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1365 행정·노력봉사] 누군가의 눈이 되는 나의 목소리 ‘목소리 재능 기부’


 천고마비의 계절, 책을 읽기 좋은 날들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다들 책 몇 권쯤 읽고 계신가요? 아마 태블릿pc, 스마트폰이 책의 자리를 대신할 것 같아요. 그런 우리와 달리 책을 보고 싶어도 제때 보지 못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바로 시각장애우분들입니다. 지난겨울 인기리에 방송되었던 드라마 SBS ‘그 겨울 바람이 분다’에서 송혜교씨가 시각장애우가 되어 점자책을 읽는 장면을 보셨나요? 드라마 종영 후 송혜교씨는 시각장애우분들의 고충을 알게 되고 독립기념관에 전자책을 후원했다고 합니다. 우리들도 송혜교씨처럼 점자책을 후원할 수 있겠지만, 우리의 목소리를 후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미지출처: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303270812411210 [뉴스엔 정지원 기자] 2013-03-27>



 목소리를 후원한다는 말이 무슨 말인지 짐작이 가시죠? 바로 시각장애우분들을 위해 책을 낭독해주는 봉사입니다. 시각장애우분들이 이용하시는 점자책은 책의 내용을 하나하나 점자로 쳐내야하는 점자도서와 책의 내용을 낭독하는 오디북 등의 제작에 인력이 부족하여 많은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시각장애우분들이 제작시간을 기다리지도 않고. 책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이 어디 없을까요? 그 방법이 바로 우리가 할 수 있는 ‘목소리 기부’입니다.


 목소리 기부를 할 수 있는 방법은 한국 점자 도서관에서는 ‘낭독봉사’를 신청하는 것입니다. 낭독봉사란, 전문 또는 일반 도서를 낭독하여 녹음기기로 녹음하는 봉사를 말합니다. 표준어를 구사하고 지속적으로 1주일에 한번 봉사를 가능한 모든 사람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책을 읽는다는 것만으로도 다른 사람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손쉬운 나눔입니다.


 이외에도 한국 점자 도서관에서는 점자도서제작단계의 기본이 되는 일반도서의 내용을 컴퓨터로 입력하는 ‘입력봉사’, 입력봉사가자가 입력한 내용을 검토하는 ‘교정봉사’와 점자 및 녹음도서 제작에 필요한 일부를 도와주는 ‘기타봉사’가 있습니다. 낭독봉사외의 나머지 봉사도 간단한 한글 프로그램 사용능력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봉사입니다. 



<이미지출처:http://infor.kbll.or.kr/index/index.php>





* 아래의 내용은 한국점자도서관 자원봉사안내페이지 발췌입니다. (http://infor.kbll.or.kr/support/volunteer.php)


한국점자도서관은 다양한 정보의 혜택에서 소외된 시각장애인 및 독서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점자 도서와 녹음 도서(디지털 토킹북)를 제작하여 전국 각지에 무료로 대출 · 배포하고 있습니다. 본 도서관에서는 이런 뜻 깊은 일에 마음을 모아 동참해주실 자원봉사자들의 따뜻한 사랑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희망의 등불을 밝히고자 소망하시는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입력, 교정, 기타방문봉사의 경우 공지사항의 내용을 참고 후 신청바랍니다.


1. 낭독봉사

- 봉사내용과 방법: 전문 또는 일반 도서를 낭독하여 녹음기기로 녹음하는 봉사입니다.

- 자격조건: 성인 남 ㆍ 여 (표준어 사용자) 표준어를 구사하고 1주일에 한 번 정도 지속적으로 봉사 가능한 책임감 있는 봉사자

※ 봉사확인서 발급 불가능(단 "자원봉사 활동 수첩" 지참시 활동 확인 서명 가능)

- 녹음실 이용시간 : 월~토요일 오전 9시~오후6시

- 전화 : 02-441-4114

- E-mail : audio_book@naver.com


2. 입력봉사

- 봉사내용과 방법: 점자도서제작의 기본이 되는 초기단계로서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도서의 내용을 점자 규정에 맞게 입력하는 봉사입니다.

- 자격조건: 고등학생 및 대학생, 성인 남 ㆍ 여/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워드 입력이 가능하고, 책임감 있고 성실하게 정해진 기한 내에 완료할 수 있는 봉사자

- 교육 : 간단한 안내 및 설명 후 즉시 봉사 가능

- 전화 : 02-3426-7412

- E-mail : word7411@hanmail.net


3.교정봉사

- 봉사내용과 방법: 입력봉사자가 입력한 파일을 원본도서와 대조하여 잘못 입력한 부분을 수정하는 봉사입니다.

- 자격조건: 고등학생 및 대학생, 성인 남 ㆍ 여/한글 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하고, 책임감 있고 성실하게 정해진 기한 내에 완료할 수 있는 봉사자

- 교육: 도서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2회(1회 2시간씩) 받은 후 활동 가능

- 전화 : 02-3426-7412

- E-mail : word7411@hanmail.net


4. 기타방문봉사

- 봉사내용과 방법: 도서관에 직접 방문하여 점자 및 녹음도서 제작에 필요한 일정 부분을 도와주는 작업입니다.

- 자격조건: 도서관에 방문하여 2~3시간 이상 활동할 수 있는 남녀노소

- 예약안내: 봉사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사전에 예약한 후 방문 가능

- 전화 : 02-3426-7412

- E-mail : word7411@hanmail.net


한국 점자 도서관: http://infor.kbll.or.kr/support/volunteer.php





 또 다른 참여 방법은 스탠다드차타드은행에서 매년 진행하는 ‘착한도서관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2011년에는 시각장애우를 위한 오디오북제작을, 2012년에는 영화영상해설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광고에는 우리에게 매우 따뜻하고 친숙한 목소리의 주인공 박유천씨가 모델이 되어 영화영상해설프로젝트 활동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직접 참여도 해주셨네요 :)


<이미지출처: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30422000817&md=20130425004708_AT [헤럴드경제] 2013-04-22 nointerest@heraldcorp.com>


 작년에 진행한 영화영상해설프로젝트는 화면이 나오면 해설을 읽어주어 녹음된 목소리를 기부하는 형태의 프로젝트였습니다. 그렇게 모아진 목소리 중 100명을 뽑아 직접화면해설영화를 낭독할 기회를 드리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올해는 어떤 프로젝트가 열릴지 모르겠지만,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목소리기부프로젝트가 열릴 예정이니 기억하고 꼭 참여해보세요! 


*착한도서관 프로젝트홈페이지: http://www.standardchartered-goodproject.com(홈페이지 준비중)



<동영상:http://youtu.be/mvWc88hm414>



 특별한 재능이 있어야 하는 것이 원래 재능기부라 생각하시겠지만, 목소리 기부는 봉사의 참여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손쉬운 나눔입니다. 나의 목소리가 누군가에게 눈이 되어 준다는 목소리 기부! 어렵게만 느껴졌던 봉사가 이렇게 손쉽고 멋진 취지를 갖는다면 한 번 참여해보고 싶지 않으세요? 누군가에게 내가 아나운서가 되고, 해설자가 되는 목소리 재능 기부에 참여해보세요! 

여러분 모두가 능력자이고 재능이 넘치는 아름다운 사람이니까요 :)




We are the change makers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홍보봉사단
취재 안경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