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블로그에서 만나보는 6월 <열린시민자원봉사 시민교육>!



 블로그에서 만나보는 6월 <열린시민자원봉사 시민교육>!

   자원봉사자도, 한번도 자원봉사를 해보지 않은 사람도 참여할 수 있는 <열린시민자원봉사 시민교육> 
   
  장기간 자원봉사를 해본 사람뿐만 아니라 한번도 자원봉사를 해보지 않은 사람들도 "자원봉사"의 유래와 가치, 동향을 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늘 자원봉사를 하고 있음에도 자신의 행동이 자원봉사라는 것을 모르는 분도 계시지요^^ 이에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열린자원봉사 시민교육>을 통해 시민들이 자원봉사의 의미와 가치, 동향 등을 배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자원봉사에 대해 알고 싶다면?! <열린시민자원봉사 시민교육>으로 오라!  
 


   지난 6월 29일 서울역사박물관 강당에서 <열린시민자원봉사 시민교육>이 열렸습니다. 최일섭 한국자원봉사학회 회장님이 "자원봉사 가치와 동향"이라는 주제로, 자원봉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주제로 강연하셨습니다!

  이날 장마로 많은 비가 내려 시민분들이 오시는데 불편하실까 걱정 했었는데요. 무려 280여명이나 참석하셔서 서울역사박물관 강당을 꽉 채웠답니다!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어서 정말 기뻤습니다! 


  2시간동안의 "자원봉사 가치와 동향" 강연 중 일부분을 함께 들어볼게요~ 
 

   블로그에서 듣는다①- 자원봉사의 의미
  



  '자원봉사라는 용어는 '자유의지'라는 뜻을 지닌 라틴어 'voluntas'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라틴어 'volo'가 '의지'를 뜻하는데요~ 자원봉사자 volunteer가 이 두 단어에서 나온 것이지요! 자원봉사의 가장 기본이 되는 특징, 자발성과 자주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1990년에 세계자원봉사자 선언문이 만들어 지면서,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이 정의되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이 자발적으로 결정하고 선택하는 것

     2)  시민의 권리를 행사하고 지역사회와 관계를 맺는 것
     3)  인간의 잠재력이나 삶의 질, 인간 상호간의 연대감을 드높이는 것
     4)  조직적 형태를 갖춘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
     5)  더욱 선하고 평화로운 세계를 위한 응답
     6)  경제생활의 활성화에 공헌하고 새로운 직업이나 전문가를 창출



  ■ 또한 UN 자원봉사단은 자원봉사를 "자신들의 이웃과 사회의 안녕을 위해 기여하는 비영리, 무보수, 비상근 활동"이라고 정의합니다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부터 공식화된 "올림픽 자원봉사자"는 "올림픽 게임의 한 조직으로서 최선을 다하여 협력하며, 
      이타적 활동을 하는 사람으로서 어떠한 보상이나 보수를 받지 않으며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라고 하네요!
 

즉, 자원봉사는 자발적인 의지에서
보수 없이 사회에 공헌하는 행위를 뜻한다고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정의된 자원봉사 개념을 살펴보니, 다소 거창한 듯 보이지만, 사실 자원봉사는 언제 어디서나 이뤄지고 있는 보편적인 현상이랍니다! 지하철에서 무거운 짐을 들고 계단을 오르시는 어르신을 돕는 것도 일종의 자원봉사라고 볼 수 있지요. 자원봉사 단체에 소속되지 않으셔도 여러분은 이미 자원봉사자로서 활동하고 계신 거예요! 

  자원봉사활동의 대상과 영역은 노인, 장애인, 노숙자 등의 소외계층을 위한 휴먼서비스 활동, 여성, 외국인 노동자, 북한이탈주민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권익옹호활동, 나아가 환경보전, 소비자 권익, 문화와 예술 봉사활동, 정부와 기업의 횡포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정책활동, 지구촌 난민구호와 국제협력 등 무수하고 다양합니다!


 
   블로그에서 듣는다②- 자원봉사의 동향


정부와 기업 및 시민사회의 노력으로 우리나라 자원봉사 참여율은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사단법인 볼런티어21이 1999년부터 3년 주기로 시행해온 전국자원봉사 실태조사 자료에 의하면 20세 이상 성인의 자원봉사 참여율은 1999년 14.0%에서 2002년 16.3%, 2005년 20.5%로 증가하였으며, 2008년에는 20%로 정체현상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선진국 대비 자원봉사 참여율(2008)

 

   행정안전부는 1996년 '자원봉사활성화 지침'을 마련하고 각 지방자치단체로 하여금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로서 자원봉사센터를 전국적으로 광역(16개소) 및 기초(232개소) 지방자치 단체별로 한 개씩 설치해 시민분들이 보다 편리하게 자원봉사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05년도에는 자원봉사활동기본법을 제정하여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제도를 구비했습니다. 
 
   2007년도에는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국가5개년 계획’을 수립해, 5대 정책영역과 13개 정책과제 및 35개 세부과제를 도출해내고, 각 부처와 자치단체로 하여금 시행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였으며 2008년도부터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5개년 계획이 제시한 정책영역은

1) 자원봉사활동 가치증진과 참여촉진
2) 자원봉사활동 지원 인프라의 효율화 증진
3) 자원봉사활동 관리 및 핵심인력 양성
4) 자원봉사활동 연구기반 조성
5) 자원봉사활동 국제교류 활성화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자원봉사'라는 개념이 알려지게 된 계기는 1988년 "88올림픽" 입니다! 당시 국가적 대사를 앞두고 외국에 거주한 경험이 있거나 외국인과의 소통이 가능한 시민들이 대거 참여하였는데요! 이어서 2002년 월드컵은 시민 모두가 자발적으로 나서 쓰레기를 치우는 등, 자원봉사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외국에서도 우리나라 시민의 자발적 참여에 깜짝 놀란 반응을 보였던 걸로 기억해요! 

    같은 해에 제 17차 IAVE (세계자원봉사협의회) 세계자원봉사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하여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았으며, 제 1회 국제자원봉사관리협회 (AVA) 아,태 대회를 부산에서 개최하여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 외에도 자원봉사의 정신과 필요성, 동기, 역할 등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자원봉사 시민교육을 자주 개최해
시민 여러분께 자원봉사 교육의 기회를
자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