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해외자원봉사] 해외여행가도 봉사활동 할 수 있을까요?

◎ 스페인어 배우며 자원봉사하기



★ 활동명 : 환경 및 지역 커뮤니티 프로젝트

 활동장소 : 스페인 발렌시아

 기관명 : Voluns(www.voluns.com)

 기관연락처 : +34-626-995-507/info@voluns.com

 용 : 

 자원봉사를 통해서 언어를 배우고,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며, 사회적·환경적으로 좀 더 깨어있을 수 있는 동시에 다른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자원봉사자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동안 지역 중개자로부터 공항에서 교통편과 숙박, 여가 시간을 위한 모든 필요한 것들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스페인어를 모르거나 초보자라고 할지라도 상관 없답니다. 자원봉사 프로젝트를 하기 전이나 중간 그 이후에 일주일에 20개의 레슨 중에서 선택하여 집중 언어 코스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스페인에서 새로운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으며, 세계 각지에서 온 수백만의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영어, 수학, 스포츠 가르치기

-장애인들과 해변에서 여름을 같이 보내기

-발렌시아 해변에서 지중해 보호하기

-책임감 있는 관광을 위한 좋은 관습 되찾기

-산불 예방하기


 한국 자원봉사활동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요즈음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비롯해서 한국의 문화가 세계 각지에 퍼지고 있습니다.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의 언어를 비롯해서 각종 문화를 접하고 싶어 합니다. 한국어와 문화를 무료로 가르쳐 주며 외국인 자원봉사자를 유치하는 것은 어떨까요? 적은 돈을 들이고도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배울 수 있어서 외국인들도 호의적으로 받아드릴 것이고, 우리도 한국의 좋은 이미지를 외국인들에게 심어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코스타리카의 동물 살리기



★ 활동명 : 야생 동물 보호하기

 활동장소 : 코스타리카

 기관명 : ISV(www.isvolunteers.org)

 기관 연락처 : (714)779-7392/info@isvolunteers.org

 용 :

 코스타리카의 멸종에 처한 종들과 서식지들을 찾아보고 모니터 함으로써 연약해진 자연의 평형을 보호해줍니다. 거미 원숭이· 큰부리새· 다른 열대 종들 섭식행동 관찰하기, 야생동물 서식지에 기초한 과일 나무 분포 지도로 만들기, 돌고래와 개구리 숫자 모니터하기, 장수거북, 초록색의 대모 바다거북 보호를 위한 해변 순찰하기, 거북 알 부화장 건축 및 모니터하기 등 ISV 자원봉사자들은 가족 홈스테이에 참여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다거북은 바다와 육지에서의 사람들의 활동 때문에 지속적으로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ISV 자원봉사자들은 알을 품는 거북이들이 둥지와 알에 직면한 위협을 줄이는 것을 도와줍니다. 자원봉사자들은 10,000개 이상의 둥지를 보호하고 모니터 하였을 뿐 아니라 50,000시간 이상을 소요해120,000km에 달하는 해변을 순찰함으로써 수천마리의 바다거북이 안전하게 둥지를 틀 수 있는 땅을 제공해 줍니

 부화장 작업은 특히 갓 부화한 새의 숫자를 증식시키기 위해 중요합니다. ISV 자원봉사자들은 40,000시간 이상 부화장 모니터링 작업을 마쳤으며, 새로 출현하고 있는 바다거북에 관한 자료를 수집해 주는 것을 도와주었습니다. 수년 동안 자원봉사자들이 25,000마리의 갓 부화한 새를 바다로 내보내 주었습니다. 코스타리카에서는 174종의 양서류가 자랑거리이며, 그들 중 무었과 만나던지 잊혀 지지 않을 것입니다. 바다거북 프로젝트에 대한 봉사자들의 임무는 주로 저녁 교대 순찰과 부화장 업무로 나누어진답니다. 봉사자는 2주간의 프로젝트 동안 최소 2틀 정도의 자유시간이 있으며, 지역을 탐방하거나 가까운 도시 방문 또는 해변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한국 자원봉사활동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한국 천연 기념물(야생 동·식물)에 관한 교육실시

-관심 있는 야생 동·식물에 대해 조사하고, 개체 수가 줄어들고 있는 문제점 조사하기

-그들의 서식지에 방문해서 그들에게 필요한 도움 주기(ex. 깨끗한 환경 조성 등)

-외국인이 한국 자연환경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는 볼론투어 활동 기획하기



◎ 연극 프로젝트



 활동명 : 영어로 연극 가르치기

 활동장소 : 루마니아

 기관명 : Projects Abroad(www.projects-abroad.org)

 기관 연락처 : 1 888 839 3535(info@projects-abroad.org)

 동내용 :

 만약 여러분이 연기와 아마추어 연극에 열정이 있다면 루마니아에서 할 수 있는 완벽한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연극 워크숍, 연극 그룹 코칭, 그리고 학생들이 지역에서 연극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도해주면 된답니다. 덧붙여 여러분은 학생들의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연극 기술을 하나의 도구로 사용할 것입니다. 이것은 당신에게 해외의 연극 관습을 탐구하는 동시에 어린 예술가들과 당신의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입다.

 봉사자들은 Projects Abroad와 잘 알려진 연극 그룹이 찾아낸 중학교 연극부와 활동하게 될 것입니다. 연극 봉사자들은 또한 연극을 통해 초등학교에 영어를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Projects Abroad는 여러분의 연기력을 교실과 스튜디오에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입니다. 연극 프로젝트는 고대 도시인 브로쇼프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곳은 연극 공동체가 발전되고 있지만 연극 교육이 부족한 곳입니다. 연극 봉사자들은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연출, 제작 그리고 심지어는 영어로 연기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일 년 내내 다양한 형식의 연극에 빠져 살고 있답니다. 루마니아에서는 영어 연극 열풍에 빠져있고, 이것은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훌륭한 방법 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초등학교에서 게임과 음악을 이용한 봉사활동에서부터 창의적인 글쓰기와 고학년 학생들과의 즉석 연기까지 포함되어 있답니다. 봉사자들은 또한 대학생들과 연극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일 년 내내 다양한 연극 페스티벌이 열리기 때문에 봉사자들은 아마추어 연기자들이 대본을 분석하고, 연기 또는 연출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또한 초등학교에서 다문화 프로젝트를 할 기회가 있을 지도 모릅니다. 아이들에게 연극 활동을 통해서 여러분 자국의 전통과 문화에 대해 가르칠 수 있을 것이며, 학교에서 활동을 통해 루마니아 문화에 대해 좀 더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Projects Abroad가 여러분이 워크숍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고 여러분의 연기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연극 경험이 없다면 봉사자들이 혼자 일하는 것은 힘들 것이므로 연극에 대한 배경 지식이 있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봉사자들은 학업 시간표가 바뀌기 때문에 일하는 시간이 바뀔 수 있고 몇몇 워크숍과 연극 수업은 저녁과 주말에 열린답니다. 이 활동은 재미있고 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에너지와 창의력, 오픈 마인드를 가진다면 여러분은 많이 배울 수 있을 것이며 당신의 도움은 인정받을 것입니다.


 한국 자원봉사활동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우리나라에서도 비싼 수업료를 지불하고 영어로 연극배우는 수업이 성행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영어 교육의 격차를 벌리고 있다. 외국인 자원 봉사자들이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영어로 연극을 가르쳐 줄 수 있다면 아이들도 영어에 흥미를 느낄 것이고, 한국의 영어 교육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추운겨울 따뜻한 내 집에서 재택 자원봉사



 활동명 : 온라인 자원봉사활동

 활동장소 : 컴퓨터가 있는곳 어디든

 관명 : UNV(http://www.onlinevolunteering.org)

 기관 연락처 : info@onlinevolunteering.org

 활동적 : 

 다양한 세계 기관들이 MDG(Millenium Development Goals : 1.절대빈곤 및 기아 퇴치, 2.보편적 초등교육 달성, 3.성평등 및 여성능력 고양, 4.아동 사망률 감소, 5.모성 보건 증진, 6.에이즈, 말라리아 등 질병 퇴치, 7.지속가능한 환경 정보, 8.개발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쉽 구축) 새천년 개발 목표를 온라인을 자원봉사를 통해 이뤄가고자 합니다.

 동내용 :

 온라인 자원봉사활동은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합니다. 단순히 번역 뿐만 아니라 번역된 내용을 감수하거나 리서치, 통계 분석, 자료수집,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특히 역량이 부족한 NGO단체들의 홈페이지, CI제작 등 MDG목표를 위해 함께 도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랍니다. 자원봉사활동 일감을 온라인상에 올리면 봉사자가 신청을 할 수 있고 기관에서는 봉사자의 프로필과 신청서를 보고 활동을 요청하게 된답니다. 이후에 피드백도 가능하며 서로 배우며 도움을 줄 수 있는 관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봉사활동을 완료한 후에는 감사장과 같은 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 및 효과 :

 재능나눔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원봉사활동이 활동적이고 밖에서만 하는 활동이라고 인식되어있는 상황에서 온라인 자원봉사는 보다 더 많은 다양한 시민들에게 자원봉사활동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온라인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다양한 국제적 이슈에 대해 알 수 있고 공부할 수 있어 자원봉사자에게도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봉사활동을 완수 하고 나면 감사장을 받을 수 있는데 이는 자원봉사활동 증명서로도 활용할 수 있어 본인의 경력관리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주변 사람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 자원봉사활동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한국에도 이러한 시스템을 만들거나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온라인 자원봉사활동을 많은 기관에서 할 수 있을 것 같다. 

국내 대학교 동아리 혹은 학생들 끼리 모여 함께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해도 좋을 것이고 UNV에서 온라인 투표를 통해 선발되는 자원봉사상도 노려볼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