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소식알림/SVC 언론보도

[보도자료] (1128) "자원봉사 특별시 서울! 빛으로 채우다"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수여식 개최

 

 

 

"자원봉사 특별시 서울! 빛으로 채우다"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수여식 개최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28일(화)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2023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수여식 진행

- 선한 영향력으로 서울 곳곳에 희망 심어준 봉사자, 단체․기관․기업, 관리자 등 102명 수상

- “빛으로 채운 특별時(특별한 시간)” 주제로 수상 봉사자 노고 격려하는 뜻깊은 시간


□ 서울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송창훈)는 28일(화) 10시 30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수상자를 비롯해 축하객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서울특별시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수여식을 진행한다.

○ 서울특별시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수여식은 UN이 정한 ‘세계 자원봉사자의 날(12월 5일)’ 주간을 기념하여 자원봉사자의 공로를 인정하고 격려와 감사를 전하기 위해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 매년 진행하는 대표적인 행사다.

 

□ 이날 표창 수상자는 개인으로 활동한 자원봉사자 68명, 자원봉사활동에 우수한 성과를 보인 단체․기관․기업 17곳, 자원봉사 관리자 17명 등 총 102명이다.

○ 표창 수상자는 자치구 자원봉사센터, 서울시 공사․공단 및 투자․출연기관, 자원봉사 수요기관의 추천을 받아 활동기간, 기여도, 사회적 파급효과 등 심사기준에 따라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및 서울시 공적심의회의 심의를 거처 선정됐다.

 

□ 여러 자원봉사 분야에서 활약해 온 수상자들이 한곳에 모인 만큼, 그들의 자원봉사 경험도 각양각색이다.

○ 동작구 상도1동 자원봉사캠프장 박정순(65세) 씨는 청소년 자원봉사 멘토, 풍선아트 재능봉사단원, 의용소방대원, 동작구청 안전보안관으로 활약하며, 2007년부터 현재까지 6,484시간 자원봉사로 이웃사랑을 실천해 왔다.

○ 은평구자원봉사센터 소속 봉사자 김청자(72세) 씨는 2012년부터 꾸준히 은평구립불광노인복지관에서 봉사하며 복지관 이용 어르신의 안내자 역할을 톡톡히 해내며 사회적 약자와 동행하고 있다.

○ 30년간 공공분야에서 근무한 신국식(54세, 서울교통공사) 씨는 취미생활인 ‘서예’를 매개로 지역축제, 서울고궁, 국립호국원 등에서 관람객과 참배객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문화를 알리는 자원봉사에 힘써왔다.

○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서울동행’에 참여한 조수빈(20세) 씨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국어, 수학 등 학습지도활동을 해왔으며, 자신이 ‘멘티’였을 때 경험에 비춰 학생들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했다.

○ 자원봉사단체 수상자인 ‘연봉인상’은 봉사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하고 싶은 하나의 문화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MZ세대 봉사단이다. ‘연마다 자원봉사를 늘린다’는 의미를 가진 단체의 이름처럼 창단 이래 29회 활동에서 1,315명의 누적 봉사자와 42%라는 높은 재참여율을 자랑하고 있다.

○ ‘본아이에프(주) 와이피센터’는 2010년부터 식품기업 전문성을 살려 지역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기부와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오리온’은 창립 이후 현재까지 기업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봉사, 아동․청소년 취약계층 지원 등 정(情)을 나누는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 이번 수여식은 ‘빛으로 채운 특별時(특별한 시간)’을 주제로 진행된다. 자원봉사라는 선한 영향력으로 서울 곳곳에 희망을 심어준 봉사자 모두가 소중한 ‘빛’이며, 따뜻한 손길을 전한 봉사자의 특별한 시간이 쌓여 ‘자원봉사 특별시, 서울’로 거듭나는 데에 기여했음을 상징한다.

○ ‘영등포볼런티어 오케스트라 앙상블’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나진구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 환영사, 서울특별시 김의승 행정1부시장 축사에 이어 표창장 수여식이 진행된다.

○ 표창 수상자들에게는 표창장과 함께 자연 속에 인간 중심 도시를 지향하는 서울특별시 휘장이 새겨진 ‘기념 메달’이 수여된다.

 

□ 2023년 서울특별시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수여식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1670-1365)로 문의하면 된다.

 

□ 송창훈 서울시자원봉사센터장은 “자원봉사는 개인의 시간과 노력을 사회에 환원하는 고귀한 행동”이라면서, “수상자들의 헌신과 노고가 우리 사회를 더욱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소중한 자산임을 기억하며, 나눔의 가치를 몸소 실천해 온 자원봉사자에 축하와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