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2013년 기대하시라! 서울시 25개 자치구 그리고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다짐인사!

 올해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어려운 시기에 자원봉사자로 인해서 시민들이 위안과 용기를 얻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민들이 보다 쉽고 즐겁게 지역문제 해결에 자원봉사로 참여하시면서 삶에 자신감과 자긍심을 가지실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사람을 소중히 여기며, 올바른 실천을 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새해 건강하                       시고 함께 노력하며 희망을 만들어 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강동구 자원봉사센터는 2013년 센터의 방향성을 '자발적인 자원봉사 참여분위기 조성, 봉사활동 지원 협력체계 구축'으로 하여 누구나 쉽게 부담없이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다채롭고 의미있게 추진을 목표로 은퇴자 자원봉사 프로그램(은퇴 후 여가시간을 자원봉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등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모쪼록 강동구민들의 많은 자원봉사 참여가 확대되길 힘쓰겠습니다! 


 “자원봉사로 행복을 약속하는 복지도시 강서”  안녕하세요. 강서구자원봉사센터입니다. 우리 강서 자원봉사센터는 핵심 사업을 소개하면서 자원봉사자와 강서구민 나아가 서울시민들이 함께 복지도시 강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2013년 여러분을 맞이하고자 합니다. Yes! 강서재능뱅크 운영 및 재능나눔 확대와 베이비붐 세대 자원봉사 프로젝트, 생애주기별 맞춤식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 그리고 봉사자 인센티브를 위한 스마트카드 시스템 구                       축으로 더더욱 발전하는 강서 자원봉사센터의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관악구 자원봉사센터는 주민의 자율성과 자발성을 바탕으로 지역주민들이 즐거움을 가지고 솔선수범하여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 수요처(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사회단체, 의료기관)와 긴밀한 협력 관계로 상호 교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봉사활동 방법 등을 서로 모색하여 다양한 자원봉사활동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자원봉사자 발굴은 물론 잠자고 있는 기존 자원봉사자를 깨워 지속적으로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일회성 봉사활동을 지양하고 자발적이고 보람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특별히 1월 21일부터 2월 6일까지 진행되는 '설맞이 사랑의 봉사활동'에 많은 지역민들이 참여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관내 어르신, 장애인, 한부모가정 아동 등 저소득 및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이미용, 말벗 봉사활동, 떡국 나누기 등 여러분                         들의 따뜻한 나눔의 정으로 뜻깊은 새해를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나눔과 상생의 틀로 바라보는 새로운 문화, 자원봉사!

2013년 금천구 자원봉사센터는 초등학생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의 리더를 양성하고, 지역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능인 등 재능을 다른 사람들에게 기부하는 전문봉사자 발굴 및 지역사회 풀뿌리 조직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공                    동체를 통한 자원봉사를 활성화할 것입니다.


 전문봉사단과 수요처 연계체계 마련, 풀뿌리봉사단과 마을봉사단 확대, 주민밀착형 캠프운영등을 통해 자원봉사로 행복한 노원 만들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E-mart) 월계점, 롯데백화점 노원점 등 총 19개 기업·기관들과 ‘든든한 이웃 기업봉사단 상호협약 체결(MOU)’하여 각 기업의 특색에 맞는 월별 릴레이 사회공헌사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유통업체들은 함께하는 희망나눔 바자회(수익금:노원 교육복지재단 기부), 건설기업은 관내 취약지역 전기안전 점검 및 집수리(도배)봉사, 병원 5개소에서는 차상위 계층 의료봉사                         (상담, 검진, One Stop 진료서비스 등), 여행 전문업체는 소외계층 행복여행 등으로 시민의                         사랑과 관심으로 성장한 기업체의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해왔습니다. 


 동대문구 자원봉사센터는 우리 구 실정에 맞는 지역친화적 프로그램 개발 및 추진과 민간주도 운영체제 변화에 대비한 토대 마련 및 다문화가족 등 글로벌 자원봉사활동 추진을 통해 자원봉사자들 스스로가 보람을 갖고 만족할 수 있도록! 다음은 자원봉사자로부터 수혜를 받는 분들이 감동할 수 있도록! 그래서 동대문구가 서울시에서 가장 뛰어난 구가 될 수 있도록! 2013년 올 한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동작자원봉사센터에서는 구민이 주도하는 자원봉사 문화정착을 목표로 첫째, 지역특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을 통한 자원봉사의 활성화와 자원봉사자의 역량강화, 둘째, 자원봉사자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지역사회 문제해결, 셋째 자원봉사 교류협력을 통한 경쟁력 향상을 추진 전략으로 삼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동작구 특성에 따른 베이비부머와 노년층 자원봉사자의 능력을 활용한 ‘재능나눔 봉사단’ 활동을 비롯하여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동별                     및 아파트별로 구성된 ‘참 좋은 봉사단’, ‘아파트봉사단’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서 지역                    문제를 지역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서대문구 자원봉사센터는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도시 서대문구를 구현하고자 소외계층을 보듬는 나눔사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2013년은 외국인대학생, 다문화가정 등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각국의 역사와 전통, 문화교육을 통한 재능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한국전통문화, 음식체험 한마당”을 통해 봉사자에 대한 사기진작 고취하고자 합니다!



 2013년 성동은 생애주기별 바른 봉사문화를 생각합니다. 아동과 청소년, 가족, 직장인, 베이비부머, 어르신들 스스로 가진 잠재력을 인식하고, 자원봉사 의지를 세워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사려 깊은 자원봉사활동을 찾고 빨리 가는 것보다 여럿이 함께 가는 것이 소중함을 함께 공유하며 자원봉사자와 더불어 서로 신뢰받는 사람중심의 행복한 성동                            을 만들겠습니다. 대한민국 자원봉사 화이팅!!


 성북구자원봉사센터는 봉사활동을 통해 건강한 사회의 밑거름이 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자원봉사로 행복한 성북 구현”이라는 모토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는 성북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두드림아파트 봉사단, 행복드림! 체인지 하우스 집수리봉사활동, 전문봉사단 양성교육,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업사회공헌 등 다양한 자원봉사활동 및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               니다. 


 2013년에는 자원봉사를 하고 싶지만 ‘바빠서’ 참여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시간이 날 때 다시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더욱 많은 양천구민들이 다양한 봉사활동의 참여가 확산되길 기대해봅니다! 자원봉사는 이제 단순한 선행을 넘어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실현과 행복한 세상만들기의 기초가 되는 소중한 나눔과 실천의 활동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를 통해 만나게 되는 세상에서 더 큰 사랑과 성장의 힘을 느끼                         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해 주십시오. 우리 모두를 위해 손잡을 수 있는 여러분이 되어 주                         십시오. 


 

 안녕하세요. 영등포구 자원봉사센터입니다. 우리 센터는 봉사자들을 위해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 자원봉사의 의미와 가치, 방법을 교육하며 봉사자를 연중 모집하고 봉사일감을 제공하여 기관에 배치하는 자원봉사센터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3년을 맞이하여 영등포구 자원봉사센터는 홀몸노인, 청소년 가장 등 자기 혼자 고립될 수밖에 없는 대상자들에게 무료 급식을 제공하고, 지역주민들에게는 나눔을 실천할 기회를 제공하는 대표                         자원봉사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해 자원봉사생활화를 정착시켜 함께하는 사회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자원봉사의 질적 향상과 주민 참여를 확대하여 지역 공동체적 복지를 실현하고 자원봉사를 통한 구민의 행복추구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성숙한 자원봉사문화 확산과 더불어 자원봉사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 및 육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함께하는 복지실현” 구현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은빛과 함께 자원봉사단' 용산구 전체인구의 12%를 차지하고 있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 활기찬 생활, 생산적 노년을 위해 고령친화사회를 실현                          하고, 주민 스스로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더불어 살아가는 마                          을공동체 사회 건설 구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은평구자원봉사센터입니다. 2013년에도 많은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활동하는 센터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2013년도 신규 사업으로 우리구 22개의 동 캠프와 3개의 마을 봉사단에 우수 자원봉사 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미혼모의 아기에게 배냇저고리를 매달 10벌씩 만들어 전달하는 자원봉사활동도 계획하였습니다. 더욱 알차고 재미있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으로 구민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자원봉사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중구 자원봉사센터는 2013년 새해를 맞아 하나. 기업 후원을 활용한 협동사업 강화, 둘. 테마가 있는 아파트 봉사단 확대 운영, 셋. 노인복지증진을 위한 찾아가는 봉사활동 추진, 넷. 지역사회 자원봉사문화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새해엔 중구 어르신을 위한 ‘행복 노래(老來) 만들기’ 신규사업을 통해 노인 인구가 많은 중구 특성에 맞게 소외계층, 노인복지시설, 경로당 등 노인복지와 연계된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어르신들의 생활, 건강, 여가문                  화의 후원자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가치증진과 전문자원봉사자를 육성하여 전문적․체계적 자원봉사에 주력해 나가고 다 함께 행복해지는 지역공동체를 형성하고자 기업과 이웃이 하나가 되어 나누고, 봉사하는 기린 마을만들기 프로젝트로 기업체를 한층 더 끌어내어 지역공동체 의식함양 및 자원봉사의 아름다운 동행을 위한 생활권 단위의 자원봉사 캠프, 마을봉사단을 발판으                       로 지역 내 뿐만 아니라 국외로까지의 세상의 중심이 되는 자원봉사로 거듭나 글로벌한 중랑                       자원봉사를 실천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