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봉당봉당, 행동을 모으자

SVC효과 - 봉사활동 단체가 서울시자원봉사센터를 만났을 때

 

 

[  SVC효과  ] 

봉사활동 단체 서울시자원봉사센터를 만나서 발생하는 선한 영향력 상승 효과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봉사활동을 기획하거나 운영 중인 단체의

활동 물품이나 사업비, 교육기회를 지원하며 

봉사 단체의 활동 역량을 강화하는데 일조하고 있어요. 

 

협력단체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는 활동을 지원하거나

디지털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활동 등을 했어요.

 

단체들의 다양한 활동 모습은 서울시민의 자원봉사 플랫폼 V세상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V세상 플랫폼 (volunteer.seoul.kr)

 

V세상 플랫폼

0 자원봉사자

volunteer.seoul.kr

 

 


봉사도 재미있을 수 있잖아, 즐거운 봉사를 만드는 연봉인상

 

오늘 소개해드릴 봉사활동 단체는 ‘연봉인상’입니다.



눈에 확 들어오는 이름이죠? 😎

2022년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협업단체로 인연을 맺은 ‘연봉인상’은 

봉사를 사랑하는 MZ세대가 모여 봉사를 쉽고 재미있게, 따라하고 싶은 일들로 만들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하는 단체입니다.

 


즐거운 봉사활동을 기획하는 단체 연봉인상에 즐거운 일이 생겼어요.

2023년 서울시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을 수상한 것인데요. 

세계자원봉사자의 날(12월 5일)을 기념해 자원봉사자 분들께 감사를 전하는 표창식에서

 연봉인상이 바로 자원봉사단체부문을 수상한 것입니다.

 


 봉사의 즐거움을 세상에 나누고 있는 봉사단체 연봉인상(대표:이한준)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Q. 안녕하세요. 연봉인사 단체 소개를 부탁드려요.

A. 봉사를 쉽고 재밌게 만들기 위해 끊임 없이 고민하고 노력하는 MZ세대 봉사단체입니다.

연탄봉사, 식료품 배달 봉사, 호국보훈 봉사, 플로깅, 여행 봉사 등 다양한 봉사를 하며 각계각층의 수혜자분들을 돕고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yvis_official/

 

로그인 • Instagram

 

www.instagram.com

 

Q. 단체 이름이 인상적이에요.  무슨 뜻인가요?

A. '연마다 봉사를 늘린다'는 뜻이에요. 봉사를 많이 늘려서 세상에 도움이 필요한 모든 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미로 네이밍을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많은 사람들이 봉사 참여를 해야 하고, 그러려면 봉사가 쉽고 재밌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https://youtu.be/czs_AV79Sb8?si=J2aLRGvhb5T5eGlV

 

Q. 어떻게 봉사를 시작하시게 된 거죠?

A. 20대 초반부터 교회에서 매년 필리핀 단기 선교를 갔고, 가끔씩 봉사를 하긴 했지만 꾸준히 자주 하진 못했어요.코로나19로 인해 연탄 배달 자원봉사자가 급격히 줄어 도움이 필요하다는 뉴스를 보고, 21년 1월부터 사람들을 모아 꾸준히 봉사를 하게 됐습니다.

 

Q. 꾸준히 봉사활동을 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닌데, 봉사를 계속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처음 연탄 봉사를 주최했을 때, 함께 봉사한 사람들의 반응은 대부분 이랬어요. "나도 연탄 봉사를 꼭 해보고 싶었는데, 방법을 몰라서 못했어.", "남을 도울 때의 행복감을 잊고 있었는데 그 감정을 다시 일깨워줘서 고마워."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세상에 정말 많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그들을 돕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았다는 것을 깨닫게 됐어요. 이 사실을 알게 된 이상, 봉사자들과 수혜자들을 연결시켜주지 않으면 마치 직무유기를 하는 것처럼 느껴졌어요. 그래서 매월 봉사를 주최하게 됐습니다.

현재 저희 운영진은 총 21명인데요, 남을 돕는다는 것 그리고 세상을 조금이나마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드는 것에 인생에 최우선적인 가치를 두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있어요. 마치 연봉인상을 본업처럼 생각하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선한 영향력을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연봉인상은 봉사자의 재참여율이 높다고 들었어요. 높은 재참여율을 유지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연봉인상의 재참여율은 약 44%에 육박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비결이라고 말씀 드리기에는 거창할 수 있지만 저희가 생각하는 이유를 말씀 드려볼게요.

  1) 우선 봉사단체의 본질인 봉사에 굉장히 많은 신경을 씁니다. 평범한 봉사도 평범하게 하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는, 요새 플로깅을 많이들 하시는데 보통 한강 같은 곳에서 하시잖아요. 저희는 압구정로데오, 홍대, 이태원 등 도심 한복판에서 진행해요. 같은 장소에서 누구는 불금을 보내고, 누구는 토요일 이른 아침에 플로깅을 하는 거죠. '연봉인상에서는 젊음을 소비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의미를 불어넣어줌으로써 봉사자들이 더 재미를 느끼고 뿌듯함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https://youtu.be/um6UAakXGZg?si=NruDnhQsnhRiyMeD

 

2) 연봉인상은 봉사자가 행복한 봉사단체가 되고자 합니다. 봉사자가 행복해하고, 진심으로 임해야 수혜자분들께도 행복감과 진정한 도움이 전달된다고 믿어요.

봉사자분들에게 최대한 완벽에 가까운 봉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디테일을 굉장히 신경씁니다.

- 몸이 힘들면 노동이 되고 지칠 수 있기 때문에, 활동 동선의 효율화와 인당 나르는 물품의 무게와 적정 인원을 조정해요.

- 봉사 활동이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가이드라인과 팁을 사전에 안내합니다.

- 소수인원으로 조를 구성할 때는 조원들이 누구냐에 따라 봉사 경험의 퀄리티가 좌우됩니다. 조편성을 할 때에도 적정인원 고려, 성비의 밸런스, 경험자와 초심자 섞어놓는 등 최적의 조합을 찾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함께 활동하시는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A.  정말 너무나도 고생하는 저희 연봉인상 운영진분들에게 한마디 전하고 싶습니다.

보이는 곳과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상상 이상으로 많이 애써주느라 많이 힘들텐데, 이번 표창이 우리들의 노고에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면 좋겠어요. 세상엔 공짜가 단 하나도 없다고 생각해요.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보다 조금이라도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해 우리의 청춘을 불태우고 있잖아요.

인생을 살아가면서 어떻게든 보상 받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앞으로도 오래오래 행복하게 봉사해요!

 

https://youtu.be/IqMdFTB-uO0?si=_8ibttttrqkNRyZW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GLA1JewI9s1_UKHYdJczo6vwC3hfevj7?usp=sharing

 

영상 파일 - Google Drive

이 폴더에 파일이 없습니다.이 폴더에 파일을 추가하려면 로그인하세요.

drive.google.com

 



일상 속 다양한 실천으로 사회 곳곳에서 새로운 변화를 계획하는 자원봉사 단체라면

서울시자원봉사센터와의 지원 사업을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