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기업사회공헌? X How 자원봉사?] 기업사회 공헌의 전략적인 변화.

과연 어떤 사례들이 있으며 어떻게 변화되고 있을까요? 지금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난 주 첫 번째 시간에 기업사회공헌과 CSR이 어떻게 변화, 발전하고 있는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요약하자면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사회공헌은 동의어가 아니고, 기업사회공헌은 CSR의 일부분을 차지한다는 것과 기업사회공헌이 자선사업에서 전략적 사회공헌으로 변화, 발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전략적 사회공헌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실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여러분이 자원봉사실무현장에서 어떻게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과 연계된 기업 임직원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을까에 대한 팁을 얻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전략적 사회공헌이란?  

 

회공헌이란 말 앞에 전략(Strategy)이란 말을 붙이니까, 뭔가 생소해 보이고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전략(戰略)이라는 것이 전쟁에서 상대방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예전부터 군사용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손자병법도 이 전략을 모아놓은 책입니다. 이렇게 군대에서 쓰이던 말이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1950년대 이후부터 기업이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이 연구되면서 기업경영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기업사회공헌에 전략이란 말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전략적 자선사업(Strategic philanthropy)이란 말이 1980년대부터 조금씩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략적 자선사업이란 기업가와 기업의 자선활동이 단순히 선한 의도나 외부의 요청에 의해 수동적 · 반응적으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기업가의 경영비전, 비즈니스, 마케팅 등과 관련하여 기업경영에 도움이 되는 능동적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전략적 자선사업이 순수한 자선사업보다 기업과 경영가들에게 더 만족감을 주며 자선사업의 지속성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발표되면서 기업사회공헌분야에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업사회공헌을 전략적 사회공헌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미국의 경영학자이자 경영전략 컨설턴트인 David Chandler는 아래 그림과 같이 전략적 CSR 4가지 관점을 주장했는데, 전략적 사회공헌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주 간략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 경영전략과 CSR(사회공헌을 포함한)의 통합이라는 말은 기업이 경영활동과 비즈니스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CSR을 고려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 기업경영과 CSR을 따로 분리해서는 안된다는 말입니다.

둘째, 핵심사업과 CSR의 통합은 기업이 계획과 전략만 CSR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실천에 있어서도 CSR을 해야 된다는 것으로,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계획, 생산, 유통, 판촉, 판매, AS 하는 전 과정에 CSR관점과 요소를 적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셋째, 이해관계자 관점과 참여는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오너, 주주, 경영자, 임직원, 소비자, 고객, 국가, 정부, 지역사회, 언론, 경쟁사 등등)들의 입장에서 CSR을 생각하고, 그들 중에 중요한 이해관계자(핵심 이해관계자라고 부릅니다) CSR의 기획과 실행에 참여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중장기적 계획과 실천은 일회성이나 단기적으로 한번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영활동이나 비즈니스와 같이 중장기적인 비전과 실행체계를 갖추고 진행하라는 말입니다.

 

 

○ 전략적 사회공헌 사례 공익연계마케팅

 

                                                           

 

변에서 전략적 사회공헌을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예가 공익연계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입니다. 비즈니스의 핵심 중에 하나인 마케팅과 사회공헌활동을 연계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유한킴벌리의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캠페인이 있습니다.

1984년에 시작된 이 캠페인은 아마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사회공헌활동이 되었습니다. 이 캠페인을 조금만 자세히 살펴보면, 전략적 사회공헌의 요소들이 아주 잘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유한킴벌리의 경영전략과 공익캠페인이 잘 결합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유한킴벌리 홈페이지에 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한킴벌리의 핵심사업이 펄프를 이용한 위생용품을 제조, 판매하는 것인데,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자는 캠페인을 통해 자칫 숲을 파괴하는 회사로 인식되는 것을 피하는 전략적으로 핵심사업의 위험성을 줄이는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중매체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캠페인과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고객, 지역사회, 환경보호단체, 정부, 지자체, 임직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참여시킴으로써 회사와 캠페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984년부터 현재까지 30년이 넘도록 꾸준하게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중장기적인 전략적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있는 것입니다.

 

○ 전략적 사회공헌 사례 - 제품과 서비스

 

                                                                       

 

략적 사회공헌의 두 번째 사례는 기업이 만들어 내는 제품과 서비스 자체가 사회공헌의 의미와 효과를 포함하고 있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친환경제품을 들 수 있는데, 기존의 제품보다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제품, 지구온난화 온실가스의 주범이 되는 CO2 배출량을 줄이는 제품, 토양과 지하수를 오염시키고 황폐화하는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 제품, 제품의 폐기물을 재활용, 재생 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빌딩이나 주택을 건축할 때에도 설계단계부터 에너지나 물 사용을 줄이고, 장애인들이나 노약자들이 사용하고 생활하기 편리한 건물을 만드는 것 또한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의 큰 테두리 안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회공헌의 의미를 내포하는 것은 기업의 이미지와 함께 수익도 창출할 수 있어서, 최근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실행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전략적 사회공헌 사례 - 해외시장 진출에 활용

 

 

략적 사회공헌의 또 다른 예로 글로벌 사회공헌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해외시장, 특히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 저개발 국가에 진출하는 국내기업들이 해당지역에서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침으로써 진출하는 국가와 지역사회, 지역주민들과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만들고, 좋은 평판을 얻음으로써 비즈니스를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실제 인도나, 인도네시아와 같은 국가에서는 외국기업들을 대상으로 일정 정도 이상의 수익을 지역사회발전과 사회공헌활동에 투자하게 하는 법을 제정하기도 하였습니다.

 

 

○ 전략적 사회공헌 사례 - 업과 연계한 사회공헌활동

 

 

략적 사회공헌의 예는 정말 많지만 한 가지만 더 말씀 드리겠습니다. 바로 기업의 비즈니스, ()과 연계된 사회공헌활동입니다.

제가 일하고 있는 SPC그룹의 경우 SPC그룹의 베이커리와 카페,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특성을 활용하여 장애인들이 일하는 카페를 열고 운영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012 9월에 서울 종로 푸르메센터 1층에 행복한 베이커리&카페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7호점까지 개점하여 지적, 자폐성 장애인 청년 20여명과 비장애인 청년 13명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기업의 비즈니스와 사회공헌을 직접적으로 연계하여, 비즈니스와 사회공헌 모두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사업들이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렇게 오늘은 전략적 기업사회공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은 마지막으로 전략적 사회공헌과 자원봉사활동을 어떻게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자원이자봉이 서울시자원봉사센터블로그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