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1365 행정·노력봉사] 뜨거운 여름, 시원한 봉사 한 잔 하실래요?



봉사 한 잔 하실래요?


뜨거운 광선 쏟아져 앗 따끔해 

눈부셔 살짝 찌푸린 눈 선글래스 

얼음을 깨문 입 속 와작 얼얼해 

하늘은 파랗다 못해 투명해져 


Hot Summer Ah Hot Hot Summer 

Hot Summer Ah Hot Hot 너무 더워 

Hot Summer Ah Hot Hot Summer 

Hot Summer Ah Hot Hot 이게 제 맛 


f(x)의 Hot Summer` f(x) 1st Album Repackage 중 Hot Summer



 이열치열도 무색합니다 아니 무식합니다. 에어컨이 없으면 채 5분도 버티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차가운 냉면, 시으우원한 얼음물 한잔, 이 시린 아이스크림, 팥빙수는 기본, 선그라스와 선크림, 양산.... 느낌 아니까~! 움직이면 금방 허기지고... 그럼 살쪄~! 우스갯소리지만 정말 가만히 있어도 땀이 줄줄. 

 

 봉사 현장도 만만치 않습니다. 농촌봉사, 해외봉사, 시설봉사 등 짐을 나르거나 청소를 하기 시작하면 바로 땀으로 샤워를 하지요. 특별히 위험 지역이나 안전이 필수인 장소에선 장비만으로도 버겁습니다. 선선한 바람이 부는 봄, 가을보단 여름과 겨울은 날씨로 인해 활동하기가 부쩍 힘에 부치는데요. 그래서 인지 뜨거운 더위와 함께 여름에 들어와선 활동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선행을 위해서라면 몸을 아끼지 않는 분들도 계시지만 몸이 약하신 분들, 허약체질,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조심해야해요!


마음을 굴뚝같은데 몸이 안따라주시는 분들? 어머 걱정마세요. 봉사가 처음이신가요? 어머머 걱정마세요. 여러분들을 위해 차가운 휴식과 시원한 봉사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시원한 봉사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수익금을 기부하는 


비영리카페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비영리 카페 ‘Brown bench’



 수익금의 일부가 아닌 100%를 기부한다는 카페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미래에셋’이라는 기업에서 사회공헌을 위해 운영하는 ‘Brown bench’라는 카페인데요, 수익금의 100% 전액을 사회단체에 기부한다고 합니다. 저는 수익금의 전액을 기부한다는 운영취지를 듣고 ‘100%를 기부한다면 남는 게 없는 장사인데, 맛이나 서비스가 이상하지 않을까?’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비영리 카페 Brown bench를 다녀왔습니다. 


 저의 의구심과는 달리 깔끔한 외관과 인테리어의 카페는 ‘수익금 기부’라는 운영모토를 내세운 멋진 카페였습니다. 맛과 가격은 다른 카페와는 비슷했지만, 나의 한잔의 휴식이 다른 사람의 행복이 된다는 생각에 더 큰 만족을 느낄 수 있었던 곳 이었습니다. 이외에도 국제 아동 돕기 연합에서 운영하는 ‘유익한 공간’이라는 카페가 있습니다. 이 카페 또한 수익금의 전액을 국제 난민이 어린이를 구호하는데 쓰인다구 하니 꼭 들려보세요!


<출처:http://www.center1.co.kr/website/brown.html>




기업 ‘미래에셋’에서 운영하는 비영리 카페. 수익금의 전액을 사회단체에 기부합니다.

내가 마신 커피 한 잔이 곧 나눔이 되는, 수익금 기부를 통해 쉼을 나눌 수 잇는 공간이 되고자 합니다.


-    카페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수하동 미래에셋센터원빌딩 1층

-    영업시간 : 평일 7:00~22:00/주말(토, 일, 공휴일) 12:00~22:00 

-    전화번호 : 02.6030.8932

-    홈페이지 : http://www.center1.co.kr





* 국제 아동을 돕는 카페 ‘유익한 공간’


<출처:네이버 라이프 윙스푼>


 국제 아동 돕기 연합에서 운영하는 비영리 북카페입니다. 수익금의 전부를 지구 곳곳의 아동들을 위한 구호자금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넓은 테라스를 포함하여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의나 모임을 할 수 있는 개별 공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커피 외에 음료와 식사메뉴가 다양하며 그중 오사카 카레를 베이스로 한 카레몽이 인기라고 합니다!






 일일카페 수익금 전액은 국제아동돕기연합 아동구호기금으로 전액 기부되며, 장소 대여와 식재료 지원에 대한 비용 부과는 없습니다. 일일카페에 판매 가능한 메뉴는 현재 후원카페 ‘유익한공간’에서 판매중인 메뉴에 한하며, 해당 메뉴 확인은 ‘유익한 하루’ 신청 시 담당자가 별도로 안내해 드립니다. 모금액에 한해 연말정산 시 유용한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기타 기업 일일카페 관련 문의사항은 uhiclove@uhic.org 또는 02-3453-0744로 문의 바랍니다. (국제아동돕기연합 홈페이지 발췌)


-    카페위치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16-11

-    영업시간 : 오전 11시 ~ 오후 10시(연중무휴)

-    전화번호 : 02.8256.0744

-    홈페이지 : http://www.uhic.org/page/join2.html







두 번째 방법은 


'미리내 운동'에 참가하는 방법입니다!



 미리내 운동은 ‘서스펜디드 커피(suspended coffee)’라는 기부문화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운동입니다. ‘서스펜디드 커피’란 자신의 커피 이외에 여분의 커피를 같이 주문하여, 어려운 사람들에 나누어 주는 100년 넘은 이탈리아의 기부운동입니다. 미리내 운동의 ‘미리내’는 말 그대로 ‘미리 낸다’는 뜻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미리 누군가를 위해 돈을 내면, 가게 앞에 미리내 쿠폰을 표시하여, 아무런 조건없이 누군가가 그 쿠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미리내’운동은 기존의 ‘서스펜디드 커피‘와 달리, 업종도 다양하고, 누구나 나눔을 받을 수 있기에 동정보다는 나눔에 가깝습니다. 기부의 대상이 자격조건 없이 ‘누구나‘가 된다면, ‘이 운동이 악용되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듭니다. 하지만 쿠폰의 이용자들은 자신도 다시 누군가를 위해 나누겠다는 다짐을 하며 사용한다고 합니다. 누군가를 위해 나누고, 나 또한 나눔을 받을 수 있는 행복한 순환이 되는 것입니다. 

> (미리내 운동에 참여하는 가게 목록 보러가기: http://pinterest.com/mirinaeso)


 

미리내 가게 현황 (http://pinterest.com/mirinaeso)



 강릉 카페 아프리카(AFRICA)

<출처: 미리내 가게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irinae.so>




미리내 가게 중 미리내 가게 강릉 1호점  

강릉 카페 아프리카(AFRICA)


미모의 로이스터 김영주 사장님께서 직접 만든 커피를 드실 수 있습니다.

깔끔하고 커피위 향이 물씬 풍기는 아름다운 카페 입니다. (페이스북 발췌)


-    카페위치 : 강릉시 교동 1890-3번지 형제빌딩 1층

-    영업시간 : (일요일 휴무)평일 오전 10시 오픈

-    전화번호 : 033.643.7228

-    홈페이지 : http://www.uhic.org/page/join2.html





 근래 열대야의 더위를 식히기 위해 청계천 근처의 카페에 들린 적이 있습니다. 시원한 곳에서 좋아하는 사람들과 맛있는 음료를 먹으며 행복한 휴식을 보내다 나왔는데, 청계천 주변의 노숙자 분들이 행인들이 버린 음료수 캔, 테이크아웃 음료수 잔에 남은 잔여물을 마시고 계신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분들을 모습을 보니 저의 휴식의 행복은 그리 오래 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마음만 먹으면 얻을 수 있는 음료 한 잔의 시원함, 그 것을 그분들에게도 드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런 생각 없이 나만의 만족을 위해 소비하는 것 보다는 조금의 의지를 가지고 다른 사람도 행복해질 수 있는 이타적인 소비할 수 있는 곳이 필요한 순간이었습니다. 시원한 행복을 나눌 수 있는 이 카페들에서 올 여름 더위를 식히는 것이 어떨까요? 그렇다면 여러분의 몸은 cool해 지지만, 마음은 더 hot해 질것입니다.






We are the change makers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홍보봉사단
취재 및 사진 안경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