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기업자원봉사] 하나금융그룹과 지역주민이 함께한 천연주방비누만들기

하나금융그룹과 지역주민이 함께한

천연주방비누만들기_Seed United 와 함께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조직지원팀 귀요미 이경은



1018, 날씨가 무척이나 좋았던 가을날에 하나금융그룹 임직원분들이 중구에 위치한 신당5동주민센터에 모였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은 임직원 가복봉사단인 하나사랑봉사단을 운영하면서 매 주말마다 지역사회를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계신데요. 이번 활동은 커피찌꺼기를 활용한 천연주방비누를 만드는 활동이었습니다!


커피전문점이 많이 생기면서 동시에 커피찌꺼기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바로 이 커피찌꺼기가 친환경 주방 비누로 재탄생되어 지역 주민들에게 전달될 예정인데요. 하나사랑봉사단의 활동 함께 보러갈까요?!



하나사랑봉사단이 함께하는 행복한 나눔! 이번 활동에는 지역주민도 함께 했는데요! 중구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지역주민 20여분도 참여해주셔서 더욱 뜻 깊은 활동이 되었답니다. 



천연주방비누는 비누베이스를 잘게 잘라 녹인 후 EM, 커피가루, 오일 등의 첨가제를 넣어 틀에 굳히면 완성된답니다! 커피찌꺼기는 음식물이 씻기면서 발생하는 악취를 제거해주고 세정력을 높여준다고 하는데요. 저는 커피찌꺼기가 이런 역할을 하는지 처음 알았답니다! 커피전문점에서 발생되는 커피찌꺼기를 모아 새롭게 자원을 재활용 하면서 지역사회에 도움도 되는 일석이조의 친환경 활동이죠?!

 

  


활동 과정 중에 재활용을 하는 과정들이 들어가 있는데요! 비누를 굳히는 틀도 우유팩을 재활용 하여 사용했답니다! 30~40분 충분히 굳혀주면 단단한 비누가 완성이 되요! 간격을 맞춰서 자른 후 포장을 해주면 완성!



이번 활동에 하나사랑봉사단 여러분들이 정~말 열심히 참여해주셔서 매우 많은 수량의 주방비누가 완성되었답니다! 700여개의 주방비누가 만들어져서 중구에 위치한 신당종합사회복지관을 통해 지역사회의 곳곳에 전달 될 것입니다! 하나사랑봉사단 여러분들의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활동들을 지역사회에 더욱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겠죠? ;-)

게다가 환경을 생각한 업사이클링 제품이기 때문에 그 의미는 더욱 배가 될 것 같습니다 ^^



완성된 천연주방비누는 중구에 위치한 신당종합사회복지관을 통해 지역사회에 전달 될 예정입니다 ^^

 


이날은 하나금융그룹의 행복릴레이도 함께 진행되었는데요. 하나 행복 릴레이캠페인은 이전 릴레이 주자로부터 지명 받은 임직원이 봉사활동 혹은 기부에 참여한 후 또 다시 3명의 임직원을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해요. 하나금융그룹의 나눔 활동이 많은 임직원들에게 확산 될 수 있겠죠?! 기업 전사적인 차원에서 봉사활동, 기부활동을 색다른 방식으로 독려하는 모습이 참 멋지네요!



하나사랑봉사단, 그리고 중구 지역주민분들도 함께 참여한 천연주방비누 만들기! 하나사랑봉사단이 함께하는 행복한 나눔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번 천연주방비누만들기 활동을 위해 지역사회유관기관의 협조가 많이 이루어졌었는데요!

먼저 지역주민참여를 위해 홍보해주시고 봉사자 모집에 도움주신 중구자원봉사센터, 80여명의 대인원이 활동할 수 있도록 장소 제공에 도움주신 신당5동주민센터, 그리고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해 물품 전달에 도움주신 신당종합사회복지관의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내에 더욱 따뜻한 나눔이 전달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천연주방비누만들기 활동을 진행해주신 풀뿌리 단체 ‘Seed United의 활동가 선생님들, 지역사회 나눔활동에 동참해주신 중구지역주민분들, 매번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하나사랑봉사단 여러분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이번 천연비누만드는 활동을 진행한 씨드유나이티드(Seed United)는 2013년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협력파트너단체 활동에 참여하기도 하였고, 성냥시장(Match Market, 기업과 비영리 단체를 매치시켜 작은 불치까 세상을 아우르는 커다란 빛이 되게 만드는 소셜마켓)에 참여하기도 하였습니다.

씨드 유나이트이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센터 블로그에 소개된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http://svc1365.tistory.com/870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해 다양한 나눔 활동을 진행하는 하나사랑봉사단의 소식을 쭈~욱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 달엔 어떤 활동으로 찾아올지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