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관리자교육스케치] 자원봉사, 그것이 알고 싶다!

2016 공공서비스 분야 수요처 관리자 교육

자원봉사, 그것이 알고 싶다





  201645일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는 공공서비스 분야 수요처 자원봉사 관리자 교육이 있었습니다. 서울시청 행정과에서 주최하며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 주관했던 이번 교육은, 1부에는 자원봉사의 이해라는 주제로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협력사업부 신은경 팀장의 강의가 있었고, 2부에는 공공기관 자원봉사 관리 운영에 대해 한국자원봉사관리협회 이소진 기획실장의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Q. 자원봉사 수요처란?

비영리기관, 공공기관 등 이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자원봉사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기관 및 시설 등의 자원봉사자 모집 및 봉사활동 지도와 봉사실적 등을 관리하는 곳이다.

 



<1부> 자원봉사 제대로 알기

자원봉사? 자원봉사!



 먼저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 간단한 아이스 브레이킹 시간을 가지고, 자원봉사란 무엇인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자원봉사는 어떤 이미지인지를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1부 강의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언급했던 내용은 효과적인 자원봉사 관리였는데요. 아이스 브레이킹 시간에 토마토 키우기와 타이어 바꾸기의 차이를 생각해 보면서 왜 봉사자들에게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생명이 있고 정성을 다해서 키워야만 수확물을 거둘 수 있는 토마토처럼, 치밀한 기획 과정과 동기부여를 이룰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인정보상과 안전에 대한 보장으로 봉사자들의 개인적 가치와 그들이 이루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연결하는 주춧돌이 되는 것이 자원봉사 관리자들의 역할이라는 것을 상기할 수 있었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자원봉사 관리자 스스로 봉사자에 대한 애정과 격려, 활동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전문성이 키우는 것이 중요하며, 봉사자들과 늘 함께 소통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되어야 함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2부> 공공서비스기관 자원봉사운영 가이드

시민참여 자원봉사 vs 임직원 자원봉사 운영 A to Z



 공공서비스 기관으로써 혹시 자원봉사 운영가이드가 필요한 적이 없으셨나요2부 강연은 자원봉사의 이해와 실직적인 운영 방법을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이론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사례와 Tip통해서 자원봉사 운영의 스킬을 터득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 임직원 자원봉사로 분류될 수 있는 프로보노 활동에 대한 설명도 들을 수 있었는데요

미국 Target사의 지역도서관 정비를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서 프로보노의 긍정적인 효과를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자원봉사 관리자 교육에서는 실무와 관련한 많은 정보와 의견을 나누며, 자원봉사 현황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는데요

자원봉사자가 행복하고, 안전하고, 보람찬 자원봉사활동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과 공부가 필요하겠죠


앞으로도 점점 더 나아질 자원봉사 관리자분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