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청각장애인에게 배움의 기회를! 시립서대문농아인복지관!

 

청각장애인에게 배움의 기회를! 시립서대문농아인복지관!

 

 

서대문구에 위치한 서울시립서대문농아인복지관 부설 서울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는

2015 6, 청각장애인들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설립되었습니다.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에 조금은 생소하기도 한 이 곳, 오늘 함께 알아볼까요?

 

센터 소개를 위해 권명희 과장님, 자원봉사자 이예지 학생을 만나보았습니다

 

 

   

서울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권명희 과장님.

 

 

Q. 청각장애인 학습지원은 주로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센터에서는 주로 직접적인 학습 지원 대체자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직접 지원은 말 그대로 일정 시간에 모여서 학교나 학원처럼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직접 지원을 통해 많은 농인들이 학습할 수 있으면 좋지만, 시공간적 제약이 있기 때문에 대체자료를 보급합니다..

하나의 자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문인력은 물론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급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보다 많은 수의 청각장애인들이 배움을 접하는 데에는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Q. ‘대체자료라는 말이 생소한데요, 어떤 것인지 더 자세히 알 수 있을까요?

A. 대체자료란, 의사소통 수단에 맞게 쉽게 쓸 수 있는 자료를 말합니다.

청각장애인이라면 수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화영상자막대체자료를 사용하지요.

작년에는 초등 국어, 수학, 사회 어휘 대체자료를 제작했고 올해는 중학 국어 주요 어휘 대체자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전문인력으로는 수화구연가, 수화감수자, 그리고 영상물을 다루어야 하다 보니 영상편집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제작이 쉽지만은 않은 이유는 전문가 섭외와 저작권 문제 때문입니다.

원하는 자료의 시나리오가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활용하기 위해 허락을 받아야 하는데,

기업의 사회공헌팀에 제안서를 내는 등의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지만, 허용이 쉽지만은 않고 시간도 많이 걸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청각장애인의 학습권과 정보접근권의 보장을 위해 많은 기업이 함께 해주면 현실적 한계가 많이 완화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수화구연가 : 글로 쓰여진 시나리오를 수화로 번역하는 역할. 농인이 담당.

*수화감수자 : 해당 수화가 농인에게 적절한지 검수하는 역할을 함

 

 

Q. 센터에서 주관하는 봉사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학습지원 그리고 현장체험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먼저 학습지원봉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주요교과목을 농인 대학생 멘토가 각각 짝을 이루어 멘토링을 진행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성인을 대상으로 검정고시 수업이 진행됩니다. 이 수업은 청인 자원봉사자가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현장체험 프로그램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인 한국사 강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자

혹은 대학생이 그룹별로 역사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속기 자원봉사 등이 있습니다.

 

 

Q. 청각장애인을 위해 비장애인들이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A. 첫 번째로, 특정 과목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센터를 통해 재능기부를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가지고 있는 지식을 가르쳐 줄 수 있는 사람은 충분히 많은데, 의사소통에 장벽이 있을 거라는 생각에 선뜻 지원하기가 꺼려질 수도 있겠지만

센터에서는 수화통역사와 함께 수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재능을 기부하려는 열정만 있다면 어렵지 않게 참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수화를 사용할 줄 안다면, 주저하지 않고 기관을 통해 자원봉사를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매년 수화전문교육원을 통해 수화를 배우는 사람은 늘고 있는데, 실제 현장에서 공급이 증가하고 있지는 않은 실정이거든요.

 마지막으로는 청각장애인에 대한 오해 개선을 꼽을 수 있겠네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청각장애인들이 듣지 못하기 때문에 읽지 못하고, 지적능력도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요.

수어와 한국어가 같은 체계가 아니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언어를 접하는 것과 같습니다.

마치 우리에게 온통 영어로 쓰여진 지문을 주고 다 이해하라고 하는 것과 같지요.

청인 입장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잘 알기가 쉽지가 않겠지만, 이를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어

청각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된다면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사회를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원봉사자 이에지 인터뷰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1학년 재학)

 

 

Q.  현재 서울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에서 하고 있는 봉사활동을 소개해주세요

A. 저는 서울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에서 매주 금요일마다

두 분의 학습 대상자, 그리고 수화통역사 선생님과 함께 고졸검정고시 영어과목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어 수업을 기반으로 해서 작년 기출문제에 적용해보는 방식의 수업을 통해 기초와 실전력을 기르는 수업을 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자료는 영어문법교재와 직접 만든 ppt, 그리고 단어장을 사용하고 있어요.

저도 영어를 아주 잘 하지는 못해서 매주 수업 준비를 하면서 틀린 부분은 없는지 더욱 꼼꼼히 확인하는 등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매일 시간을 내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업사진)

 

 

Q. 흔하지 않은 봉사활동인데 어떻게 참여하게 되었나요?

A. 중고등학교 재학 중에는 매주 주말마다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 대상으로 교육, 문화 멘토링을 진행하는 봉사활동을 주로 했었어요.

덕분에 진로도 찾을 수 있었고 전공도 스스로 잘 맞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고를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봉사활동은 새로운 경험이었고 단순히 시간을 채우는 것을 넘어서

청소년기 자아정체성의 확립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에 대학생이 되어서의 봉사활동 역시 그러한 의미를 가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중, 센터에서 고졸 검정고시 수업 자원봉사자를 찾는 안내문을 보게 되었고 특별한 활동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나요?

A. 제 경우에는, 청각장애인과 대면하게 된 것이 이번 활동을 통해 처음이었어요.

두려움이나 편견이 있었다기 보다는 의사소통의 장벽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나의 수업을 다 전달 할 수 있고,

그 전달된 수업이 유익할 수 있을지가 걱정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들은 바로는 비장애인이 사용하는 단어가 약 10,000여개 정도라면, 수어에는 약 2,000여개 정도의 단어가 사용된다고 들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수업을 하다보면 영어문법에서 쓰이는 용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또 다른 문법용어가 생기다보니,

 저는 아무렇지 않게 배운대로 쓰는 말이 수어에는 없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런 부분을 최대한 쉽게 전달하기 위해 저도 물론이고 수화 통역사 선생님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수정해가고 있습니다.

 

 

(수업사진)

 

 

Q. 봉사활동을 통해 얻은 것, 그리고 다른 비장애인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봉사활동을 통해 청각장애인에 대한 시각이 많이 바뀌었어요.

들리지 않는다고 해서 사회활동을 전혀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몸소 느끼게 되었습니다.

단지 들리지 않는다는 그 사실 하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을 마주하게 되지만,

비장애인들이 이 사실 자체를 이해하고 그들을 나와 같은 사람으로 충분히 배려하고 존중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된다면

장애인들의 사회 진출이 더욱 활발해 질 것이고 그렇게 되면 우리 사회가 더욱 풍성해 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우리 사회는 다름을 인정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본인이 달라서 이상하다.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생각했던 부분을 직접 마주해보면 사실 별 거 아닌거라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편견을 가지고 있기 보다는 저처럼

용기내서 부딪혀보고 사고의 확장을 경험해보는 것을 추천드린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어떠한 차별도 없이 누구든 교육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장애를 가졌다고 하더라도 배움을 통해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비장애인들의 인식개선이 필요하겠습니다 J

 

 

더욱 다양한 센터에 관한 정보와, 봉사활동 정보는 아래 url을 참고해주세요!

http://slcd.or.kr/ 서울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http://sdeaf.org/ 시립서대문농아인복지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