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소식알림/SVC 공지사항

제23회 전국자원봉사대축제 수상 팀의 모든 것!


28()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 홀에서는 23회 전국자원봉사대축제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전국의 우수 자원봉사 활동 사례발굴하여, 자원봉사 활성화에 앞장서는 노력을 격려하는 훈훈한 자리였습니다. 서울 지역에서는 무려 4개의 수상 팀이 있었는데요. 자치구에서는 양천구 강남구 자원봉사센터, 봉사 단체플리(FLRY)’와 대학생 연합봉사동아리 씨앗이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되었습니다. 과연 어떤 우수 사례로 수상을 할 수 있었는지 궁금하신 여러분을 위해서, 수상 팀의 모든 것을 공개합니다!


남구 자원봉사센터<올해의 자원봉사 거버넌스 상>을 수상했습니다! 올해부터 2018까지 '한국자원봉사의 해'를 공식 선포하는 행사인 지구 시민 자원봉사 축제를 기억하시나요? 양재천에서의 축제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던 건 강남구 자원봉사센터와 활동하시는 자원봉사자들숨은 노력이 있었습니다. 강남구자원봉사센터 소속 30여개 단체에서 준비한 축하 공연 뿐만 아니라 재활용 나눔 마켓 아장(아름다운 장터)’, 재활용 교육, 체험과 꽃나무 식재 등 의미 있는 행사를 더욱 더 알차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지난 축제의 열기를 다시 느끼실 분은 양재천에 자원봉사의 해가 뜬다! 지구시민 자원봉사 축제(http://svc1365.tistory.com/1516)를 참조해 주세요!


천구자원봉사센터'즐거운 전래놀이 봉사단'의 운영사례로 우수상을 거머쥐게 되었습니다즐거운 전래놀이 봉사단은 양천구 자원봉사센터의 영 시니어 봉사단체로 전래놀이 교육이수50~70대의 전문 봉사자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마을 내 주민들세대이음문화 교류양천구 소재놀이터에서 투호, 고무줄, 굴렁쇠, 오재미 등 다양한 놀이들을 진행하고 전래동요도 가르쳐 준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게임익숙아이들에게 전래놀이의 즐거움을 알려주고 지역주민들은 옛 추억회상하며 구민이 하나 되는 시간들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즐거운 전래놀이 봉사단의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은 양천구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http://yangcheonvc.tistory.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우수상을 수상한 씨앗서울대와 이대의 연합 예술 동아리문화예술과 봉사를 결합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활동으로 틔움..이 있는데요. 틔움신진 작가들작품무상으로 임대해서 문화적으로 소외된 기관에 전시하여 더욱 많은 사람들예술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아..봉'제인형의 줄임말로 보육원에서 아이들미술 수업을 진행하면서 아이들이 직접 그린 그림봉제인형으로 만들어 선물하고 있습니다. 상상 속 친구인형으로 만들어줌으로서, 간절히 바라면 이루어진다희망을 아이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재능을 함께 나누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는 씨앗’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씨앗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artciat/)에서 더욱 많은 활동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FLRY)는 무려 대상을 차지한 단체인데요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다시피 Flower Recycling, 바로 결혼식에서 사용되는 웨딩 플라워를 재활용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데요웨딩 후 버려질 꽃이 예비부부들의 기부를 통해 플리가 가공하여 전달하는 활동입니다. 이 과정에서 자원봉사자들의 역할이 큰데요. 수거와 제작운송까지의 과정에 함께한다고 합니다완성된 꽃다발은 소외이웃이나 요양원, 미혼모시설호스피스병동에 전달되어 기쁨의 꽃으로 재 탄생한다고 하는데요기부하는 사람도봉사자도 받는 사람도 모두 행복한 일석삼조의 효과! 그리고 버려지는 웨딩 플라워를 줄일 수 있으니 환경도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꽃향기가 포근히 스며있는 플리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신 분은 플리 홈페이지 (http://www.flry.kr/)에서 더 많은 내용을 보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