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찾아가는 멘토 봉사단 그 두번째 이야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찾아가는 멘토 봉사단 그 두번째 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찾멘봉의 봉사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자~ 살펴보시죠!! :)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비 수도권 지역을 찾아가는 멘토링(방학중)

“찾아가는 멘토 봉사단”의 핵심 프로그램입니다.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 동안 차량을 이용하여, 30일 동안 대학생 멘토들이 지방의 8개 지역을 직접 방문합니다. 자체적으로 기획한 멘토, 교육, 문화예술 프로그램과 필요한 기자재 및 준비물을 갖고 직접 찾아가, 한 지역에서 2박 3일 또는 3박 4일씩을 교차적으로 센터에 머물며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이야기하고 뛰놀며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자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대의 차량 안에 3개의 프로그램이 모두 혼합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3가지의 모든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게 하며, 약간의 프로그램에 대하여는 센터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 많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기 위하여 3차량이 모두 전국의 다른 센터를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주요 방문 대상은 전국에 있는 지역아동센터이며, 교육 내용은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집니다. 대상아이들의 다양성의 문제로 맞춤 교육을 진행하기 위하여 고학년과 저학년에 맞추어 프로그램의 내용을 대상에 맞게 진행이 유동성 있게 변형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수도권 지역을 찾아가는 멘토링(학기중) - 서울 드림 미니 캠프

“찾아가는 멘토 봉사단”의 첫 번째 서브프로그램입니다. 찾아가는 멘토링(방학중) 활동과 같은 형태로, 서울의 지역 아동센터를 한 달에 한 번 씩 찾아가서 찾아가는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찾아가는 멘토링(방학중)에서 좋았던 프로그램 또는 새로 개발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찾아가 아이들과 하루 동안 또는 1박 2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의 지역 아동센터 또한 다양한 내용과 실험과 체험 위주의 교육이 필요함을 인식하여 지역 아동센터와 같이 일정한 주기로 지속적으로 방문하며 찾아가는 멘토링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수도권 지역이며 학기 중이기에 한 달에 2번 격주로 진행될 예정을 갖고 있으며 첫 시도로는 약 3~5개 센터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차츰 센터의 수를 늘려가서 서울의 많은 아이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온라인 원격 멘토링

“찾아가는 멘토 봉사단”의 두 번째 서브프로그램입니다. 지난 2번의 시범사업에서 얻은 피드백을 통해 기획하고 본격사업을 하면서 준비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들과의 지속적인 만남을 유지하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직접 방문했던 봉사단원들이 컨텐츠를 제작하고 게시판 및 메일을 통해 원격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컨텐츠는 우선 현장에서 실행하던 교육내용을 녹화하여 제공함으로써,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재료와 기증되는 물품을 통해 스스로 흥미를 갖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멘토 봉사단 기획단원 내의 홍보팀이 직접 제작한 동영상을 통하여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꿈에 대한 직업군이나 경험하지 못한 대학생들의 생활을 친근하면서도 사실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제작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뿐만 아니라 학습법과 공부의 필요성, 학과나 직업 소개도 포함하는 포괄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한 컨텐츠도 제작합니다. 온라인 백일장 대회나 투어 후기 공모전을 열어서 아이들의 문장 실력과 맞춤법을 지도함과 동시에 유기적이며 지속적인 연결고리가 될 수 있도록 하며 통계잡기가 애매하고 힘든 아이들의 생각을 후기 공모를 통하여 더 체계적으로 피드백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차후 실제 초등학교 교과목에 대한 인터넷 강의도 다른 사이트와의 연계를 통해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센터별 공간을 만들어서 각 센터의 아이들과 함께 한 추억을 올리고 아이들과 대화하는 공간도 만듭니다. 더불어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상담을 하기 위해 전문적인 상담가를 고용하거나 연계하여 홈페이지 안에서 아이들이 고민을 상담가와 쉽게 나눌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또한 협력, 후원 단체들을 한 공간에 소개하고 어떤 후원이 있었는지 기록할 생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스쿨 드림 미니 캠프

방학 중에 방문 멘토링 사업 이전에, 주말을 이용해 서울 근교의 초등학교에서 2박 3일 캠프를 개최합니다. 멘토 봉사단의 기획단과 봉사단이 모두 참여하며, 서울 지역 초등학교 학생들과 기존에 참여한 아이들을 초청하여 함께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을 알아보고, 도시 농촌 아이들 간의 교류를 장려하게 됩니다. 또한 지방 아이들의 교육 복지를 위한 모금 활동을 전개하여 추가 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