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기업과 자원봉사] 종근당과 함께 하는 “썬드림”

[기업과 자원봉사] 종근당과 함께 하는 썬드림


글  ㅣ  홍보서포터즈 홍보반장 2기 유지원

사진  ㅣ  홍보서포터즈 홍보반장 2기 허재성

 

 

 자발적으로 타인과 우리가 속한 사회를 위해 개인의 이익과 상관없이 몸과 마음을 다해 하는 활동, 바로 자원봉사입니다! 대부분 노인복지관, 요양원, 보육시설 등에서 활동하는 것이 자원봉사라고 생각하고 있죠. 하지만 이외에도 우리가 같이 사는 환경을 지키거나, 함께 사는 시민들을 위해 활동도 자원봉사입니다. 8 22일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바로 우리를 24시간 지켜주시기 위해 헌신하는 경찰관과 한강에서 쾌적한 시민공원을 위해 노력하시는 근로자분들을 뜨거운 햇빛에서 보호할 수 있는 친환경 썬크림을 제작하는 자원봉사활동이 됐습니다. 종근당 임직원과 가족이 함께 친환경 썬크림 “선드림”제작 현장을 함께 저와 가보실까요?

 


아무래도 썬 크림을 가족 봉사단 분들이 직접 만드시는 행사에 사전에 필요한 물품들도 많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워낙 다양하고 복잡하기에 행사가 시작되기 한 시간 전부터 종근당 직원 분들과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임직원, 기업서포터즈가 모여 행사 준비를 도왔습니다.

 


행사가 시작되는 9시 반이 다가오자 손에 손을 잡고 하나 둘 씩 행사장으로 모이는 종근당 가족 봉사단 분들! 가족과 자원봉사를 함께하려 주말의 이른 아침에 발걸음을 옮기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본격적인 자원봉사 활동은 남녀 썬 크림 사용 비율의 차이를 보여주는 강연으로 시작했습니다. 서울, 도심의 삶을 살아가는 모든 이들의 피부 건강을 걱정하여 실시한 이번 활동의 취지가 어린 아이들을 포함한 모든 가족 봉사단들에게 잘 정리되어 전달되었어요. 특히나 집중해서 들어주시는 가족 봉사단 분들의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단순히 강연이 ‘도시인들의 피부 건강을 위해서!’ 라는 이야기였다면 와 닿지는 않았겠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썬 크림들에 포함된 화학 약품들의 위험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본 활동이 끝난 이후 제작한 썬 크림 중 일부는 한강사업본부와 서울성동경찰청 옥수파출소에서 사시사철을 태양빛을 맞으며 힘들게 근무하시는 공공근로인원 분들과 경찰 분들에게 전달될 것이라는 설명이 함께하니 현장에 계시던 봉사자들 모두의 눈에 생기가 띄었습니다.



종근당에서의 앞선 사업 취지 설명 이후 성신여자대학교 생애복지대학원 건강복지학과 송영아 교수가 활동 참여자들을 위해 썬 크림에 대해 강연을 진행하셨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썬 크림들에 쓰인 SPF 지수, PA 지수에 대한 설명과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와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의 차이점 등 쉽고 핵심적인 강연 덕분에 썬 크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 것 같아보였습니다!

 


강연이 끝나고 잠깐의 쉬는 시간을 가진 이후, 종근당 및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기업서포터즈와 함께 본격적으로 썬 크림 제작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본 활동에 참여한 30명의 가족 봉사단은 6개의 조를 나누어 약 한 시간가량을 썬 크림을 제작하는 데에 열중했습니다.



모두들 열성을 다해, 집중하여 제작하는 모습이 아름다웠는데요. 특히나 참여한 가족 구성원들 중 아이들의 참여도가 높았고 적극적이었습니다.


 

썬 크림을 만드는 과정이 끝난 후엔 준비된 썬 크림 용기에 썬 크림을 담을 차례인데요. 오랜 시간에, 처음이라 힘든 과정에 지칠 수도 있음에도 끝까지 활동에 전념하시는 모습들이 보기 좋았습니다.



썬 크림 제작 및 포장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다들 기뻐하고 뿌듯해하는 모습이 보는 이의 입가에 미소를 짓게 만드네요.


 

서울성동경찰청 옥수파출소에서 직접 수령을 위해 경찰 분께서 오셨는데 만드는 과정을 보면서 굉장히 흥미로워하셨고, 수령 직후 참여자들에게 고개 숙여 감사의 인사를 전하시는 모습에서 어떠한 감동까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끝까지 훈훈하네요^^


 

활동이 끝난 후 남은 썬 크림을 가족들끼리 서로 발라주고 사진을 찍는 등의 즐거워하는 모습, 가족들이 한 데 모여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며 활동을 하는 모습 등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번 활동을 통해 가족에의 화합으로까지 이어지는 자원봉사의 장점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회와 구성원들의 건강! 더 나아가서 가족과의 소통! 그리고 화합까지……. 종근당과 서울시자원봉사센터가 함께 한 썬 크림 제작 활동을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홍보반장이 담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