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자원이의 페이스북 앙케이트 1탄] "어떻게 하면 자원봉사를 활성화 시킬 수 있을까요"




  지난 7월 말 서울 기습폭우 때, 시민분들이 주신 도움의 손길로 빠르게 복구작업이 이뤄질 수 있었습니다.  
저희 서울시센터를 통해서, 자신이 속해있는 동아리를 통해서, SNS를 통해서 자원봉사단을 꾸리고 직접 현장으로 나와 작업에 힘써주셨는데요~ 이러한 시민분들의 모습은 2007년 서해안 유조선 기름유출 사건을 떠올리게 했습니다. 이 해 '태안 살리기'에 참여한 시민 자원봉사자는 약 130만명. 자원봉사에 대한 의식이 전과 많이 달라졌음을 느낄 수 있었어요. 

 그러나 아직 한국의 자원봉사 참여율은 다른 국가에 비해 낮은 편인데요. 2008년 사단법인 볼런티어 21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한국의 자원봉사 참여율은 20%, 영국은 59%, 호주는 34%, 미국은 26.2%라고 합니다. 
 

 2005년부터 20%대에 머물며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는 한국의 자원봉사!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마스코트, "자원이"가 Facebook 친구들에게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을 물어보았습니다! 

총 37명의 Facebook 친구들이 응답해 주셨는데요~ 함께 보실까요? 




1위. 다양한 재능나눔 프로그램으로 적성에 맞는 봉사활동 계발! (26명)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페이스북 친구분들이 뽑아주신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1위는 (두구두구~~) 
다양한 재능나눔 프로그램의 계발이었습니다! 

여기서 재능은 남보다 특출난 능력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할 수 있는 기술/지식 등을 의미합니다.
미용사라면 미용 기술을 이용해 독거어르신의 이/미용 봉사를 할 수 있고,
대학생이라면 자신이 배운 기초 지식을 활용해 초중고생의 멘토링 봉사가 가능합니다!  

이처럼 자신이 가진 적성에 맞게 봉사활동을 할 수 있고, 그 보람 또한 배가 되기 때문에 1위를 차지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현재 한국자원봉사협의회는 시민의 자원봉사 참여를 위한 "재능나눔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조선일보,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함께하는 '재능을 나눕시다.' 캠페인>

이 캠페인은 총 5개 프로젝트로 나뉘어 있는데요. 의료, 보건, 건강 분야인 "슈바이처 프로젝트", 돌봄 및 사회복지분야인 "마더테레사 프로젝트", 문화,예술 분야인 "오드리헵번 프로젝트", 체육, 기능, 기술 분야인 "헤라클레스 프로젝트", 멘토링, 상담교육 분야는 "키다리아저씨 분야"가 그것입니다. 

다양한 재능나눔 프로그램으로 자원봉사 참여의 장이 확대되면 접근성이 예전보다 훨씬 더 높아질 것 같아요! 


2위. 직장인을 위한 주말 자원봉사 프로그램 확대 (6명) 


 2위는 "직장인을 위한 주말 자원봉사 프로그램 확대!"가 차지했습니다~ 
2006년 통계청에 따르면, 자원봉사를 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현재는 여유가 없다"인데요! 
특히 직장인의 경우 더더욱 시간 내기가 어려워 자원봉사를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인에게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시간인 "주말"을 이용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참여율이 조금 더 늘지 않을까요?


그외. 고령화 시대에 맞춰 어르신 자원봉사 참여 독려 (2명) 
       자원봉사자에 대한 지원과 인정 강화 (2명)
       초중고생의 자원봉사 욕구를 무시하지 말고 수용할 수 잇는 준비 시스템 확립 (1명)
       자원봉사교육을 통한 나눔의식 심어주기 (0명) 



그 외 페이스북 친구들이 다양한 자원봉사 활성화 의견을 주셨는데요! 
특정 집단을 위한 자원봉사 ("고령화 시대에 맞춰 어르신 자원봉사 참여 독려"나 "초중고생의 자원봉사 준비 시스템 확립"은 특정 집단을 위한 자원봉사)에 대한 의견과 자원봉사자에 대한 시스템 강화 ("자원봉사자에 대한 지원 강화" 및 "자원봉사자교육") 의견이 있었습니다~! 



비록 많은 분이 앙케이트에 참여해주시지 못했지만, 
서울시센터 페이스북 친구분들의 의견 정말 감사드립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재능나눔"에 대해 알고 계셔서 놀랐어요:) 

현재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 활성화"를 주제로 한 논문을 공모 중에 있습니다! (8월 22일~9월 3일)
 페이스북 친구분들이 준 의견도 좀 더 살을 붙이면 멋진 논문으로 탄생할 것 같아요~
("자원봉사활성화 논문공모전 개최 내용"  
http://svc1365.tistory.com/101 )
 
자원봉사 활성화에 관심있는 시민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릴게요!  



※ 자원이의 Facebook 앙케이트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SVC1365 에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