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나는 노인봉사자! 제 2의 인생으로 도약하다

 


 나는 노인봉사자! 제 2의 인생으로 도약하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장미승)는 10월 2일 노인의 날을 맞이해 노인들이 단순히 도움을 받는 위치에서 벗어나 자신의 지식과 경험으로 제 2의 인생을 누릴 수 있는 노인 자원봉사자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 이 프로그램은 노인세대가 환경, 문화 등의 분야에서 주체적으로 지역사회에 참여해 변화를 이끌어 내고, 은퇴 후 새로운 생활의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 어르신 녹색환경봉사단

○ 시 센터는 은퇴하였거나 은퇴를 앞두고 있는 50세 이상의 성인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어르신 녹색환경자원봉사단이 서울 전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어르신 녹색환경자원봉사단은 산과 숲, 하천, 공원 등 동네 곳곳의 환경을 보존 개선하는 환경 리더로 1기 ~ 5기까지 총 304명이 배출되어 매월 각 지역에서 ‘작은산 살리기’, 하천정화, 환경모니터링 및 캠페인, 나눔장터, 재활용품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현재까지 어르신 녹색환경자원봉사단이 중심이 되어 청소년, 직장인, 가족 등 총 4,472명의 자원봉사자와 함께 112회의 환경자원봉사활동을 해왔다.

 

□ 영등포구자원봉사센터 : 실버인형극 봉사단

○ 영등포구는 봉사활동에 사용될 인형 제작부터 대본콘티, 음향효과 등 인형극의 모든 것을 직접 준비해 지역내 어린이집, 시설 등에서 공연 나눔활동을 펼치는『실버인형극 봉사단』을 운영한다.

○ 노인들도 전문교육의 기회가 제공되면 그들의 연륜과 경험이 새로움에 대한 열의와 합쳐져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음을 알려주는 봉사단이다.

 


□ 동작구자원봉사센터 : 실버봉사단

○ 노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 기술, 경험을 활용하여 자아실현 및 건강하고 활동적인 노년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동작구자원봉사센터의『행복하고 신명나는 실버봉사단』은 동작구치매지원센터 및 동작구 일대에서 활동 중이다.

○ 실버봉사단은 동작구치매지원센터와 연계해 인지카페프로그램에 봉사자를 파견하여 재활프로그램 보조 진행 및 안내 활동을 주로 하고 있으며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의 위험성과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캠페인도 추진 중이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노인의 지식, 기술,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즐겁고 보람된 제2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지역사회에 노인 주도 활동의 토대를 마련할 예정이다.

 

□ 자원봉사활동을 원하는 사항은 국번없이 1365 또는 해당 구센터로 신청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http://volunteer.seoul.go.kr) 또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블로그(www.svcblog.seoul.kr)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