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서울의 변화를 만드는 자원봉사 리더! 기획봉사단 모집

 



- 2012. 2. 1(수)~19(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신청접수

- 서울지역에서 봉사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이 가능하면 누구나 지원가능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지역에 필요한 자원봉사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는 기획봉사단을 오는 2월 19일까지 모집한다.

기획봉사단이란 다.하.자 자원봉사 사업의 공통주제에 맞게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는 자원봉사 프로젝트 리더를 말한다. 2011년에는 70여명의 기획봉사단이 총 30여개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하였으며, 3,000여명의 시민들이 프로젝트에 동참했다.

다.하.자 자원봉사란?
다함께 하루라도 자원봉사에 참여하자는 의미로 서울시민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참여 할 수 있는 자원봉사 활동으로 생활 속 자원봉사 문화를 만드는 서울시 자원봉사센터 대표 브랜드사업이다.

단순한 참여를 넘어 스스로 활동을 주도하는 능동적인 자원봉사 리더

일반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은 자신을 필요로 하는 활동처를 찾아 봉사기관 담당직원의 요구에 의해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기획봉사단은 자원봉사자의 시각에서 발견된 문제를 프로그램에 반영하여 기획․운영함으로써 단순한 참여를 넘어 스스로 봉사활동을 주도하는 능동적인 자원봉사 리더의 새로운 모델이다.

기획봉사단은 서울지역에서 봉사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이 가능하면 누구든지 지원할 수 있으며, 본인이 직접 기획한 프로젝트를 지역사회에서 실행해보고 평가해보는 등 아주 특별하고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기획봉사단으로 선정된 자는 소정의 교육 이수 후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운영에 참여할 수 있으며, 임명장, 활동복 지급, 볼런투어 무료참가, 각종 교육 및 문화행사 초청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게 된다.

(참여자 소감) 기획봉사단 활동을 하면서 제 스스로 성장하는 걸 느껴요

2년간 기획봉사단으로 활동한 시립대학교 김동건 학생은 기획봉사단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은 물론 자신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로젝트 기획부터 실행까지 제가 리더가 되어 진행하면서 리더십과 책임감을 키웠고, 나눔의 가치를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의 시간이었어요. 이것이 기획봉사단 활동을 하면서 얻게 된 가장 큰 성과죠” 라고 말했다.

  기획봉사단에 지원을 원하는 시민은 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http://volunteer.seoul.go.kr) 서식을 다운받아 이메일(volunteer@seoul.go.kr)로 신청하면 되며, 자세한 문의는 070-8797-1841(조직지원부 이슬아 주임)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