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함께 모여야 즐거운 곳, 자원봉사캠프!




 함께 모여야 즐거운 곳, 자원봉사캠프!



혹시 동네에서 이런 마크 보신 적 있으신가요?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2005년부터 자원봉사캠프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캠프? 자원봉사하러 사람들이랑 캠프 가는거냐구요?
아닙니다^^ 자원봉사캠프는 자원봉사를 서비스 하는 베이스캠프에 가까운 개념이에요~




자원봉사 캠프는


지역단위 풀뿌리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해 주민센터 등 생활권을 중심으로 설치되여 
기존에 자원봉사센터가 수행하던 기능 중 일부를 넘겨 받아 수행하는 소규모 자원봉사센터입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처음 1,000여개의 캠프로 시작했으나, 활동이 미비하거나 기능이 부적합한 캠프를 정리하고 필요한 지역에 캠프를 
추가로 설치 하는 등의 조정을 거쳐 2010년을 기준으로 약 500개의 캠프를 운영 중입니다!


   자원봉사캠프의 특별한 점 하나!- 다양한 기관의 캠프 참여 




가장 비중이 높은 곳은 주민자치센터(70%)이고 종교단체(7.5%)와 복지기관(7%), 시민단체(6%) 등의 순입니다.
다양한 기관의 참여로 지역사회 곳곳의 이슈를 반영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원봉사캠프의 특별한 점 !- 자원봉사 상담가들이 주축되어 운영
 


자원봉사 상담가란


캠프에 배치되어 자원봉사 활동에 필요한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다양한 단체의 추천을 받아 선발되어, 자원봉사 상담가 교육과정을 거쳐 봉사활동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준전문가지요~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2005년부터 자원봉사 상담가 교육을 실시하여 캠프 운영을 준비했습니다! 




캠프 사업이 시작된 2006년에는 1,043개의 캠프에 1,628명의 상담가가 배치되어, 캠프당 상담가 수는 평균 1.7명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지속적인 상담가의 양성과 캠프 수의 조절에 의해 2010년에는 캠프 당 상담가 수는 평균 4.2명으로 증가했네요! 

자원봉사 상담가의 역할은 다음 기회에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자원봉사캠프의 사업체계

자원봉사캠프 사업은 서울시,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자치구자원봉사센터, 캠프 총 4개의 전달체계로 구분되어 이루어집니다. 
각각의 기관은 다른 역할을 맡고 있는데요. 
 

서울시정책, 관계, 법, 예산을 담당하고 
서울시 자원봉사센터총괄적인 사업, 교육을 지원하고 사업에 대한 피드백을 실시합니다.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사업실행을 위한 교육, 홍보, 관리(프로그램, 인력) 등이 이루어지며
사업의 현장인 캠프는 봉사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인력 개발과 자원봉사 장려를 위한 지역단위의 홍보활동 등이 진행됩니다! 


자원봉사캠프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모든 기관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자원봉사 최일선 현장인 캠프는 특히 더 중요하지요~

 


   자원봉사캠프 사업의 목표 

캠프 사업의 목표는 동단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입니다.
이를 달성화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들로 홍보, 교육, 프로그램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중 프로그램은 다른 요소들과 달리, 캠프단위에서 주로 개발됩니다.  때문에 모든 프로그램은 철저히 지역적 특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강서구 방화1동 자원봉사캠프- 놀토 청소년 봉사 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한 자원봉사 상담가는 먼저 지역사회의 흐름을 살피고 예측되는 문제와 욕구를 포착합니다!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부분들이 드러나면 자원봉사활동으로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지
적합성을 고려하고 이와 연결되는 프로그램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상당부분의 프로그램 개발이 캠프에서 이루어지지만 이는 거주지 단위의 프로그램에 머문다는 한계는 존재합니다.
때문에 자치구나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프로그램 공모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실시된 몇번의 공모전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안되었고 이 중 우수하다고 인정된 프로그램은
최고 100만원까지 지원을 받아 
사업을 진행합니다! 




<자원봉사캠프 홍보 영상>


캠프사업은 시작한지 5년도 안된 신생사업으로 아직 개선해야될 사항도 많지만 
 
분명한 비전으로 열정넘치는 자원봉사자들이 하나둘씩 모여들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캠프에서 자원봉사의 꿈을 마음껏 펼쳐 보세요~
 

 
---->> 이글은 <자원봉사 서울 Vol 8. 겨울호>에 수록된 글을 발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