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할아버지 싼타의 '작은음악회'>

-
연말 맞아 노인복지관 중심으로 어르신과 지역주민과의 따뜻하고 특별한 축제 개최

→ 홀로 사는 어르신과 가족 되기 프로젝트 ‘사랑의 떡케이크 만들기’

→ 우리동네 할머니·할아버지 싼타가 선물하는 ‘아이들을 위한 작은 음악회’

→ 노인복지관 직원, 어린이집 아이들, 기업 임직원이 우리동네 경로당 어르신을 찾아 펼치는 ‘아주 특별한 산타잔치’

→ 어르신들이 후원자, 자원봉사자 등 이웃을 위해 마련한 ‘감사축제’, ‘문화예술제’


 

 

                                                             <후원자&자원봉사자 '감사축제' - 합창반 축하공연>

☐ 서울지역 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올 한해를 마무리하면서 어르신들과 주변 이웃들이 함께 만드는 사랑나눔, 문화나눔 축제를 펼친다.

오는 10일, 용산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홀로 사시는 어르신과 봉사자 가족이 1일 가족이 되어 ‘사랑의 떡케이크 만들기’ 행사를 실시한다. 케이크를 만들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이 시간은 이웃과의 교류감소, 가족에 대한 그리움으로 외롭게 사시는 어르신들에게 가족애를 느끼게 하고, 봉사자들에게는 이웃을 돌아보는 계기가 됨과 동시에 부모님에 대한 감사함을 되새길 수 있는 자리가 되고 있다.

동대문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들은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산타할아버지·할머니가 되어 관내 보육시설을 돌면서 덕담과 선물을 나눠주고, 또한 같은 기간에 강남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들로 구성된 ‘산타봉사팀’은 아동기관, 탁아시설을 돌면서 소외된 아동들을 위한 ‘작은음악회’를 열어 1·3세대 통합의 장을 마련한다.

오카리나, 하모니카, 아코디언으로 구성된 악기팀, 합창팀, 구연동화팀, 마술팀으로 구성된 강남노인종합복지관의 ‘산타봉사팀’은 산타복장을 하고 그 동안 복지관에서 갈고 닦은 실력을 어린 관중들 앞에서 펼치면서 아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관악노인종합복지관 직원과 자원봉사자는 오는 8일부터 23일까지 산타복장을 하고 지역의 경로당을 찾아다니며 ‘산타잔치’를 연다. 이번 잔치는 인근 어린이집과 기업이 함께 참여하도록 연계하여 아이들의 재롱잔치, 기업 임직원과 함께 하는 레크리에이션과 다과잔치 등 지역 통합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이웃간 정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 또한,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각 노인복지관은 1년 동안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준 후원자와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감사축제도 펼친다. 각 복지관 직원들이 준비한 공연, 어르신들의 마음을 담은 감사편지와 축하공연, 특별 초청공연, 레크리에이션, 행운권 추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지역주민도 함께 참여하여 서로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주고 받는다.
 
이 밖에, 12월 한달 동안 각 노인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이 1년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가족과 지역주민들 앞에서 전시하고 발표하는 문화예술제를 펼침으로써 한해를 마무리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는 어르신들에게는 자존감을 느낄 수 있는 자축의 장이, 지역주민들에게는 긍정적인 노인상을 심어주는 인식전환의 장이 되고 있다.

 

○ 오는 7일에는 광진노인종합복지관에서 ‘광진어르신예술제’를,7~9일에는 강남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시니어예술제’를,9~23일에는 강북노인종합복지관에서 ‘금빛향기예술제’를,13~14일에는 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 ‘탑골대동제’를,15일에는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에서 ‘은빛축제’를,22일에는 용산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크리스마스음악회’를, 성북노인종합복지관은 성북구청 강당에서 ‘성북문화예술제’를,23일에는 ‘강서어르신 크리스마스 페스티발’ 등을 열어 작품전시 및 발표 등 문화축제의 장을 마련한다.
 
☐ 서울시 이정관 복지건강본부장은 “한해를 마무리하면서 어르신과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활동적이고 긍정적인 노인상을 널리 알려 어르신들과 함께 하는 삶의 소중함을 전하기 위하여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과 2·3세대가 함께 참여하고 느낄 수 있는 따뜻한 자리를 많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어르신 작품발표회>





posted by 자원이자봉이 서울시자원봉사센터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