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자원봉사 활성화 아이디어를 공유해요! <2011 자원봉사활성화 논문공모전> 수상작!

 




 한국의 자원봉사! 어디까지 왔나?
정부와 기업 및 시민사회의 노력으로 우리나라 자원봉사 참여율은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사단법인 볼런티어21이 1999년부터 3년 주기로 시행해온 전국 자원봉사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20세 이상 성인의 자원봉사 참여율은 1999년 14.0%에서 2002년 16.3%, 2005년 20.5%로 증가하였으며, 2008년에는 20%로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지난 5월부터 시민의 자원봉사 인식 제고 및 관련 실무자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2011 자원봉사 논문공모전>을 개최하였는데요! 이번 주제는 자원봉사 활성화로, 자원봉사관리, 교육, 프로그램운영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5일(9월 19일~23일)동안의 심사를 거쳐 9월 30일 수상작 발표가 있었어요! 그 수상작을 시민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2011 자원봉사 활성화 논문공모전> 수상작! 블로그에서 먼저 만나보세요~
(※논문 요약본을 발췌 및 구어체로 수정하였습니다. 논문 원본은 곧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최우수상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자원봉사활성화 방안 (김은영) 

 



 창조적이고 지속가능한 자원봉사 시스템을 구축하자!
   자원봉사라는 행동은 스스로의 희생을 감수하면서도 상대에게 도움을 주는 이타적 행동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강조해야 할 점은 자원봉사로 인한 사회적 편익이 자원봉사에 들어가는 비용 - 기회비용까지 포함한다. -보다 커야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고비용 저가치의 자원봉사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자원봉사라는 단어를 검색해 보면, 첫 페이지에 나오는 사진의 70퍼센트 이상이 단체복 혹은 단체명이 크게 쓰인 어깨띠를 두른 봉사자들의 단체 사진입니다. 이들이 하는 활동들은 나무 심기, 보급품 배급, 혹은 청소와 같은 단순 잡무와 같은 사회적 가치 창출이 적은 분야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라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페이스북(Facebook)이나 트위터(Twitter), 유튜브(Youtube), 플리커(Flickr)와 같은 다양한 매체기반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가 등장하였고, 이는 정보 사회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은 더욱 가속화시켰는데요. 자원봉사 분야에서도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짧은 기간동안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 마이크로 발룬티어(Microvolunteer)!
 그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작은 단위를 의미하는 마이크로(Micro)와 자원봉사를 의미하는 발룬티어(Volunteer)의 합성어인 마이크로발룬티어(Microvolunteer)로, 마이크로발룬티어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기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짧은 시간동안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의미합니다.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뉴미디어의 역사는 짧지만,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사회 운동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트위터는 이제 위기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실시간으로 현황 정보를 제공하고 퍼뜨리며 해결방안까지 모색하는 위기관리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자연재해 시 빠른 정보공유가 가능한 소셜 미디어 
 마이크로발룬티어는 폭풍이나 쓰나미, 기름유출 사고와 같은 자연재해 복구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10년 5월 멕시코만에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하자 미국의 환경시스템연구원은 누구나 실시간으로 참여 가능한 온라인 지도 플랫폼을 개발하였습니다. 참여자들은 해당 지역과 관련된 웹사이트 링크, 뉴스 정보, 사진, 비디오, 트윗 등을 지도 정보와 함께 올렸습니다. 2011년 3월 일본에 지진과 쓰나미가 발생했을 때도 신속하게 위기 지도를 구축했구요! 특히 일본 지진 때는 원전시설과 관련한 방사능 영향 지도, 일본 열도의 지리적 이동을 보여주는 지도, 쓰나미의 이동 경로와 관련된 지도, 트위터나 유튜브, 플리커 등에 올라오는 포스팅을 지역 정보와 함께 보여 소셜 미디어 지도 등 다양한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소셜 게임 형태의 마이크로발룬티어 플랫폼은 게임적 요소로 많은 사용자들을 끌어들여, 기업의 후원을 받거나 광고 수익을 올려 현실 세계에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2011년 4월 한국의 대학생들로 구성된 팀이 개발한 트리 플래닛(Tree Planet)은 글로벌소셜벤처대회(Global Social Venture Competition)에서 3위에 입상하였습니다. 

기부문화의 변화를 이끌어낸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모금 활동은 홍보와 관련된 활동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저변 확대와 함께 최근 온라인으로 모금활동을 하는 비영리 단체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데요. Firstgiving이라는 미국의 비영리 단체는 기부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이용자들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스스로 기부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을 제공했습니다. 비영리 단체나 개인들이 Firstgiving 웹사이트에 모금을 호소하는 홍보 페이지를 올리면 사용자들은 직접 모금을 하거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모금을 위한 정보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영국에서 2003년 설립된 이 단체는 2011년 8월 기준 누적으로 8,000개 이상의 비영리 단체 회원과 1,300만 기부자 회원 보유하고 있으며, 온라인 모금 규모는 10억달러에 이릅니다. 정보통신기술은 비영리단체와 기부자들과의 접점을 확대 시켰는데요. 기부자 혹은 잠재적 기부자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자유롭게 그들이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비영리단체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기부자들의 요구사항에 더 빠르고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영리단체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기부자들의 기부 행태에 대한 정보를 추적해 그들이 집중 공략해야할 대상자들을 구별해 내는 일이 더욱 쉬워졌어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자원봉사 플랫폼을 만들자!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자원봉사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자원봉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인터넷 사용을 위한 브로드밴드 보급률 및 스마트폰 보급률이 세계 상위권 수준에 속하는 한국 사회에서도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혁신적인 자원봉사 모델의 도입이 시급합니다. 앞서 언급한 사례에서 나온 바 있는 우범지대에 설치된 CCTV 화면 공개를 통한 협력적 범죄수사와 같은 국소 지역에 국한된 문제 해결에서부터, 다문화 이주민들을 위한 발음교정 서비스나 국제적 재난 발생 시의 상황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제공과 같은 국제적 문제 해결에 이르기까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자원봉사 플랫폼은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영역에 적용 가능합니다.
 

■ 우수상 : 자원봉사자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박연수)

 


지속가능한 자원봉사를 위한 토대를 만들자
최근 다양한 사회 문제의 해결과 의미있는 여가활동의 대안으로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복지 및 비영리 영역의 자원봉사 현장에서는 여전히 자원봉사자의 높은 중도탈락율과 신규 자원봉사자 모집에 어려움은 해결되지 않는 과제로 남아있는데요. 따라서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새로운 자원봉사자를 개발하는 것 못지않게 기존의 자원봉사자가 중도탈락하지 않고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을 하도록 하는 실천적 대책이 필요합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원봉사활동 현장에 애착을 가지고 상생할 수 있도록 장기적 관계를 형성해가는 자원봉사자를 충성도가 높은 자원봉사자라는 인식을 전제로,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의 자원봉사자의 활동에 대한 인식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여 효과적으로 자원봉사자를 개발 및 관리하고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함의 및 시사점을 자원봉사관리적 차원에서 탐색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에서 자원봉사자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 지역의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에서 활동하는 성인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38명의 응답을 연구에 활용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원봉사관리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이 자원봉사자의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왔는데요. 
 
  첫째, 자원봉사자들의 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남성보다 여성이 많으며, 연령은 20대와 40대가 가장 많았으며, 직업은 학생과 주부의 분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자원봉사활동의 특징은 현재의 기관에서 활동한 기간은 평균 29개월로 약 2.5년이었으며, 친구, 동호회, 단체 등에 소속되어 함께 활동하며, 월 평균 1회 활동하는 경우와 1회 평균 봉사시간은 4시간 이상인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자원봉사 충성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자원봉사자의 태도적 충성도에 차이를 보이는 변수는 연령과 결혼상태로 나타났으며, 활동기간의 경우 연령, 학력, 직업, 결혼상태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자원봉사자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인구학적 특성 중에서는 연령이, 기관의 서비스 품질 중에서 공감성, 반응성, 편리성이 자원봉사자의 태도적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또한 기관에 대한 소속 및 애착을 갖는 감정적 충성도에는 공감성, 편리성과 자원봉사관리서비스, 연령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기관의 서비스 중 공감성과 반응성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자원봉사자의 연령이 높을수록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지속 의지와 구전 의도 등의 의도적 충성도가 높음을 보여주었다. 
  넷째, 자원봉사활동의 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다양한 인정서비스의 경험, 활동의 선택과 조절 등에 관한 편리성, 연령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원봉사자의 충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 활동처 현장의 자원봉사관리자는 자원봉사자를 고객의 관점에서 인식하고 상호간에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협력적 관계를 모색해야 합니다.
  둘째, 현재 활동하고 있는 자원봉사자의 특성 및 욕구, 활동 특성 등을 파악하여 충성 자원봉사자 및 잠재적 충성 자원봉사자 양성을 위한 정확한 프로파일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셋째, 자원봉사자를 개별화한 맞춤형 관리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자원봉사자의 활동실적을 위한 전산관리 외에 자원봉사자들의 욕구와 동기, 그동안의 활동 경험을 파악하고 이를 유형화시켜 그에 적합한 별도의 활동옵션 및 지원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의 배치, 프로그램의 개발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충성도가 높은 우량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관리체계가 필요합니다. 기관에 대한 공헌도와 충성도가 높은 자원봉사자를 파악하여 충성도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기관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인 동시에 이들의 피드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더 많은 자원봉사자들의 충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다섯째, 자원봉사자의 충성도 제고를 위해 기관의 공식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 뿐 아니라 자원봉사관리자의 효과적인 관계 형성과 감수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 장려상 : 자원봉사 전문가 라이센스(VEL)제도 도입을 통한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 제안

 


최근 사회전반에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그 어느 때보다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과거 개인 단위의 자원봉사활동이 주를 이루던 것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기업단위, 가족단위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 되었고 기부와 나눔의 정신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자신이 가진 재능이나 기술 등 비물질적, 무형적 요소를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나누는 것까지 발전해왔습니다. 

멀리는 올림픽과 같은 국가단위의 행사로부터 가깝게는 최근 수해복구에 참여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습은 외연을 확대한 자원봉사활동의 발전모습을 나타내기에 충분한 사례가 되겠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자원봉사 현실은 여전히 개선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자원봉사 활동의 지속석 부족, 전문성이 결여된 자원봉사활동 관리 시스템의 문제, 물질적 인센티브 제공에 관한 논란 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본질을 탐색하고 전문성과 지속성을 신장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 대안으로 자원봉사 전문가 라이센스 제도 도입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 하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자원봉사 전문가 라이센스 VEL제도는 전문화 교육 프로그램과 전문가 인증제도 2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추진하기 위한 구심점으로써 (가칭) '한국자원봉사활동연구원' 설립을 제안합니다. (가칭) '한국자원봉사활동연구원'은 국내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표준화된 전문화 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가 인증 프로그램 구축 등 자원봉사활동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정부 산하 단체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원봉사의 선발/배치 등에 있어 표준화된 분류코드를 개발하고, 자원봉사 활동(관리) 전문가)의 자격 요건을 구체화하도록 함과 동시에 팀 단위 운영, 물질적 사회적 인센티브에 대한 객관적 준거 마련, 공공기관 봉사활동지수 도입으로 자원봉사활동의 내실을 기함과 동시에 저변을 꾸준히 활성화하였으면 합니다.



■ 장려상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사례 연구
                             - '멘토 스쿨 프로그램' 봉사활동 사례 중심으로 (송미애)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자율적이며 자발적으로 임할 수 있는 자원 봉사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봉사활동을 연구해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특히, 본 연구자가 그동안 많은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 해 온 것 중에서 청소년들이 창의적 체험 활동과 관련한 봉사 활동에 중점을 두고 실제적이고 사실적인 ‘멘토 스쿨의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를 하고자하며 봉사 활동을 하고 싶어도 자신의 성향이나 기회를 찾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도전이 되며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본 연구를 열고자 합니다.

  현대적 멘토링의 개념은 멘토와 멘티의 상호 합의에 의하여 일정 기간 동안 멘티의 인품과 역량을 개발하는 쌍방향 인간관계 활동입니다. 멘토링이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여 노력이 들어가지 않으면 멘토나 멘티나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지요. 심리, 정서적으로 부족한 기능을 보완해주고, 서로의 역할 모델이 되어 학습의 증진뿐만 아니라 한 인격체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도록 성장을 이끌어 줄 수 있다는데 그 필요성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 7월-2011년 7월 1년 동안 멘토링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고등학교 멘토 학생 20명과 멘티(초2-중3)을 대상으로 멘토링 운영 및 영향을 조사하였는데요. 

- 일반적인 개념 (멘토 vs 멘티, 1:1)이 아닌 1: 多, 팀 프로젝트 구성이 효과적
- 일정한 장소 확보가 필요
- 나이에 맞는 그룹별 구성이 효과적
- 멘토의 정체성 파악이 빠를 수록 멘토링의 효과가 극대화
- 멘토링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각자 역할을 주는 것이 중요



■ 장려상 :  청소년자원봉사의 평가활동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임재우)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세계적인 추세로 청소년자원봉사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 되고 있는 상황에서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을 마친 후에도 마음속에 오래 남을 교육효과와 지속적인 봉사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다양한 평가활동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 청소년기의 자원봉사에 대한 경험은 성년이 되어서 봉사에 참여하게 될 확률을 높이기 때문입니다.(INDEPENDENT SECTOR 2002) 본 연구의 목적은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들의 실태를 알아보고, 소감발표나 평가회 등 봉사활동 사후 평가활동이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와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연구를 토대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자원봉사에 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한 고찰과 설문지를 통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실태와 봉사활동 후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는 평가활동이 만족도 및 지속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살펴보아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또한 고등학교학생들이 직접 자원봉사 현장에서 경험하고 있는 봉사활동 후 다양한 평가활동사례들 조사, 정리 해 보았습니다.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남녀 특수 목적 고등학교인 S국제고등학교 학생 1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을 통해 청소년들의 봉사활동실태와 욕구를 알아보고 특히 자원봉사활동 후 평가활동이 만족도와 지속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특목고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특목고의 학생들은 평소에 다양한 봉사활동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며 나눔에 대한 많은 교육을 받고 있기 때문에 향후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새로운 방향을 이끄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연구 분석을 위해 첫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과 자발적 자원봉사활동, 봉사활동에 대한 평가 현황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둘째, 자원봉사활동 후 평가에 따른 만족도와 지속성에 관한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조사대상자 중 가족 중에 자원봉사를 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가 하지 않는 경우보다 낮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가족자원봉사자가 있는 경우 자원봉사 지속성에서 ‘가능하면 하겠다’는 의견이 ‘하고 싶지 않다’ 보다 높았습니다! 
 
 둘째, 학교에서 시행하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로 응답한 학생을 포함해서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학생은 필요없다고 인식하는 학생보다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 결과는 학교가 주도하고 있는 청소년 자원봉사의 경우 학생들의 자율성을 훼손한다는 우려와 비난과 달리 학생들 스스로는 그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로 응답한 학생을 포함해서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학생은‘전혀 필요없다’고 응답자 포함해서 필요없다고 인식하고 있는 학생 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결과는 국제고등학교가 지향하는 목표에 따른 특수한 교육 환경이 작용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겠습니다.
 
 셋째, 그동안 해왔던 자원봉사 활동의 종류는 공공기관(서류작업, 도서정리, 각종조사)활동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결과는 국제고등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외국어 능력을 활용한 글로벌한 교류를 통해 재능 나눔을 실천 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추측 할 수 있습니다.  
 
 넷째, 적정자원봉사활동 시간은 2~3시간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적당한 시간동안 봉사활동을 하기를 원하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방학기간에 몰아서 긴 시간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생활 속에서 꾸준히 봉사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겠숩니다.
 
다섯째, 봉사 활동 후 평가에 대해서는 ‘안했다’가 절반이 넘었으며 평가회 및 소감발표 등 다양한 평가활동을 한 학생은 35%정도로 나타났습니다. 봉사활동이 끝난 후 소감발표, 평가회 등 평가활동을 경험한 학생의 경우 ‘만족스러웠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결과는 청소년자원봉사활동 후 평가활동이 지속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학생 대부분이 자원봉사활동 후 평가활동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관리 받고 싶은 평가활동으로는 약간의 기념품(활동사진, 작은 기념품 등), 봉사자들의 친교 및 오락시간, 칭찬과 격려, 표창장, 포상추천 등, 자원봉사활동이 실린 소식지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이 봉사활동 후 지역사회로 부터 자신의 활동을 인정받고, 네트워크의 형성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섯째,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에 관한 문항에서는 ‘대체로 봉사활동에 대해서는 만족스러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곱째, 자원봉사활동의 내신점수 반영제도가 없더라도 또 향후 학교를 졸업하더라도 사회에 나가 자원봉사를 지속하겠다는 의견이 대체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위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가족자원봉사의 사회적 여건의 미성숙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정 그리고 사후관리(평가활동)의 미흡한 점인데 향후 자원봉사활동의 지속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감발표나 평가회 등의 다양한 평가활동이 실시되는 사후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족자원봉사제도에 대한 사회적 여건이 성숙되어야 합니다. 주5일제가 제도적으로 안정화 되어 가고 있으므로 청소년들에게만 자원봉사를 강요할 것이 아니라 가족과 사회가 본 보기를 보이는 것이 청소년을 위해서도, 지역사회, 국가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소년 자원봉사자 사후 관리에 대해 좀 더 세심하고, 전문적으로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원봉사활동 후의 사후 관리가 잘 된 경우 자원봉사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 자신의 욕구가 반영된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희망하고 있으나, 청소년의 욕구반영이 미흡하고 활동공간의 다양성이 부족한 실정을 잘 나타내 주고 있어 시급한 개선으로 청소년 자원봉사에 활성화를 도와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