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자원봉사센터 수요처 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현장

 

자원봉사센터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자원봉사에 참여하고자 하는 시민과 자원봉사자가 필요한 기관(a.k.a  수요처)을 연결하는 일인데요,

수요처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시민들이 보다 긍정적인 자원봉사를 경험할 수 있도록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수요처 관리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월 첫 주부터 3주 동안 서울시 내 25개 자치구자원봉사센터에서 수요처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과 함께 하는 역량강화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날은 자원봉사 이음의 이소진 처장님의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1365 자원봉사포털에 등록된 자원봉사는 수요처가 등록된 자치구자원봉사센터의 관리를 받는데요,

수요처가 등록한 활동이 자원봉사의 정신에 어긋나지 않는 활동인지, 활동내용이 제대로 구성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승인하는 작업, 각 단체가 자원봉사자 운영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는 일도 모두 자원봉사센터가 하는 일입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활동 등 자원봉사활동 내용이나 형태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고, 전통적인 기관 외에도 새로운 분야의 기관들이 자원봉사 수요기관으로서 등장하고 있어 사회적 변화에 맞춰 새롭게 기준과 가이드를 만들기 위한 논의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진행된 대면교육이라 더욱 열정적으로 아이디어를 나누는 관리자분들!

오늘 나누었던 고민과 아이디어를 안고 현장에서 적용하고 발전시키기로 하였습니다.

바쁜 업무 속에서도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자원봉사센터 직원분들이 있어 든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