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시누안 자원봉사자 그룹


폰시누안 자원봉사자 그룹의 창립멤버이자 13년째 활동을 해오고 있는 라(La)선생님이 폰시누안 자원 봉사 그룹(Phounsinuan Volunteer Group)에 대한 소개를 담당해주었다. 폰시누안자원봉사자 그룹(이하 폰시누안)은 ‘모두를 위한 가치’를 위해 모이게 되었다고 했다. 라가 사는 마을이 폰시누안 마을이고 사실 몇 개의 팀이 모여 영어를 배우는 것부터 모임이 시작되었는데 함께 놀기도 하고 영어를 공부하다 보니 주제가 마을과 환경에 관한 것으로 확장되었다고 한다. 이 모임에 나가는 것이 즐거웠던 이유는 간단했다. 혼자 있는 것보다 시간을 잘 쓸 수 있고 친구들도 만나고 재미있었다고. 이 공부모임이 폰시누안마을에서 학교와 연계된 방과후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시작하면서 그룹은 더욱 활성화 되었고 센터가 생기기에 이르렀다고 한다. 





폰시누안그룹은 현재 15-26세의 청년 및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것은 청소년, 청년자원봉사자들이 서로 네트워킹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써 폰시누안의 12개 청소년 네트워킹 기관이 아동권리, 에이즈, 환경, 청소년 건강 등 각각의 주제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2년마다 각 기관의 담당 코디네이터가 바뀌며, 러닝하우스에 위치한 폰시누안센터는 12개의 센터의 중심역할을 하고 있다고 했다. 폰시누안은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에 관련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책자를 발간했으며 영상작업을 통해 네트워킹 기관들과 함께 인신매매에 관련된 캠페인 비디오를 제작하기도 했고 매 아시아청소년 포럼에 대표를 선정해 보내고 있다고 한다.  





주요 활동 내용은 환경과 관련되어 있으며 폐기물 처리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친환경에 대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활동의 일환으로 흙집을 짓고 있으며 첫 번째 흙집은 자원봉사자를 위한 공간으로, 두 번째 흙집은 어린이 도서관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했다. 이 흙집들은 폰시누안의 주요 모임공간으로써 방과 후 학교프로그램 지원 및 스토리텔링, 글쓰기등이 운영되며 선생님들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되기도 했다. 현재는 선생님들의 위한 폰시누안 프로그램에서 시작된 교사들의 자발적인 교육과정연구모임이 운영되고 있다. 뿐만아니라 매년 사회복지 차원의 봉사활동(헌혈, 자연재해시 복구활동, 소외지역 아동 교육)등을 지원할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을 위해 학교갈 수 있는 환경과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폰시누안그룹은 중앙센터와 12개의 지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었다. 인터넷과 각종 소통의 창구가 넘쳐나는 한국의 상황을 떠올렸을 때 라오의 센터들간의 매우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네트워킹과 커뮤니케이션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프레젠테이션을 마치며 라(La)는 개인적으로 자원봉사를 좋아하게 된 것이 봉사를 통해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리더십이 자란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지역을 위해 무엇인가를 한다는 사실이 행복했고, 만나는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다는 그 사실보다 더 큰 동기가 있겠느냐고 그녀는 말했다. 그리고 물었다. 여러분이 라오스에 왜 왔는지 궁금하다고. (to be working on) 



  





<질의응답> 


Q. 네트워킹 기관의 코디너이터 역할은 무엇인가요?

A. 소통 메인 코디네이터, 네트워킹 기관간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하며 Click(http://svc1365.tistory.com/573)에서는 대내외 정보나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 유스포럼 참가시 정보를 공유(중앙 코디가 센터 코디에 전달, 주제를 센터 코디가 의견을 모아 중앙 코디에게 전달하는 방식) 합니다.


Q. 다른 목적이나 주제를 가진 네트워킹 기관과의 협력 방법은?

A.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인정하고 인적자원 지원 및 정보공유의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Q. 교육자료 개발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요? 

A. 연간계획은 없지만 지역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교육 자료와 노하우 공유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중앙네트워크와 지역네트워크가 보급하고 있습니다. 공동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지역 네트워킹 센터가 가지고 있는 네트워킹 기관에 확산하는 방식입니다. 출판물에 대해서는 네트워킹 기관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1년 1회 워크숍에서 배운 내용과 경험 공유합니다. 


Q. 봉사자 모집과 관리는 어떻게 하며 어려움은 어떤가? 

A.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필요이슈에 따라 봉사자를 추가로 모집하기도 하고, 봉사자 그룹이 지역 이슈를 발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역코디네이터는 유급 스텝이 있을 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자원봉사자가 급여를 받기는 어렵습니다. 


Q. 자원봉사자를 위한 인센티브는 무엇이 있을까요? 

A. 가장 크게는 개인의 배움과 발전, 네트워킹이 있지만 보상이 목적이 되었을 때는 지속이 어렵기 때문에 개인의 동기와 네트워킹에 자발적인 목적에 있다면 더 지속가능한 봉사활동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

.

난. 오가닉팜의 귀엽둥이 음매라고 해

다음 순서는

불을 끄지 마세요

http://svc1365.tistory.com/946





posted by 자원이자봉이 서울시자원봉사센터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