순된 사회구조의 변화와 에이즈, 아동권리 등을 위한 옹호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아래부터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홍보지원단의 질문사항과 월드비전 측의 답변이에요.

 




Q. 국내사업 중에 사랑의 도시락사업은 2013년 현재 몇 개 지역에서 매일 몇 개가 배달되고 있나요? (홈페이지 상에는 2011년 8월 기준으로 전국 11개 지역에서 매일 약 2,311개가 배달되고 있다고 명시되어있습니다.)


A. 2013년 현재 총 11개 지역 사업장에서 매일 2,300여개의 도시락이 전달되고 있습니다.


Q. 사랑의 도시락 사업은 후원금을 통해서 자원봉사자분들이 만든다고 알고 있어요. 사랑의 도시락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는 어떤 방식으로 모집하나요?

A. 사랑의 도시락은 일반적으로 기업후원자에 의해 봉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난 9월 16일 우리투자증권 본사에서 70여명의 우리투자증권 임직원이 참여하여 추석 특별 ‘사랑의 도시락’을 제작하는 형식으로 기업에서 참여하고 있지만, 전국에 사업장을 가지고 있어서, 각 사업장에 직접 요청하여 개별적으로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강원지부, 경기남지부, 경기북지부, 광주전남지부, 대전충남지부, 동해복지관, 연제구복지관, 월드비전꿈빛마을, 인천지부, 정읍복지관, 충북지부 총 11개 사업장이며, 상세 주소는 월드비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worldvision.or.kr/business/business/business_place/business_place04.asp?bno=3)

‘사랑의 도시락’ 이외에도 월드비전을 통해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 기회는 굉장히 많습니다. 

월드비전에는 다양하게 본인들의 시간과 재능을 기부해서 지구촌 아이들의 풍성한 삶을 위한 발걸음에 동참해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번역 및 사무봉사 등 다양한 형태의 참여방법이 있습니다. 월드비전 홈페이지 인재채용-자원봉사자 모집공고를 통해 상세내용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worldvision.or.kr/business/recruit/recruitment/volunteer_list.asp)



Q. 전 세계월드비전은 지역개발사업, 긴급구호사업, 옹호사업의 3대 사업 중심으로 일한다고 명시되어 있어요. 국제월드비전이 이 3가지 사업 중에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사업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3대 사업 모두 월드비전이 중점적으로 지구촌 아이들의 풍성한 삶을 위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21세기를 맞아 월드비전은 특별히 어린이의 생존권과 빈곤의 완화를 위한 옹호활동을 강화 하였습니다. 

이러한 월드비전의 노력으로 아동노동, 소년병, 아동과 여성에 대한 성적 착취 등과 같은 문제들에 있어서 정부 및 관련 기관들과 더욱 활발하게 연대하여 활동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이고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 세계 대규모 재난 현장에서UN과 그 산하기구들인 UNHCR, WFP, unicef 등과 공동파트너로 구호활동을 전개하면서, 국제구호개발활동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Q. 월드비전을 통한 후원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해 주세요.

A. http://www.worldvision.or.kr/sponsor/support/support_main.asp 

위 후원안내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월드비전에는 월드비전을 통해 월 3만원 해외아동후원, 월 5만원 국내아동후원 등의 아동후원, 그리고 긴급구호사업, 식수사업 등의 해외특별사업, 사랑의도시락, 위기아동지원, 꿈꾸는아이들 등의 국내사업 등 다양한 후원방법이 있습니다. 



Q. 국제월드비전은 전 세계 100여 개 국에서 1억 명의 지구촌 이웃을 돕는 국제구호개발 NGO라고 알고 있어요. 국제월드비전이 이렇게 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A. 한국전쟁의 현장에서 밥 피어스(Bob Pierce) 목사는 거리에서 죽어가는 수많은 어린 생명들을 보면서, 그 생명들을 살릴 수 있는 전문구호기관을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밥 피어스 목사는 이 결심을 실행에 옮겨 1950년,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에 사무실을 열고 교회를 중심으로 모금을 했습니다. 그리고 한경직 목사와 함께 한국의 전쟁고아들과 남편 잃은 부인들을 돕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월드비전의 첫 걸음이었습니다. 이후 월드비전은 60년이 넘는 오랜 시간에 걸쳐 전 세계 어린이를 돕기 위해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등 구호개발활동 지역을 넓혀갔습니다. 현재 월드비전은 전 세계에서 가장 책임감 있게 최대 규모의 개발구호활동을 펼치는 기독교국제구호개발NGO로 성장했습니다.

한국월드비전은 1991년까지 도움을 받던 수혜국이었으나, 1991년 이후 다른 국가에 도움을 주는 후원국으로 전환하였습니다. 한국월드비전이 이와 같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49만 여 명의 막강한 후원자님들의 도움으로 아동결연과 더불어 지역개발사업과 같은 다양한 사업분야를 가졌다는 점, 전 세계에 흩어져 잘 네트워크된 파트너들과 또 그들과 공유하는 봉사방법들, 이것들이 월드비전이 가진 가장 강력한 장점이자 차별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여기까지 월드비전과의 일문일답이었어요. 


2. 제5회모의아시아연합총회(MAU)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Asia Economic Community Forum)이 주관하고 외교부의 후원을 받는 제 5회 모의 아시아 연합 총회(Model Asian Union)에서 대학생 혹은 대학원생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어요. 모의 아시아 연합 총회는 국내외 대학(원)생 참가자들이 2인 1팀으로 참가 신청하여 등록 이후 제출하는 제안서와 본 대회에서의 프레젠테이션을 바탕으로 경쟁하는 대회로써, 국문, 영문의 두 리그로 진행되요. 

 각 리그의 우승 팀에게는 외교부장관상을, 2등 팀에게는 원아시아재단상을, 3등 팀에게는 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상을 수여한다고 해요. 이번 기회에 더 넓은 세상과 사람을 만나고 아시아고 훗날 생겨날 아시아공동체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http://www.aecforum.net/korean/index.html

2013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을 소개하는 홈페이지이며

https://www.facebook.com/photo.php?fbid=629211157099085&set=a.452894568064079.100980.452890478064488&type=1&theater

제5회모의아시아연합총회(MAU)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는 페이스북 페이지에요. 

관심있는 분들은 들러주세요.



We are the change makers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홍보봉사단
취재 하태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