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소식알림/SVC 공지사항

[센터활동]책으로 말하는 2013년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책으로 말하는 

2013년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서울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얼마나 알고계시나요? 25개 자치구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서울의 자원봉사활동을 책임지고 있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계신간요?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지역사회와 함께 자원봉사로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얼마전 있었던 강원도 폭설과 같은 재난재해 상황이 발생될 경우에는 서울이 아니더라도 봉사자의 도움이 필요할 경우에 봉사자들과 함께 도움을 드리러 파견을 나가기도 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마무리 한 후에는 굵은 땀방울들의 결실을 담아 활동보고서를 제작하는데요. 이 활동보고서들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전파함으로써 좋은 일을 하고 싶지만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함입니다그리하여 작년에 발간된 여러 자원봉사자분들의 발자취가 담겨있는 4색의 활동 보고서를 소개 합니다




2013 기획봉사단 활동보고서(We are the change maker)





O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자원봉사 프로젝트를 기획, 진행, 평가하는 시민리더 기획봉사단의 활동보고서입니다.  1년간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진행했던 이야기와 활동을 진행하면서 도움이 될만한 좋은 팁들이 많이 담겨져 있습니다.


O 대표사례: 헤윰팀의 아빠, 같이가!! 프로젝트

가정에서 소외 받는 아버지들이 자녀와 함께 봉사활동을 하며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기획한 프로젝트로서 아빠와 자녀가 북한산에서 나무를 심고 훼손길을 복원하고 도시락을  함께 먹는 활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가족봉사활동에서 줄곧 제외되었던 아버지들의 봉사활동을 독려하고 이러한 뜻깊은 시간을 통해 어머니들에게는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2013 민간 풀뿌리 자원봉사 프로그램 공모사업 활동보고서


O 순수하게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독립적이고 자생적인 단체 또는 동아리인 민간 풀뿌리 단체가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지원을 받아 1년간 진행했던 프로그램에 대한 활동 보고서 입니다. 우수프로그램 사례와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수상한 프로그램까지 한 권 안에 알차게 담겨 있습니다.

 

O 대표사례: 도봉구 신동아 1단지 아파트 봉사단의 이웃과 소통하는 행복한 아파트(물럿거라! 층간소음)

세상을 떠들썩 하게 했던 층간소음문제 70여건 이상의 층간소음 민원이 있었던 아파트에서 민원이 한 건도 없어졌다면 믿으시겠어요? 그 기적이 신동아 1단지 아파트에서 이뤄졌답니다. 윗층과 아랫층에 층간소음을 일으키지 않겠다는 다짐의 엽서를 서로 주고 받으며 이것이 가능해졌답니다


 



2013 영시니어자원봉사활동 사업보고서 


O 50~60대 베이비부머와 신노년층을 합친 영시니어 세대의 은퇴후 자원봉사를 통한 사회 참여를 활성화 시키고 보람 있는 제2의 인생 설계 유도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한 사업 보고서 입니다자치구의 신청을 받아 파일럿 사업으로 4개의 구를 지원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O 대표사례 1영등포구 청..

낙후지역이나 위험지역 또는 청소년 유해구역등 도심의 어둡고 버려져 있는 공간을 활용하여 아름다운 조경을 만들고 도심 속 작은 숲을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반짝반짝 빛나는 영등포구를 만들었답니다.

대표사례 2: 동작구 호더어르신들 위한 정리,수납 컨설팅 봉사단 양성사업

호더(hoarder)어르신이란 신문, 폐지, 빈병, 플라스틱, 고철, 나무 등을 쉴 새 없이 가져와 집안에 쌓아두는 저장 강박증을 가진 어르신을 말합니다. 이런 어르신들을 지원하기 위해 영시니어분들에게 정리, 수납 컨설턴트 교육을 이수하게 해주고 자원봉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진행했습니




2013 ,군구 자원봉사센터 공동사업 최종보고서 


O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3가지 중요한 사회적 이슈(생명존중, 에너지절약, 공동체문화)를 정해서 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들이 이슈들을 반영하여 진행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그 중에 하나가 자치구와 공동사업으로 생명존중을 주제한 자살예방사업이었고 이에 대한 최종 보고서 입니다.


O 대표사례1 : 마포구 위기 청소년 Door to Door 카운슬링 전문자원봉사사업

심리상담 전문자원봉사자를 양성하여 청소년 대상 집단상담, 또래교육을 실시하고 자원봉사박람회를 열어 카운슬링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대표사례 2: 도봉구 희망편지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 대상으로 학생들의 고민을 손편지로 담아내고 학교 간 교환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학생들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기 치유를 돕고자 하였습니다또한 봉사자들은 작성된 희망편지를 감수하고 희망편지 상담도 진행하였습니.

 

 

역사회의 뿌리깊은 문제들을 캐내어 시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가 되겠습니다. 소개된 활동사례집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은 분들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http://volunteer.seoul.go.kr) 에 방문하시면 정보자료실에서 다양한 활동보고서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