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1365 노력봉사] 따뜻함을 나눠요.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


 2013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는데 모두들 따뜻한 연말 보내고 계신가요? 밖에 나가면 찬바람이 몰아쳐서 겨울이라는 것을 절실하게 느낄 수 있는데, 추위를 피해 따뜻한 집안에만 머무르고 있지는 않나요? 집에서 방콕하고 있는 것도 좋지만, 추위에 떨고 있는 어려운 이웃들을 도우면서 따뜻한 온기를 함께 나눠보는 것은 어떨까요? 겨울에만 할 수 있는 특별한 봉사활동을 소개해 드릴게요:)


 8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연탄은 서민들이 추운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중한 존재였습니다. 하지만 가정마다 기름보일러를 사용하게 되면서 연탄은 점점 자취를 감추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에게는 연탄이 추운 겨울을 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이웃들에게 연탄을 무상으로 보급해 주는 단체가 있는데, 바로 사단법인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입니다.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은 2004년 6월에 창립된 시민단체로서 후원금을 통해 연탄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연탄 보급은 자원봉사자들을 통해 이루어지며, 자원봉사자들이 수혜자가구에 직접 연탄을 배달하고 있는데, 대학교‧종교단체‧기업 등 자발적 참여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사단법인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 홈페이지: http://www.lovecoal.org 

- 사단법인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ilovecoal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은 최소 15인 이상의 단체로 신청을 해야 하는데, 만약 개인적으로 참여하고자 한다면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 홈페이지(www.lovecoal.org)에서 수시로 진행하는 ‘개인자원봉사자의 날’을 잘 확인한 후 신청하면 됩니다. 개인 봉사활동은 따로 신청을 받지 않으니 개인자원봉사자의 날을 잘 확인하세요!


 연탄 봉사활동을 꼭 해 보고 싶지만 시간적 여유가 안 되신다구요? 너무 슬퍼하지는 마세요. 연탄봉사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는 못하더라도 또 다른 방법이 있답니다. 바로 연탄 봉사에 사용되는 연탄을 구매하는 데 후원을 하는 것인데요, 매달 일정한 금액을 정기적으로 후원하는 정기후원과 한 번 후원을 할 수 있는 일시후원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리고 해피빈으로 콩 후원도 할 수 있다고 하니 한번쯤 참여해 보세요! 





 추운 겨울날 밖에서 연탄을 나르는 것이 물론 힘들긴 하겠지만, 우리의 작은 도움을 통해서 많은 어려운 이웃은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답니다. 단순히 동정과 연민의 마음을 느끼는 것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추운 겨울날 따뜻한 위로의 손길이 되어 소외된 사람들에게 다가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 자원봉사 신청하기 클릭!





[*해피빈으로 연탄으로 사랑을 나눠요]


1. 수양가족의 따뜻한 겨울나기


수양가정에게 연탄을 지원해주세요! 

경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대리수양가족에게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연탄, 난방비 지원이 필요합니다.


- 단체명: 한국수양부모협회

- 기부테마: 아이들에게 희망을

- 모금기간: 2013.12.18 ~ 2014.02.18

- 참여방법: 네이버 해피빈 기부



2. 독거노인 어르신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전기세 많이 나올까봐 전기 장판은 틀지도 못해,.. 틀면 따뜻한데 그냥 옷 많이 입고 있지,..“ 

할머니께서는 연탄 한 장을 아끼려고 위, 아래의 구멍을 잘 안 맞추고 있었습니다.


- 단체명: 한국사랑봉사협회

- 기부테마: 어르신돕기(독거노인 지원)

- 모금기간: 2013.12.18 ~ 2014.01.19

- 참여방법: 네이버 해피빈 기부



3. 사랑의 연탄 나누기 봉사자 모집


○ 일시: 2013.12.30(월) 13시~16시 

○ 장소: 문산읍 선유4리 

○ 집결장소: 선유주공아파트 입구 (선유자율기동대 옆) 

○ 봉사내용: 연탄 배달 봉사 

○ 문의사항: 문종찬 010-7190-6282






We are the change makers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홍보봉사단
취재 최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