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세계속마을봉사단] 싱가폴 NVPC에서 운영하는 버티컬 깜풍소개

 

 

 

싱가포르 NVPC(National Volunteer Philanthropy Center)는 정부의 재정적 후원을 받는 자원봉사센터로서 전국 모든 단위와 부문에서 자원봉사와 기부를 활성화하기 위한 기관입니다. 이곳에서는 Vertical Kampong(버티컬 캄풍)이라는 마을단위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Vertical Kampong(버티컬 캄풍)은 위아래로 소통하는 마을을 만든다는 시각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싱가포르 빈곤층 사회에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싱가포르에 있는 주거형태를 근간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밀집되어있는 형식의 건물에 거주하는 싱가포르 사람들을 위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여 마을 전체의 주민이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거나 서비스를 받도록 하여 모두에게 도움을 주고받는 싱가포르만의 문화를 만드는 것이 비전이며 공동체 만들기 운동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에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센터에 등록을 하여 매주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를 들어 ‘벽화그리기’ 가있는데 어린이와 마을의 장이 같이 활동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어른들이 직장에 있는 동안 어린이들이 밑그림을 그리면 어르신들이 칠을 하는 것으로 진행됩니다. 그들 모두가 스스로 학습하고 같이 돌봐주며 어르신은 아이들을 도와주는 반면 아이들은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어 주는 형식으로 프로그램들이 융화되어 버티컬 캄풍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이 모든 것들을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해 나간다는 점에서 거주지역을 기반으로 한 공동체 .문화 발전에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버티컬 캄풍은 사회가 어떻게 생산성을 동원할 수 있는지 알아내는 방법으로 자산 기반 사회 개발 ABCD (Asset-Based Community Development) 접근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 버티컬 캄풍에서 말하는 자산은 무엇인가?
버티컬 캄풍은 모든 사람이 지역 사회에 영향을 미칠만한 기술, 능력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합니다. 이런 기술은 세대 기술, 유지 보수 기술이 될 수도 있으며, 대인 관계능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자산의 종류
-재능, 기술과 열정을 가진 사람
-자연과 물리적 자산.
-기업 정부 및 비영리 단체를 포함한 기관.
-드라이버 자산(사람들의 관심을 구축하는 자산으로 행동하도록 동기를 줌)
-성공 사례, 유산과 지역 정체성 기타.

http://www.nvpc.org.sg
http://www.verticalkampong.org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협력사업부 진선주주임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