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일상 속 작은 실천을 위한 자원봉사 더하기, 지역 소모임 활성화 사업!

일상 속 작은 실천을 위한 자원봉사 더하기, 지역 소모임 활성화 사업!



올해에는 2015년도까지 진행되었던 풀뿌리 단체 공모지원사업지역 소모임 활성화 지원 사업으로 탈바꿈하여 새롭게 진행됩니다. 어떠한 부분이 바뀌었고, 또 어떻게 진행되는지 같이 살펴보도록 할까요?!


지역 소모임 활성화 지원 사업은..

· 지역단위 주민 소모임 발굴을 통한 인재 발굴과 소모임의 자원봉사 참여를 통해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고자 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기간 : 20163 ~ 10/ 8개월

대상 : 자치구 자원봉사센터 및 지역 풀뿌리 단체

지역 소모임 활성화 지원 사업은 A, B형 두 가지 유형으로 진행됩니다.

 

신규 소모임 발굴 연계

자원봉사 더하기

(A)

자원봉사 프로그램

공모 사업

(B)

지원 유형

- 평생학습 동아리, 생활협동조합 소모임 연계 사업

- 청소년 동아리, 학부모, 취미 모임 등 소모임 자원봉사 참여 기회 제공

- 주제별 자원봉사 프로그램 공모사업

·따뜻한 서울 : 복지사각지대 희망 발굴 및 지원

·숨쉬는 서울 : 기후변화 등 환경

·꿈꾸는 서울 : 공동체 문화 활성화


2015년도의 풀뿌리 공모 지원사업은 직접 신청한 풀뿌리 단체를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 직접 심사하고 선정 및 지원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올해부터 시작되는 지역 소모임 활성화 사업은 자치구 자원봉사센터가 직접 심사하고 선발하여, 컨설팅과 사업에 대한 결과 공유까지 일련의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모 사업과 관련하여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의 자율성이 강화되어, 자치구별 지역적 특성에 적합한 소모임과 그와 같은 맥락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서울이 크진 않더라도 다양한 사람들, 환경, 그리고 특색이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입맛에 맞는, 그리고 퍼져 나갈 수 있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개발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지난 14일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교육장에서는 ‘B공모사업의 선정단체 80개와 성공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풀뿌리 성장학교가 진행되었습니다. 공모사업의 운영방침과 더불어, 소모임 단체의 성공적인 활동을 위한 성과 목표를 세우는 활동과 우리의 활동이 어떠한 영향력을 불러 일으킬지 논의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체적인 교육 진행은 녹색마을사람들의 정외영 강사님이 맡아주셨습니다. 모둠 활동의 첫 번째로 아직은 서로 데면데면한 모둠 내의 단체 간 사업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종이에 그려진 동그란 원 주위로 우리 단체가 해 나갈 활동들을 정리하며, 처음에 이루고자 했던 목표에 대해 다시 한번 곱씹으며, 사업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또 서로 궁금한 사업에 대해서는 어떤 사업인지도 토론하며, 다양한 고민들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5개의 자치구가 오밀조밀 모여있는 서울 안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들 또는 변화시켜 나갈 이야기들이 굉장히 

많아, 작성이 끝난 이후에도 다양한 토론을 나누었습니다. 보이시나요? 많은 고민의 흔적들이^^



저희 모둠은 정말 다양한 사업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어르신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 DIY 가구 만들어주기,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멘토링 활동 등을 하려고 합니다. 한 모둠 내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지만, 하나하나의 프로그램이 모두 거주하는 주민과 같은 마음으로 만들어 낸 프로그램입니다. 저희와 함께하는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순간으로 기억하고, 이런 기쁨이 확산되었으면 좋겠어요


다양한 대상, 목표, 분야 등 우리의 일상 생활부터 환경, 서울을 생각하는 아이디어들을 공유하며 웃음 가득한 서울 만들기에 동참하는 지역 소모임 활성화 사업! 어떤 색깔로 우리 동네를 색칠할 지 궁금한데요. 일상 속 작은 실천의 색채를 아름답게 입혀내는 따스한 손길이 되길 기대해 보아야 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