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는 기쁨 함께 하는 세상 4회]

함께 해서 더 행복한 "가족자원봉사"


올해 5월 2일 부터 매주 금요일 오전 8시20분, 한국교통방송 TBN-DMB 채널 하선아의 교통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활기찬 아침을 여는 쑥이자봉씨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부지런한 분들은 이미 알고 있을 텐데요. 5월 2일 부터 9월 12일까지 매주 금요일 아침에 총 20회에 걸쳐 자원봉사와 관련된 내용으로 여러분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코너를 통해 여러분에게 자원봉사가 무엇인지부터 서울시자원봉사센터가 하는 일, 자원봉사 사례 소개, 우리동네 봉사자 이야기 등 자원봉사가 들어간 흥미로운 이야기를 여러분에게 들려드리겠습니다. 쑥이자봉씨가 참여하는 '나누는 기쁨 함께 하는 세상' 많이 청취해 주시고 쑥이자봉씨에게도 많은 응원 부탁드릴게요.



네 번째 시간

 가족자원봉사 

라디오 채널  TBN-DMB

프로그램 하선아의 교통방송

방송일시  2014. 5. 23.(금) 08:20



자녀들에게 교육적인 효과가 크다

활동을 통한 부모과 자녀간에 자연스러운 대화

가족간의 유대감 상승


1. '나누는 기쁨 함께 하는 세상' 네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어떤 내용을 다뤄 주실건가요?


네 첫주는 자원봉사의 전반적인 것에 대해서 다뤘고 두 번째와 세 번째 시간에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노인과 아동의 자원봉사에 대해 다뤘습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자원봉사를 한다는 건 이 사회를 더 좋게 만든다는 점에서 유익하지만 그 좋은 것을 혼자 나누는 것보다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다면 그 기쁨이 더 커질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족자원봉사 활동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2. 말씀하신대로 혼자 자원봉사를 하는 것보다 가족이 함께 자원봉사를 한다면 더 의미가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가족끼리 자원봉사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가족자원봉사는 장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녀들에게 교육적인 효과가 큽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해서 더욱 소중한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되고 그 지역사회 문제를 가족들과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게 됩니다. 내가 다 가지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진 것을 나눌 수 있는 마음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부모님의 솔선수범 하는 모습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부모님을 공경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되며 요즘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게임 때문에 부모님과 자녀들의 대화가 없다는 것이 큰 문제인데 가족이 함께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 한다면 부모과 자녀간에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소재들이 생기게 되기 때문에 가족간의 유대감도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도 가족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나요?


네 요즘에는 기업 임직원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할 때 임직원 가족들이 함께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과 함께 나무심기, 이면지노트만들기, 환경정화활동, 온차만들기등 다양한 봉사활동 등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업 임직원들 같은 경우 거의 주말에만 가족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많이 기획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 작년에 했던 재미있는 봉사활동이 바로 “아빠,같이가”라는 봉사활동이었습니다. 요즘도 유행하고 있는 “아빠,어디가” 프로그램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진행했던 활동이었는데 아빠와 자녀들을 함께 모집해서 북한산에서 훼손길가꾸기 활동과 나무심기 활동을 하면서 도시락도 먹고 레크레이션을 하며 자연스럽게 가까워 질 수 있는 시간을 가진 봉사활동이었습니다. 평소에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가 돈독하지 않은 팀들은 처음에는 조금 어색한 모습이었지만 집에 돌아갈 때는 손을 잡고 웃으며 돌아가는 모습에 아주 뿌듯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주로 소외받는 아빠들과 자녀들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집에 있는 엄마들에게는 모처럼의 휴식을 드릴 수 있었던 아주 뜻깊은 봉사활동이었습니다.

 


4. 가족봉사활동에 참여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서울시 25개 구마다 있는 자원봉사센터에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치구자원봉사센터들은 가족 봉사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집 시기나 활동 시기가 구 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살고 있는 구 자원봉사센터에 연락을 해보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며 늘 말씀드리는 1365자원봉사 포털을 통해서 가족봉사활동을 체크 하시면 가족들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따로 검색하셔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mc- 나누는 기쁨 , 함께 하는 세상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협력사업부 전략홍보팀

이정숙주임과 함께 했습니다.

posted by 자원이자봉이 서울시자원봉사센터블로그