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V세상하루]공공서비스분야 수요처 자원봉사 관리자 교육에서 어떤일이?

[V세상하루]공공서비스 분야 수요처 자원봉사 관리자 교육에서 어떤일이? 

 

: 지니자봉씨

사진 : 지니자봉씨, 철이자봉씨

 

여기서 잠깐! 

공공서비스는? 국가나 공공단체에서 공공의 복지를 위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교육, 교통, 의료, 경찰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서울시에서 시나 국가 차원의 큰 행사들이 있을 때 행사의 성격에 맞는 자원봉사자를 모집, 교육, 배치, 관리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핵안보정상회의, 로마교황시복식행사, 서울김장문화제 등이 있었습니다. 



58일 금요일, 서울시청 신청사 8층 다목적홀에서 <공공서비스 분야 수요처 자원봉사 관리자 교육>이 있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공공서비스분야 수요처 교육으로 자원봉사의 이해, 공공기관 자원봉사 관리운영(자원봉사 운영 가이드 A to Z, 자원봉사 안전교육)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제 3개월 차 신입관리자인 저도 교육을 받으러 갔답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리플릿과 반짝반짝 ‘V세상스티커도 함께 들어있는 이번 교육 교재랍니다. 공부하고 싶은 의욕이 불끈불끈 생기네요..^^

 


첫 번째 시간은 <자원봉사의 이해> 시간입니다. 강사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이기백 조직지원부장님입니다. ‘자원봉사자는 무슨 일까요? ’? 생각할 ’? 바로바로 섬길 랍니다. 자원봉사는 자발성, 무보수성, 공익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건 모두들 알고 계시죠? 자원봉사에 있어서 기본을 배우는 시간입니다.



졸음이 조금씩 몰려올 때 쯤 쉬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교육장 주변을 한번 둘러볼까요? 입구에는 이렇게 맛있는 간식도 있고요, 커피 한잔 마시고 다시 교육에 몰입할 수 있겠네요. 교육생들의 친목도모를 위해 이렇게 명함을 붙이는 곳도 있답니다. 제가 1등으로 붙였어요..^^



두 번째 시간은 <공공서비스기관 자원봉사 운영가이드> 시간입니다. 한국자원봉사관리협회 이소진 기획실장님께서 진행해 주셨는데요, ‘시민참여 자원봉사 VS 임직원 자원봉사 운영 A to Z’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셨어요.


 

! 드디어 마지막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김현철 대리님께서 안전교육을 해주셨습니다. ‘당신은 지금 안전하십니까?!’ 자원봉사에 있어서도 안전이 제일이라는 사실! 모두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번 교육은 자원봉사의 기본부터 프로그램 기획과 관리까지 속성 과정으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답니다. 신입관리자인 저에게는 무엇보다도 유익한 시간이었고요. 누가 참여하느냐에 따라 프로그램과 관리자의 기술이 달라야 한다는 것이 무척 인상적이었는데요, 이번 교육으로 제가 좋은 관리자로 거듭날 수 있길 간절히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