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박사학위논문)

 

기업자원봉사 중간지원조직으로서

자원봉사센터 역할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자원봉사센터 종사자와 기업 실무자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본문 요약

 

 업의 자원봉사는 물질적인 지원에서 보여주지 못하는 기업의 진정성을 보여줌으로써 기업 이미지를 높이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임직원들이 직접 지역사회에 참여하는 봉사활동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지역사회의 정보와 자원봉사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지역사회 욕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못하거나 심지어 지역 자원봉사단

체들과의 갈등이 유발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어, 이에 대한 조정, 매개의 역할을 지역사정을 잘 아는 자원봉사센터에서의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자원봉사센터는 그동안 자원봉사단체들의 활동을 지원조정, 자원 연계하는 허브역할을 수행해 왔지만, 중간지원조직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이와 관련한 기업자원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과 선행연구 역시도 매우 미흡한 실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와 같은 문제 인식하에 본 연구의 목적은 자원봉사센터 종사자들과 기업실무자들의 기업자원봉사를 위한 자원봉사센터의 중간지원조직 역할에 관한 중요도-실행도 비교를 통한 인식차이를 확인하여 중간지원조직으로서 자원봉사센터의 역할을 재정립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사례연구, 설문조사, 인터뷰 등을 활용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기업자원봉사의 개념정의 및 현황과 중간지원조직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기업자원봉사의 중간지원조직으로서 자원봉사센터가 수행해야 할 7개 기능과 31개 역할을 정립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자원봉사센터 종사자들과 기업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20.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중요도-실행도 분석(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을 활용하였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대안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Interview: FGI)을 함께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센터 종사자와 기업실무자들 모두 중간지원조직의 개념에 대한 인지도는 다소 낮았지만, 중간지원조직으로서의 자원봉사센터 역할에 대한 필요성을 높게 인식한다는 것을 밝혔다. 둘째, 중간지원조직의 7개 기능에 따른 인식차이를 살펴보면, 두 집단 모두가정보 수집 및 제공기능에서 중요도와 실행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에,‘조사연구 및 정책제안기능은 두 영역 모두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중간지원조직의 31개 역할에 대해서는 두 집단이 다른 인식차이를 보였는데, 자원봉사센터 실무자는 기업임직원들을 위한 자원봉사교육 실시, 기업과 단체와의 교류기회 마련 등의 임직원 역량강화 및 자원봉사 인식제고를 중시하는 반면, 기업실무자는 수요처 정보제공 및 프로그램 개발 등의 직접적으로 임직원 자원봉사활동과 연관된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를 토대로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를 줄이고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을 정립하기 위하여, 인지도 제고를 위한 교육 강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행정사무 지원 지양, 중간지원조직의 기능과 역할 매뉴얼화 등의 정책적,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연구논문]기업자원봉사 중간지원조직으로서 자원봉사센터 역할에 관한 탐색적 연구.pdf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자원이자봉이 서울시자원봉사센터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