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세상매거진] 당신도 영웅이 될 수 있습니다! 콜롬비아의 '리얼히어로' 


글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협력사업부 진선주주임

사진제공 : Daniel Buritica C


흔히들 자원봉사는 선진국에서 더 활성화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회문제를 자원봉사를 통해 해결하려는 움직임은 GDP와는 무관하다. 세상을 바꾸려는 작은 활동들을 재미있게 전파 시키는 콜롬비아의 청년을 만나보자. 



콜롬비아의 청년 자원봉사 

2014년 'The Youth Wellbeing Index(세계청년웰빙지수)'의 30개국 중 콜롬비아는 13위를 기록했다. 이 순위는 6가지 측정 항목(시민참여, 경제적 기회, 교육, 건강, 정보통신기술, 안전)을 통해 정해진 것이다. 청년들의 웰빙에 있어 사회참여는 매우 중요하고 이는 자원봉사 참여 빈도수와도 연결된다. 콜롬비아 청년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에 참여하고 있고 다양한 자원봉사 기회가 있다. 자원봉사 참여 빈도수의 수준은 단순히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을 사회에 환원하고 사회 이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것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콜롬비아는 다양한 시민들의 사회참여를 통해 50년간의 내전, 갈등, 빈곤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자원봉사 의무 

콜롬비아는 법에 의해 정해진 사회봉사가 있긴 하지만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의무 자원봉사는 없다. 하지만 다른 라틴아메리카와 마찬가지로 대학을 졸업하기 전 어떤 특정한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법적으로 규정된 봉사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약80시간)  이 규정이 생긴 목적은 청년들이 사회에 참여하게 하고 사회에 자신의 능력이나 재능을 환원하도록 돕는 것에 있다. 하지만 청년들은 자원봉사가 현실적인 실천 감각이 없고, 체계적이지 않고 지겹다고 이야기하곤 한다. 자신이 원해서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청년들도 있지만 사회에 아무것도 환원하지 못한다고 느끼기도 한다. 이런 청년들의 인식 변화와 이들에게 좋은 경험과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힘쓰게 하기 위해서 콜롬비아 보고타 시에 거주하는 다니엘부리티카(Daniel Buritica C)는 'real hero'(www.realhero.co, 이하 리얼히어로)라는 게임 앱을 제작했다. 



Daniel Buritica C 인터뷰 






Daniel Buritica C


세계자원봉사협회(IAVE)청년 대표 

리얼히어로 앱 개발자 







리얼히어로 게임 제작 배경은? 

리얼히어로의 제작 배경은 파트너나 동료들이 청년들과 사회의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고 평화를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나라의 여러 사회문제나 내전에 대해 생각해보면 쉽게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평화는 종이에 사인을 하거나 단순한 협상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는다. 시민들의 선행이나 헌신이 진정한 평화를 만들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리얼히어로의 활동이 콜롬비아에 평화를 가져오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믿는다. 다른 나라의 다양하고 성공적인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콜롬비아에 적용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이러한 게임을 개발했고 시민들이 지역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실제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리얼히어로 게임 방법은? 

온라인 회원가입-개인미션 설정(스스로)-오프라인에서 미션 수행-미션 수행과 관련된 사진을 업로드-미션 성공 시 메달 및 포인트 획득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리얼히어로는 다양한 선한 활동의 사회 영향력을 측정하고 남기기 위한 수단이자 도구이다. 게임에서는 여러가지 도전 과제를 준다. 오프라인으로 나아가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자원봉사를 하든지 선행을 하든지 셀카를 찍어서 인증한다면 온라인에서 메달을 받을 수 있다. 그것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스폰서 내에서 혜택을 주고 콘서트 등에 참여할 기회를 주고 있다. 


사회적영향력 측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게임에서는 자원봉사를 통해 얼마나 사회에 영향을 미쳤는가? 얼마나 많은 미션을 완수했는가? 얼마만큼의 시간을 들였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과 교류했는가? 등을 통해서 사회적 영향력을 측정한다. 



재미있게 리얼히어로를 즐기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는 것 같다. 리얼히어로의 진정한 재미는? 

리얼히어로는 열정이 키워드이다. 과거에는 불우한 이웃을 위해 집을 짓거나, 영양실조 등 장기적인 기부나 헌신에 초점을 두었다면 리얼히어로는 청소년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두었다. 음악을 좋아한다면 음악을 통해, 운동을 좋아한다면 운동을 통해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가? 등 다양한 부분에 있어 고민하게 하는 것이다. 본인의 열정에 의해 사회참여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그리고 이 게임을 통해 청년들이 봉사활동을 재미있고 보람된 것으로 느끼게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오프라인 상에서 구체적인 활동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홈리스를 위해 노래를 불러주거나 앱을 통해 주변에 있는 이웃이나 홈리스를 초대해 저녁식사를 함께 하는 미션, 세상을 바꾼 실천가들을 위해 감사의 편지쓰기, 책이나 음식이 없는 사람들과 함께 공원이나 거리로 소풍을 가는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이 있다. 앱 상의 리얼히어로가 현실 세계에서 미션을 완수함으로써 현실의 진짜 영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다. 



앞으로 리얼히어로를 어떻게 발전시킬 계획인가? 

많은 사람들이 이 앱을 통해 선행에 참여했고 그에 대해 감사히 생각한다. 리얼히어로의 모바일앱은 만들어진 지 6개월밖에 안됐고 베타 버전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언론에서도 주목하고 있고 현재 다양한 나라에서 1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앱을 다운 받아 사회 변화를 위해 참여하고 있다. 600시간의 봉사활동 참여가 있었고 3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리얼히어로를 통해 혜택을 받았다. 우리는 몇 달 혹은 몇 해 안에 이 앱이 성공을 거둘 거라고 믿는다. 영어 버전을 곧 만들 것이고 많은 리얼히어로가 한국에서도 생겨나길 바라고 좋은 사례들을 공유하길 바란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자원이자봉이 서울시자원봉사센터블로그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