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자원봉사도 ‘맞춤형’ 시대, 입맛에 맞게 골라 한다

 


 

 



- 서울시-25개 자치구, 한층 다양해진 ‘2012 자원봉사 프로그램’ 소개

- ‘참여형’부터 ‘주도형’까지 많은 시민 참여 이끌기 위해 맞춤형 프로그램 마련

- 누구든 1년에 한번이라도 참여하도록 시기별 4개 테마 정한 ‘다하자’ 프로그램

- 지역 내 어려움을 주민 스스로 봉사활동으로 해결하는 ‘마을봉사단’ 활동

- 청소년, 성인, 은퇴자 등 연령대 특성에 맞춘 ‘생애주기별 자원봉사’

- 공모를 통해 60여개 ‘민간 풀뿌리 자원봉사단체’ 우수 프로그램 선정․운영 지원

- 각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에서도 교육․환경․의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가능

- 참가 신청 및 문의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776-8473) 또는 국번 없이 1365

- 市,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느껴 자원봉사 비기너 및 마니아 양산할 것



자원봉사도 일명 ‘맞춤형’ 시대. 참여형부터 주도형 자원봉사까지 시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재밌게 활동할 수 있도록 새롭게 진화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시민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 서울시는 올해 시민들이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2012 자원봉사프로그램’을 25개 자치구와 함께 서울 전역에서 펼친다고 27일(금) 밝혔다.

□ 특히 ‘2012 자원봉사프로그램’은 ‘볼런테인먼트(자원봉사와 엔터테인먼트 합성어)’처럼 재밌게 즐기며 자원봉사를 체험하고 자기계발도 촉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많은 시민의 참여를 이끈 ‘다하자(다함께 하루라도 자원봉사 실천)’프로그램과 아울러 마을봉사단․생애주기별 자원봉사, 민간 풀뿌리 자원봉사단체 지원 등 시민주도형 자원봉사를 활성화하는 자원봉사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 ‘다하자’프로그램은 서울시와 자치구센터가 함께 누구든 1년에 한번이라도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기별로 4개의 테마를 정해 서울 전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 5월(환경) : 나.서.자.(나와 서울과 자연을 위한)

○ 7월(여행) : 즐.기.자.(즐겁고 기쁜 자원봉사여행)

○ 9월(가족) : 가.자.(가족과 함께 자원봉사)

○ 11월(저소득․소외계층) : 나.누.자.(나의 이웃 누구든 자원봉사)



□ 또 내가 살고 있는 집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마을봉사단은 아파트 등 마을단위의 봉사단으로, 지역내 어려움을 주민 스스로 봉사활동을 통해 해결하는 거주지 중심의 봉사활동 프로그램이다.

  마을봉사단은 마을 지도자(프로젝트 리더)가 주도적으로 봉사활동을 기획하여, 지역사회 내 다양한 연계 및 우수 프로그램 지원 등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변화시키는 시민주도형 봉사활동 프로그램이다.

마을(아파트)봉사단이란?

주민자치봉사단(청소년포함)을 구성하여 지역 내 독거노인, 환경 개선 등 자치 활동 전개를 통해 보다 더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시민주도형 거주지 중심의 자원봉사단


□ 연령대 특성에 맞춘 생애주기별 자원봉사프로그램은 청소년, 성인, 은퇴자별 자원봉사 교육 진행, 활동매뉴얼 보급들을 통해
모든 연령대가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마련할 계획이다.

□ 또한 민간 풀뿌리 자원봉사단체의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진행하여 60여개 우수 자원봉사프로그램을 선정․운영 지원한다.



이외에도 각 자치구자원봉사센터에서 진행하는 주요 자원봉사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① 나눔교육, 학습지도 등 교육프로그램

- 강남구자원봉사센터는 초등학생의 나눔활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전환과 건전한 자원봉사자로의 성장을 위해 자원봉사 및 기부활동에 대한 기본소양교육, 단체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운영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어린이 나눔교육을 주제로 어린이집에서 만 5세 학급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유아들이 실제로 참여 가능한 나눔학습을 진행한다. 또한 선도적으로 나눔을 펼치고 있는 사회 각 층의 전문가와 깨어있는 주민이 함께 자원봉사의 가치와 진정성을 공감하기 위해 월요 서초나눔포럼을 개최한다.

- 중구자원봉사센터는 중구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아동 및 청소년에게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자원봉사자와 1:1로 연계하여 학습지도 및 상담, 문화체험 등을 통해 아이들의 잠재적 능력을 개발하고, 지지하고자 에듀멘토링을 실시한다.

 

② 환경지키기 자원봉사

- 금천구자원봉사센터는 가산디지털밸리 입주기업 자원봉사단과 연계하여 연중 프로그램으로 환경살리기 봉사활동을 추진한다. 지역사회에 사랑과 나눔의 문화를 전달하고, 기업의 참여를 지역 발전을 위한 동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 도봉구자원봉사센터 도봉산 기슭에 불법매장된 쓰레기 수거 및 야생동물 보호 활동으로 도봉산을 오염에서부터 예방하고,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호를 통해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우고 환경보존을 위한 인식전환 계기를 마련하고자 도봉산 환경보호프로젝트를 실시한다.

- 중구자원봉사센터는 녹색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봉사자들과 지역주민이 손쉽게 환경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여 환경지킴이로서 역할을 다하고, 환경문제를 깊이있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 성북구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도시 일상 속을 벗어나 자연을 체험 할 수 있는 북한산 성북 생태체험관에서 자연과 환경에 대한 숲해설, 생태수업을 겸한 자연 환경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한다.

 

③ 노인들의 사회활동을 활성화하는 시니어봉사자 프로그램

- 서대문구자원봉사센터는 50대 이상 시니어들의 다양한 재능나눔 봉사활동을 통해 건강한 지역사회 만들기를 목표로 지역 어르신들이 중심이 되어 관내 환경 분야 및 등하굣길 안전지킴이 시니어 봉사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 실버 자원봉사단을 모집하고 이들과 함께 다양한 봉사활동을 연계할 예정이다.

- 강동구자원봉사센터는 1세대(노년층)와 3세대(청소년)가 함께 어울려 친환경 재활용품을 연구․제작․홍보하는 자원봉사활동 실시한다.

 

④ 가족의 의미와 자원봉사를 통한 보람을 동시에 가족봉사프로그램

- 동대문구자원봉사센터는 여름방학 기간을 활용하여 관내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성장기 청소년들의 건전한 인성함양 및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서초가족봉사캠프로 온 가족이 참여하여 봉사활동 의식고취를 위해 여름방학 중 가족 모두가 휴가처럼 참가할 수 있는 볼런투어를 개최한다.

- 성동구자원봉사센터는 가족의 화목과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고 봉사활동참여를 통해 의미있는 여가를 보낼 수 있도록 가족 봉사단을 운한다.

- 강북구자원봉사센터는 학생과 부모가 함께 자원봉사 현장에서 직접 체험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알고 이해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즐거움과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 줄 예정이다.

- 구로구자원봉사센터는 주5일제 수업 전면실시에 따라 청소년, 성인, 가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 프로그램 제공한다. 또한 생태살리기 캠페인으로 주민들이 쉽게 이용하는 공간인 안양천을 주기적인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주인의식을 고취 시킬예정이다.

 

⑤ 내가 가진 재능을 나눌 수 있는 전문봉사프로그램

- 용산구자원봉사센터는 전문 자원봉사자 교육을 통해 다양한 자원봉사 수요에 맞춰 전문적인 자원봉사자를 양성하고, 교육수료 후 봉사단을 조직하여 월2회 이상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 강서구자원봉사센터는 전문적인 자원봉사 프로그램(풍선아트, 수화)을 교육한 후 단체 봉사단을 조직하여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서초전문자원봉사 풀뿌리 봉사단을 운영하고 전문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전문기술을 가진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또한 재능과 전문기술로 지역 곳곳을 찾아가는 원스탑 자원봉사 서비스 서초전문자원봉사원정대를 운영한다.

-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초등학생의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함양하고 건전한 성장을 돕기위한 전문교육 강사팀을 육성, 운영한다. 봉사학습의 범위를 초등학생까지 확대운영할 예정이다.

- 강북구자원봉사센터는 장애인 및 치매노인, 저소득층 아동에게 미술을 활용한 즐거움을 통해 심리적 치유를 도모하고 단순한 노력봉사를 탈피하여 소외된 이웃에게 웃음을 통해 기쁨을 주고자 미술놀이 봉사단과 웃음치료 봉사단을 모집한다.

 

⑥ 청소년이 중심이 되어 활동하는 청소년 봉사활동프로그램

- 강남구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과 학부모 등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제설작업에 참여하는 긴급 제설 봉사단 조직, 운영한다. 또한 청소년 자원봉사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다양한 봉사활동 참여 기회 제공, 청소년 전담 프로젝트 리더 선발 및 양성하여 올바른 봉사관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강서구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자원봉사 학습욕구에 대응하고자 강서 꿈나무 자원봉사 투어를 개최한다.

- 금천구자원봉사센터는 주5일수업제 전면 시행에 따라 매주 토요일에 각동 자원봉사캠프와 함께 청소년을 대상으로 환경정화, 노인돌보미, 기본교육 등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들이 저개발 저소득 국가의 아동에게 지원할 학용품 주머니를 직접 제작해서 보내는 러브켓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의 참여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초등학생부터 자원봉사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자원봉사교육 및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강북구자원봉사센터는 대학생과 청소년들이 학교가 쉬는 토요일을 활용하여 한달에 한 번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수혜대상자가 원하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가치를 느끼게 하고자 다정다감 학생봉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⑦ 봉사자 교육 프로그램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에 참여하기 전 자원봉사 의미와 활동영역 및 자세, 참여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자원봉사 기본교육을 개최한다. 이어 여름방학 기간엔 자원봉사 기본교육과 봉사활동 구성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기획, 전개, 평가까지 진행할 수 있는 역량있는 자원봉사자를 육성하여 구민주도형 자원봉사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성북구자원봉사센터는 성북구내 우수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보수교육, 우수 복지시설방문, 문화체험, 봉사활동 사례 공유 등 워크숍을 통해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와 자원봉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워크숍을 개최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의 올바른 자원봉사 교육 및 활동 지원과 입학사정관제에 따른 창의적 체험/봉사학습을 마련한다.

- 강서구자원봉사센터2012년말 포럼을 통한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 및 자원봉사 활성화 모색하고 대학을 운영하여 분야별 전문교육을 실시하여 지역 자원봉사 역량강화 및 자원봉사 리더를 발굴할 예정이다.

 

⑧ 자치구별 특화 봉사활동프로그램

- 중랑구자원봉사센터경원대 한의대 ‘언재호야(焉哉乎也)’ 봉사단과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저소득 주민 한방 의료봉사를 실시하여 돌봄이 필요한 저소득 주민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 강남구자원봉사센터는 분기별 테마 선정, 공통주제를 가지고 지역 내 자원봉사자(단체)가 창의적인 자원봉사프로그램 기획, 진행하고 재난재해로 인한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및 복구를 위한 인적, 물적 자원 연계 시스템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의 환경과 욕구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봉사활동으로 기업내 나눔과 봉사활동의 인식을 확산한다.

- 강서구자원봉사센터는 특화된 자원봉사 프로그램(주제별 5개)을 개발하고 단체를 육성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바쁜 현대인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하고 재밌는 단기성, 상시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한다.

-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캠프를 중심으로 요일별 테마가 있는 봉사활동을 실시. 매월1회 일주간을 자원봉사 테마주간으로 편성하여 운영, 신규 또는 재배치 봉사자가 언제든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자원봉사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양천구자원봉사센터는 새해 福을 기원하는 의미로 福 주머니를 제작하고 생활용품을 넣어 전달하므로 풍요로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새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 영등포구자원봉사센터는 장애를 가진 자녀의 통학에 대한 장애학생가족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비장애인과 장애학생이 교감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활동을 진행하여 장애에 대한 지역사회의 편견을 해소하고자 장애인 대상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진행하여 다양한 계층의 봉사활동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변화의 계기를 제공하여 지역공동체 정신을 회복시키고자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성북구자원봉사센터는 농촌사랑 일손돕기, 집수리, 문화재 보호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지역 주인으로서의 의식 고취, 공동체 활성화, 따뜻한 지역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⑨ 자원봉사 축제

- 금천구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 프로그램 경진대회를 통한 자원봉사활동 일감을 개발하고 발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양한 봉사 수요에 대처하며, 자원봉사 캠프 활성화 및 자원봉사 단체와 학생들의 역량을 활용하고자 한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대규모 자원봉사 주간 서초V데이를 통해 주민 및 기업, 단체, 가족 등 서초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기후변화 예방 위한 봉사활동 및 캠페인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V페스티발과 송년회를 개최해 자원봉사의 노고를 격려하고 연말을 의미 있게 보내고자 다양한 연말 자원봉사 프로그램들을 준비한다.

- 송파구자원봉사센터는 이동사진전을 개최하여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의 현장을 구민에게 알려 자원봉사 참여를 독려하고 현장에서의 상담 및 연결 등을 통한 자원봉사 참여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청소년 연합축제도 개최할 예정으로 자원봉사센터 청소년 동아리 연합축제를 개최하여 송파구 관내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 및 참여율을 높이고, 나아가 사회성 및 리더십 함양을 도모하고자 한다.

- 강북구자원봉사센터는 생활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매월 정기적인 자원봉사의 날을 정하여 자원봉사를 집중적으로 실시함으로써 '나눔 플러스 행복' 자원봉사 운동을 확산시켜 따뜻하고 행복한 지역복지 공동체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 ‘2012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대한 참가 신청, 자세한 문의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02-776-8473, 02+1365) 또는 국번없이 1365를 통해 각 자치구자원봉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