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C 스토리/활동 이모저모

서울시민의 자원봉사, 우리 기획봉사자가 책임진다!



    서울을 바꾸는 자원봉사자들, 기획봉사자!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는 총 44명의 기획봉사자가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기획봉사자가 어떤 사람이냐구요?

기획봉사지란
지역사회 이슈와 문제를 해결하는 자원봉사 프로젝트를 기획, 진행, 평가하여
재미있고 의미있는 활동이 되도록 이끄는 창의적 자원봉사 리더입니다!


2010년 지난 한 해동안 기획봉사자는 자연을 주제로 한 '날으는 녹색화분' 외 다양한 테마로 총 19개 자원봉사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기획봉사자의 수는 44명으로 50명도 안되는 인원이지만, 1,812명의 서울시민의 자원봉사 참여에 기여했다고 하네요!   

그 중 기획봉사자들이 공동액션으로 추진한 사회복지시설 환경개선 프로젝트 <조도를 높여라>를 소개해 드릴게요~ 



    사회복지시설 환경개선 프로젝트 <조도를 높여라>

사회복지시설에서 공동으로 생활하고 있는 장애인이나 아동들은 각종 질병에 취약할 수 있어 환경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회복지시설들은 예산이 넉넉치 못해 청소용역업체를 활용할 수 없어 보이지 않는 곳까지 청결을 유지하기는 힘든 실정인데요. 

서울시 기획봉사자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2010년 11월 서울 노원구 '동천의 집'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기획봉사자들>


사회복지시설을 방문, 현장조사 및 욕구 조사를 하고 사회복지시설 환경개선 프로젝트 <조도를 높여라!>를 기획, 추진했어요~ 
이 프로젝트는 활동 적정지로 선정된 사회복지시설의 형광등을 닦아 묵은 먼지 제거와 수명이 다한 형광등을
교체하여 조도(조명도)를 높이는 작업입니다. 조명도를 높이게 되면 에너지가 절약되고 눈 건강에 좋다고 하네요~ 

또 기타 유리창, 창틀, 온풍기&에어컨 필터, 철지난 선풍기 등을 관리하여 평소 청소하기 힘든 구석구석의 먼지를 제거했습니다!

기본의 봉사활동과는 달리 <조도를 높여라!>는 신나는 음악과 함께 서로 자유롭게 협력하는 즐거운 분위기에서 진행되었다고 하네요! 


    봉사활동에 비해 만족도가 높은 기획봉사!

기획봉사 활동은 다른 자원봉사활동보다 만족도가 월등히 높습니다~ 능동적으로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는 봉사활동이기 때문인데요~
2009년부터 액션플래너로 활동한 이현영씨는 기획봉사자가 세가지 점에서 다른 봉사활동과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첫째, "지역사회 발전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보는 기회 제공!
둘째,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봉사활동을 마쳤을 때 성취감이 크다! 


봉사활동의 기획에서 실행, 평가까지 전과정을 주도하는 활동이라 더 특별한 기획봉사자! 
2011년 기획봉사자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이글은 자원봉사 <자원봉사 서울 Vol 8. 겨울호>에 수록된 기사를 발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