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1365 기업사회공헌] Make up Your Life


안녕하세요, 요즘 길거리나 대중매체에서 재능기부라는 말을 심심찮게 접할 수 있는데요, 그런 걸 보면 어느새 우리 사회가 점점 더 따뜻해져 가고 있다는 걸 실감하게 됩니다. 


 자신의 뛰어난 능력을 다른 사람들에게 베풀어 주는 재능기부는 참 아름다운 일이지만 그 의미상 왠지 조금은 소소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인데요, 그렇다면 이런 아름다운 나눔은 소규모에서 그쳐야만 하는 것일까요? 그래서 이번엔 그 맹점을 시원하게 타개해드릴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바로 기업들의 재능기부입니다. 재능있는 개인을 후원하는 것부터 기업의 전문 분야를 활용해 베푸는 경우까지 다양하게 소개해드릴게요. 


 아모레퍼시픽 <Make up Your Life>

<출처: 울산대학교 병원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edia/set/?set=a.442222392539788.1073741825.313008368794525&type=3>



<출처: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웹툰/제공=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화장법과 피부 관리, 머리 스타일링 등을 알려주는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을 펼치고 있어요. 이 캠페인의 독특한 점은 바로 여성 암 환우들을 대상으로 이뤄진다는 점이에요. 투병 생활과 변해버린 외모 때문에 힘들어하는 환우들의 외모를 가꾸어 줌으로써 여자로서의 행복을 느끼게 해주고 나아가 자신감까지 선물하는 메이크업유어라이프는 입원환자들, 통원환자들 모두에게 제공됩니다.



 현대카드 <Performer Grant>


<출처: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의 6개 공식블로그 

Blog.HyundaiCardCapital.com>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이 제공하는 건 ‘Performer Grant’란 음악 캠페인이에요. 현대는 ‘Performer Grant’를 통해 엄선한 공연자들과 함께 전국 곳곳의 소아암 병동과 아동복지시설에서  ‘어린이 희망음악회’와 ‘행복음악회’를 열고 있어요. 아동시설에 방문한다고해서 동요만 부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차원의 음악을 들려주기 때문에 어른아이 할 것 없이 모두 즐길 수 있답니다. 음악을 통해 투병으로 고통받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잠시나마 즐거움을 선사하는 재능기부단은 1년단위로 선발되며 활동 후엔 장학금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의 6개 공식블로그

Blog.HyundaiCardCapital.com>



현대카드는 또 우리나라 도보여행 코스의 대표주자 제주올레 각 코스마다 이정표를 세우기도 했어요. ‘간세사인’이라 불리는 이 이정표는 조랑말, 현무암 등 제주도의 상징들을 응용해 디자인되었고  소재도 옥수수 전분, 제주지역 폐석재 등을 활용한 것이라 독특함과 친환경 둘 다 놓치지 않았답니다. 뿐만 아니라 제주 올레 홈페이지의 영어, 일본어 그리고 중국어 버전 구축과 올레길 지도제작도 도왔으며 올레꾼 여권,  스탬프 등 연관 사업도 개발해 내, 제주올레의 자생력과 국제화에 큰 도움을 줬어요.



<출처: http://ad.hyundaicardcapital.com>



이밖에도 현대카드는 해외 유명 미술관과 협력해 국내 신진디자이너들을 국내외로 알리고 있답니다. 서울역 버스 환승 센터에 재능기부 작품 전시 등 다양한 차원으로 우리 디자인을 알리기도 하고, 해외엔 우리나라도 알리는 일석이조의 활동을 펼치고 있어요. 



 LG <행복한 공간 만들기>, <LG 사랑의 다문화학교>



<출처: ‘사랑나눔 아름다운 동행 LG 하우시스’ 한국일보

http://finance.daum.net/rich/news/finance/photo/MD20121223210310912.daum>



‘느낌표’란 방송 기억하시나요? 그 프로그램에서 열악한 인테리어를 멋지게 바꿔주는 코너가 있었죠, LG의 ‘행복한 공간 만들기’도 바로 그런 것이랍니다. LG하우시스는 노후화된 청소년 공용복지시설의 인테리어를 친환경 건축장식자재를 활용해 개보수해주고 있어요. 큼직 큼직한 공사는 본사 측에서 도맡아 진행하지만, 벽화같은 비교적 간단한 꾸밈 작업엔 일반인 자원봉사자들도 참여할 수 있답니다.


‘행복한 공간 만들기’가 앞으로 우리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좀 더 쾌적한 곳에서 행복하게 지내며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라면 ‘사랑의 다문화학교(이하 다문화학교)’는 좀더 세분화 된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에요. 한국외국어대학교와 협력하여 만들어진 다문화학교는 크게 두 가지 과정으로 나뉘는데요, 하나는 ‘언어인재과정’이고 다른 하나는 ‘이중언어과정’이에요.



<출처: ‘다시 개천에서 용 나는 사회를(2부)’ 서울신문 강주리 기자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30228002006&cp=seoul>



부모 양측의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는 취지 하에 운영되고, 언어 교육 및 해당 국가의 문화 교육뿐만 아니라 멘토링 시스템도 제공하여 학생들이 학교 생활, 교우관계 등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도 같이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두 프로그램은 규모와 모집 대상에 차이가 있어요.

언어인재과정은 초등학생과 중학생들 32명을 선발해 중국어, 일본어, 몽골어, 베트남어 그리고 인도네시아어를 교육하는 것이에요. 주 1회 온라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월 1회 글로벌 리더십 캠프(1박 2일)도 가며 연 1회 현지 연수 프로그램(해당 언어권 국가로 9박 10일)도 제공됩니다.

이중언어과정은 초등학생만 지원할 수 있답니다. 현재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 300명을 선발해 한국어, 중국어, 베트남어 그리고 몽골어를 가르치는 시스템이에요. 마찬가지로 온라인 교육이 이루어지지만 학기당 20주, 각 언어별 10회 수업이 이루어져요. 이중언어프로그램이다 보니 언어교육이 한국어-중국어, 한국어-베트남어, 한국어-몽골어 과정 이렇게 좀더 자유자재로 양측 언어를 구사할 수 있게 특화되어 있어요.



 SK ‘행복동행’


<동영상제목:’가능성의릴레이-행복창업’>

 


이 광고 보신적 있으신가요? 바로 지금 소개해드릴 SK 텔레콤의 ‘행복동행’프로젝트의 일환인 행복창업 ‘BRAVO! Restart’ 광고랍니다.  SK텔레콤은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분야를 다룬다는 자사의 특성을 사회에 환원하는 방법으로 ‘행복동행’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어요. 행복창업 브라보! 리스타트는 45세 이상 베이비붐 세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인데요, 선발자들에겐 창업 자금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아이디어에서 사업 정착까지, 단계별로 맞춤형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최근에는 SK본사 근처 명동 YWCA 건물에 행복창업지원센터를 마련하여 좀 더 체계적으로 프로젝트를 이행하고 있어요. 최종 선발된 10개 팀은 이 공간에서 6개월 동안 무상으로 지내며 여러가지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출처: ITDalily ‘SK텔레콤, 중곡제일시장에 이동형 결제 솔루션 적용’ 윤현기기자

http://www.itdaily.kr/atl/view.asp?a_id=39664>



행복동행은 이렇게 개인 사업자부터 중소기업까지 그 수혜대상의 폭이 참 다양한데요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재래시장에 ICT를 투입한 것이었어요. SK텔레콤은 그동안 쌓아온 마케팅 지식을 재래시장 활성화에 투입하여 상점들의 모바일 쿠폰 발행, 부지 내 와이파이 설치, 방문 스탬프 등 11번가와 my shop , smart Wallet등의 다양한 매채들을 이용하여 젊은 세대들도 거리낌없이 재래시장을 방문, 이용할 수 있게 유도하고 있어요. 어떤 시스템인지 궁금하시다면, 재래시장 활성화 프로젝트 적용대상1호인 중곡제일시장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기업들의 다양한 재능기부 사례를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기업 재능기부의 장점은 무엇보다 지속성과 전문성이었어요. 전문성은 개인 재능기부도 만만찮지만 그런 노련한 지식을 탄탄한 자본을 기반으로 사회에 환원한다는 측면에서 기업의 재능 기부가 좀 더 효율적이지 않나 싶습니다.그리고 아무래도 규모가 크다보니 수혜자들의 범위도 개인부터 기업까지 그 폭이 상당히 넓었구요. 게다가 현대의 퍼포머그랜트나 LG하우시스의행복한 공간만들기처럼 자원봉사자들의 손길을 필요로하는 기업 재능 기부 사례도 상당하답니다. 날이 점점 추워져가는데, 기업과 함께 우리 사회를 훈훈하게 만들어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We are the change makers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홍보봉사단
취재 조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