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서울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한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 나와 서울과 자연을 위한 서울볼런티어 액션데이

나가자 서울볼런티어 액션


 G20 개최 이후 대한민국의 위상은 높아졌습니다.
G20 에서 이야기된 녹색성장, 대체에너지 개발 등의 기술선진국으로 발 돋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환경문제가 다루어지지 않은데에 큰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녹색기술선진국도 중요하지만 지금 "이 순간"을 보호하자는 것입니다.

G20


 서울의 자연 및 생활환경 개선에 시민참여와 실천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시민들이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서울의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프로그램「나.서.자! 서울볼런티어 액션데이」 를 소개합니다.

스마일데이 가족사랑과 자연환경 사랑


 서울볼런티어 액션데이은 세가지의 추진방향으로 진행됩니다.



❍ 시민들에게 환경문제 해결 및 예방에 동참하도록 분위기 조성
❍ 시민들의 환경에 대한 문제의식 고취 및 자발적 참여유도
❍ 환경분야 시민참여 봉사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환경실천의 계기마련

 서울볼런티어 액션데이는 자연, 재활용, 친환경, 기후변화 등 환경분야 봉사를 위주로 2009. 3. 22 ~ 4. 22(1달간) 추진되었습니다. 서울시민 약 6,548명(※ 서울볼런티어액션데이 선포식행사 참여인원 제외된 실적임)이 참여하였습니다.

컵그림 그리기서울볼런티어액션데이 친환경 컵만들기 행사


 자치구자원봉사센터 프로젝트 총 49개에 5,258명이 참여한 서울볼런티어는 액션플래너의 창의성을 반영한 프로젝트 진행으로 시민들의 좋은 호응을 얻음. 환경자원봉사분야에 대한 서울지역내의 종합적인 봉사활동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시민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된 상황에서 시기적절한 테마를 선정으로 시민들의 높은 참여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친환경 비누만들기서울볼런티어액션데이친환경비누만들기


 하지만, 자치구의 경우 봉사자가 이미 확보된 프로젝트가 대부분이어서 시민들이 신규로 봉사에 참여하기 어려웠습니다.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액션플래너 프로젝트의 수가 많아 실제 프로젝트 실행에 대한 피드백과 지원을 신속하게 제공하지 못였으며. 자치구 및 액션플래너의 액션실행 후 보고서 취합이 시기내에 이루어지지 않은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습니다.

친환경 비누 만들기친환경 비누 완성!!


 서울볼런티어 액션데이는 액션플래너 프로젝트에 대한 적극적이고 신속한 피드백과 지원 환경관련 단체와의 협력을 통한 프로젝트의 질적향상 도모 프로젝트 목표에 따라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 활동 방안모색 방안을 찾겠습니다.


자원봉사 정보 보러가기자원봉사 정보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대표블로그에서 찾으세요~


자원봉사자 여러분들의 힘으로, 서울은이 조금씩 아름다워집니다^^
서울시에서 이루어진 모든 정보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 찾으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