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내 손이 닿는 곳부터 시작하자! 시민봉사단!


 



■ 나눔정신은 나와 가까운 지역사회에서부터!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되고, 기쁨은 나누면 배가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흥미진진한 축구경기는 집에서 혼자 응원 하는 것보다 시청 앞 광장에서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더 짜릿하죠! 마찬가지로 나 혼자 태안 앞 바다에서 방제 작업을 하는 것보다 함께할 때 더 빨리, 더 힘차게 봉사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나눔정신은 우리 옛 조상들에게서도 찾아 볼 수 있는데요. "힘든 일을 서로 거들어 주면서 품을 지고 갚는 일" 품앗이와 "공동노동체조직"인 두레가 바로 그것이에요.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다고 알려진 서양 또한 중세시대부터 종교단체를 중심으로 협동과 나눔을 실천해 왔습니다~ 우리 동네, 우리 학교, 우리 동아리의 어려움이 다른 일보다 먼저 눈에 띄고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더 강하기 때문에, 지역사회 기반의 자원봉사가 발달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 내 손이 닿는 곳부터 시작하자! 시민봉사단!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지역사회 기반의 봉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시민봉사단을 조직, 지원 중에 있습니다~
마을단위 거주지(아파트), 대학생, 학부모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내 봉사활동을 강화하고 시민 주도형 자원봉사를 구현하고자 하는데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앞으로 운영될 3가지 시민봉사단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1. 우리지역은 우리 손으로 변화시킨다! 마을(아파트) 봉사단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꾸려진 마을 봉사단! 
서울시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와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서울지회와 연계하여 아파트 별로 공고를 내고, 봉사단을 모집했어요! 
 
이미 활발하게 활동하는 아파트 거주민 분들도 정말 많았는데요~ 

마을 봉사단은 가로수 가꾸기, 나눔바자회뿐만 아니라 폭우나 폭설 시 빠른 복구를 위한 긴급연락망 구축 활동도 함께할 예정입니다. 

 



지난 10월 6일엔 각 아파트별 봉사자분들을 모시고 다양한 의견을 듣는 간담회도 마련했어요!
봉사단 운영의 어려움과 개선할 점을 들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봉사단 모집을 계기로 좀 더 체계적인 지원과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서울시센터가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2. 우리 아이와 함께 봉사활동 한다! 학부모 봉사단 

 



2011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가 시행하는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방과후학교활동, 독서활동)'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이 장려됨에 따라, 봉사활동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늘어났는데요!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서울시 소재 1300개의 초/중/고등학교 학부모를 대상(희망학교 중 1개교 1~3명)으로 학부모봉사단을 꾸렸습니다.
이분들은 앞으로 청소년들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해 주실 거에요! 

지난 7월 초등/중등/고등으로 나누어 학부모봉사단 교육 및 위촉식을 갖고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또 좀 더 원활한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청소년봉사학습 가이드북>를 발간하였습니다^^ 

 

 


청소년봉사학습 가이드북?

청소년봉사활동의 내실화를 위해 교육-실행-평가의 틀에 맞춘 표준을 구성, 실제 응용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현장에서 실제로 실행되고 있는 봉사활동과 이를 직접 진행한 전문가(교사, 자원봉사센터 청소년활동 담당자, 청소년수련관 및 복지관 담당자 등)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집필된 가이드북입니다!  
※<청소년봉사학습 가이드북>은 블로그에서 아래의 주소에서 무료로 다운 가능하세요! 

올바른 청소년 봉사활동을 위한 첫걸음! 블로그에서 만나보는 <청소년봉사활동 가이드북!>



3. 학교와 사회를 변화시키는 자원봉사 프로젝트 리더! 대학생 봉사단

 


 


서울시 소재 10개 대학교, 1000여명과 함께할 예정인 대학생 봉사단! 
현재 대학교 내에서 운영 중인 봉사동아리 및 사회봉사교육 담당자와 협의하여 운영될 계획 중에 있습니다:) 

대학생 봉사단은 직접 자원봉사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리더역할을 담당합니다~ 
앞으로 활발한 활동 기대해 주세요! 


내가 사는 동네, 내가 사는 학교 등 우리가 속한 곳부터 변화시키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시민봉사자!
시민들의 주도하는 멋진 활동 될 수 있도록 서울시자원봉사센터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