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서울시가 홀로 사는 어르신 생활실태 등 전수조사 합니다~


 

서울시, 홀로 사는 어르신 생활실태 등 전수조사
 
  - 11월 22일부터 홀로 사는 어르신 생활실태와 욕구 일제 조사
  - 가족관계, 주거, 경제, 건강 및 보건․복지 욕구 등 전수 조사
  - 조사 결과를 반영해 맞춤형 종합계획 수립 내년부터 시행


 서울시는 2010년 11월 22일부터 12월 10일까지 홀로 사는 노인의 사회관계, 주거, 경제, 건강, 사회참여, 보건․복지 욕구 등 생활 실태와 욕구 등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별로 서비스 대상자에 대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어,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어려웠지만 이번 조사를 통해 정보를 일원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민등록을 기준으로 만 65세 이상 1인 세대는 2010년 9월말 현재 21만 3,874명으로 서울시 전체 노인인구 96만 9,055명의 22.1%에 해당된다.

 이번 조사는 자치구 공무원과 통장 등의 개별방문을 통해 면접조사를 실시하게 되며, 기본적으로 주민등록 자료를 활용해 조사를 실시한다.

 다만, 주민등록을 기준으로 홀로 사는 노인이라고 하더라도 동거자가 있는 경우는 제외되며, 주민등록에는 동거자가 있더라도 실제 혼자 살고 있는 노인의 경우는 조사대상에 포함된다.

 따라서 시는 주민등록에는 동거자가 있더라도 실제 혼자 살고 있는 노인의 경우 조사에서 누락될 수 있으므로 본인 또는 주위에서 자치구 노인복지담당부서나 주소지 관할 동주민자치센터에 연락해 조사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당부하고 있다.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이번 전수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는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맞춤형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며, 아울러 서비스 제공의 기초 자료로도 활용하게 된다.

 고령화 및 핵가족화에 따라 급증하고 있는 홀로 사는 노인을 대상으로 마련되는 맞춤형 보건․복지 서비스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