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취재후기] 열 번째, 더·하·기(더불어 하나 되는 마을 만들기) 축제

열 번째, ··(더불어 하나 되는 마을 만들기) 축제 취재후기

 

 

열 번째, ··축제

마을이놀이터다




정릉종합사회복지관(http://www.jnwelfare.or.kr/) 주최로 527일 열 번째로 열린 ··기 축제정릉지역 주민들이 불어 나되는 마을을 만들 위하여 함께 준비하고 어울려 즐기는 마을축제1(오후 3~6) 다양한 체험놀이와 2(오후 6~8) 멋진 문화예술공연으로 나뉘어져 있었으며, 성북아동청소년센터 앞마당과 정릉2동 교통광장에서 차없는 거리와 함께 진행되었다.






성북아동청소년센터 “어린이청소년 운영위원회”인 껌딱지 단원들도 홍보 및 체험활동을 안내 하며 지역주민들과 함께 봉사를 하고 있었다. 특별히 이번 행사에서는예쁜 꾸미기, 나만의 가렌드 만들기’ zone 운영하였다. 운영위원회 이름인 “껌딱지”는 성북아동청소년센터를 사랑하고 내 집처럼 편안하게 즐겨 찾는 매니아를 뜻하는데, 실제로 센터에 껌딱지처럼 붙어서 축제 진행 외에도 매월 2회의 정기회의를 가지며, 센터 홍보활동, 아동권리 옹호 캠페인 기획 봉사 청소년 자치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성북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가족봉사단과 함께하는 아동학대예방 캠페인으로 아동에 대한 관심이 끊임없이 계속되는 아동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다짐으로 나는 학대로부터 아이를 지키는 얼굴입니다. 라는 문구가 적혀 있는 판을 들고 폴라로이드로 사진을 담는 분들의 얼굴에서 행복한 웃음을 볼 수 있었다. 참여한 모든 분들이 학대로부터 아이를 지키는 성북구의 얼굴로서 앞장서 아동학대 예방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주시리라 믿는다.









그밖에도 다양한 부스가 있어서 구경하는데 시간이 훌쩍 지나갈 수 밖에 없었다. 성북아동청소년센터 앞마당 및 정릉2동 교통광장은 시작 이후 어느새 지역주민들이 하나둘씩 모여들고 주민들의 마을놀이터가 되었다. 청기백기 & 복자씨네행복주머니, 꾸밈놀이터 부채꾸미기바디버든(체내유해물질) 줄이기 캠페인, 굿바이 비둘기, 풍선놀이 및 교통광장 앙케이트, 오늘 만화방, 책 읽어주기(책놀이), (Wii) 놀이터, 아동학대 캠페인(캘리그라피, 페이스페인팅 등), 드론놀이터, 업사이클링, 광장놀이터, 먹거리(음료, 와플, 팝콘, 솜사탕) 등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풍성한 축제의 모습이었다. 가족단위 엄마의 손을 잡고, 친구들끼리...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축제를 즐기고 있었다.






지역주민들이 더불어 하나 되는 마을을 만들기 위하여 함께 준비하고 어울려 즐기는 마을축제인 더·· 축제 현장의 뜨거운 열기로 가득차 있었다. 더불어 정릉을 비롯한 최순우옛집, 심우장, 길상사, 간송미술관, 옛돌박물관 등 성북구 지역안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문화탐방코스도 가득하다. 6월에는 성북구청(http://www.seongbuk.go.kr/)에서 역사문화탐방단을 코스별로 모집 하고 있으니, 가족들, 연인들, 친구들과 함께 성북구 역사문화탐방을 떠나보는 것도 좋겠다.






 열번째, ··축제 마을이놀이터다의 무대는 저녁시간이 되면서 분위기는 한층 더 달아올랐다. 구청장님의 축하인사가 이어지고, 생활예술동아리 청소년들의 공연으로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마을놀이터는 더불어 하나 되는 마을이 만들어지고 있었다.



 


성북구는 201311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로 인증 받았다. 같은 해 5월에는 전국 유일의 성북아동청소년센터가 세워져, 관내 아동청소년 복지 서비스의 중복과 사각지대 발생을 막고, 성북형 교육·복지 서비스를 개발하며 아동청소년 지원체계를 이끄는 허브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앞으로 더욱 어린이와 청소년이 살기 좋은 도시, 성북구의 미래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