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카이브

[글로벌자원봉사] 자원봉사가 매력적인 나라 호주

자원봉사 선진국 호주에서 열린 2014년 제23차 IAVE 세계자원봉사대회!

자원봉사가 매력적인 나라 호주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진선주 주임


지난 9월 17일(수) 부터 20일(토) 까지 호주에서는 IAVE 세계자원봉사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대회는 '자원봉사 - 오늘을 사는 우리의 의무(Volunteer - Today's Imperatice)'를 주제로 전 세계 40여 개국에서 800여명의 자원봉사 및 관계자들이 모여 한주 내내 울고 웃으며 이야기 했습니다.


IAVE(세계자원봉사협의회,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Volunteer Effort)는 전 세계 자원봉사황동 진흥을 목적으로 홀수년에는 지역대회짝수년에는 세계대회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올해는 23회 세계대회로 호주 골드코스트에서 호주자원봉사센터(Volunteering Australia) 주최로 진행되었습니다.


호주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국민이라는 조사결과가 발표(호주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 15일자 기사에서 소개한 크레이스위스은행의 2014년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평균 호주 성인의 부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22만5000달러(한화 약 2억 4000만원)이라고 합니다.)가 되기도 했을 정도로 경제적으로 부유하고 자연환경도 매우 잘 보존되어 풍요로움을 자랑하는 나라입니다.  뿐만 아니라 시민의식 수준이 높아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의식 및 참여도 세계에서 선진국의 위치에 있는 나라입니다. 


 


이 처럼 우리의 부러움을 사는 호주에서의 자원봉사대회는 어땠을까요? 

프로그램 자료집을 보면 알수 있지만 세션과 스피커의 양이 어마어마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기업자원봉사와 CSR

2. 국제개발과 자원봉사

3. 정부와 시민사회 파트너십

4. 자원봉사센터의 역할과 기능

5. 온라인 자원봉사

6. 변화하는 자원봉사활동 영역

7. 자원봉사 정책과 관련법

 

전체 프로그램 파일(PDF) 

Full Program.pdf


 

 


마음 꿀렁 거리게 만드는 재즈와 함께 만찬과 문화의 밤이 처음 본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었답니다.

 

 


개회식은 자원봉사와 인권에 대해 이야기 하며 “자원봉사는 어려운 시기에 소수와 낮은 자를 향해야 한다."는 강한 메시지를 주었습니다. 특히 "자원봉사는 인기 있는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다. 현재 이슈가 되고 인기 있는 대중적인 주제에만 눈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항상 옳은 일이라면 시대적인 괄시와 무시를 받는 사람들을 위해 자원봉사를 해야 한다."고 이 컨퍼런스가 지켜가야 할 부분을 날카롭게 지적해 주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평등과 인권은 머릿속에만 있었지 누구나라는 말속에는 많은 이들이 빠져있다는 사실을 돌아 보게 되었답니다. 우리 모두 부족함도 많고 잘못도 많지만 우리는 계속 성장하고 있다고 믿고, 그 성장을 위해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우리가 잊고 있던 가치들을 다시 되돌아보며 모두의 존엄이 지켜지길 기도해 봅니다.

 

 


각 총회와 세션에서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자기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관계를 맺고 서로 연결되어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것이 자원봉사에 참여하게 되는 과정이 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더 나아가 자원봉사가 지역사회 수준에서 국가와 세계 수준에서의 자원봉사 참여를 요청하고 있다고 외쳤습니다. 자원봉사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되 찾아주는 것이 우리의 의무라고 여겨졌습니다.


 

 

발표하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이동훈 학생(왼)과 진선주 주임


이번 대회에는 한국 자원봉사 관리자들의 발표가 많았습니다. 리더십 세션에서는 V+오영수 대표가 멋지게 막을 열어주시고 IAVE 세계회장님이셨던 이강현 회장님이 사회를 맡아주셔서 얼마나 든든했는지 모른답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기획봉사단장 이동훈 학생과 진선주 주임이 새로운 리더십과 마이크로 자원봉사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참가자들과 활발한 질의응답과 토론을 통해 다음 세션이나 네트워킹에도 많은 나눔이 이어졌답니다.

 

발표자료 

마이크로 자원봉사(진선주 주임).pdf

새로운 리더십(홍보반장 이동훈).pdf




컨퍼런스에 부스운영이 빠질 수 없죠? 부스 운영 이모저모~ 

 


이번 대회에 많은 지원을 해준 DHL(국제운송업)의 해변의 멋진 가드님들 사진과 응급처치 안내서~



호주 사회적 기업에서도 부스에서 액세서리를 팔기도 하고



호주자원봉사센터와 활발하게 네트워킹 하고 있는 기업도 임직원 자원봉사 노하우와 홍보에 매우 적극적 이였답니다.



자원봉사=행복

자원봉사=나눔

자원봉사=기회&해결책!!

여러분은 자원봉사를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회사, 학교, 마을 주민, 세계시민으로 까지 당신이 선 자리에서 자원봉사를 실천하고 앞으로 한국의 자원봉사전문가들이 다양한 네트워킹과 발표를 통해 적극적으로 세계자원봉사 관리자들과 소통하며 서로의 발전을 돕는 관리자가 되기를 호주 골드코스트의 아름다운 바다를 보면서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